델코지식정보

[지식정보] 진짜 부동산을 만드는 15가지 진짜 원칙(Principles of Authenticity)

관리자
[회원가입 하시면 원문 PDF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진짜라 함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dictionary.comdp 의하면, 진짜라 함(authentic)은 잘못되거나 복사되지 않는다는 의미 진짜라 함(real)은 하나의 진짜 그대로 혹은 신뢰한다는 의미 진짜라 함(true)은 스스로 혹은 다른 사람들이 증명하는 의미 등 3가지 의미로 정의한다.

 

사람들은 진짜(authenticity)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낸다. 부동산 세계에서나 일상적으로도 진짜에 대해 언급한다. 그러나 진짜라 함은 투자수익을 끌어 올리는 유행어(buzzword)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진짜라 함은 성공적인 장소 만들기(successful placemaking)에서 반듯이 갖추어야만 하는 요소 이다. 이는 리조트를 창출하던, 하나 뿐인 호텔(one-off hotels) 혹은 완전하고 철저한 지역사회full-scale communities를 창출하던 모두가 채택해야만 하는 요소 이다.

 

그렇다면 프로젝트에서 진짜를 창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무엇과 비슷해야 할까? 어떻게 느껴야 할까? 이는 당사자에 따라 다 다르다. 각 세대별로도 세상을 각자의 다른 렌즈로 보고, 진짜에 대해 자기 나름의 해석을 한다. 한 리서치 결과를 보면, 밀레니얼 세대(1978년 이후 출생한 세대)는 진짜에 대한 가치를 그 어떤 것 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는 이들 젊은 세대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진짜는 모든 세대들이 인정하는 상위 10개의 가치 리스트에 올라있다.

 

Z세대는 밀레니얼 이후 세대이다. Z세대는 이미 구매력에서 꽃을 피우고 있고, 밀레니얼 세대 숫자 보다 많다. Z세대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후반에 출생한 세대로 어렸을 때부터 IT 기술을 많이 접하고 자유롭게 사용하는 세대이다. 이들 세대는 최초의 진짜 디지털 세대로 거짓과 가식을 구분하는 레이더를 조율(tuned radars)할 줄 아는 세대이다.

 

진짜라 함은 인위적인 것(Artificiality)에 대한 해결책(Antidote)으로 볼 수 있다. 우리가 진짜라는 것에 대해 얘기를 할 때 진짜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진짜가 속해있는 장소에서 느끼는 그 무엇이라고나 할까? 우리가 열망하지만 명확히 알 수 없는 장소가 주는 느낌 속으로 슬며시 자신이 빠져 들어가는 것이라고나 할까? 다른 어떤 곳에서는 절대로 복제할 수 없는 그 곳에서만 작동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자주 문화를 감상하지만, 진짜라는 것은 그 이상의 어떤 것을 포함하면서, 물질에 반영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나무나 돌로 표현되기도 하고, 호텔 로비의 디자인으로도 표현되어, 그 현지 장소만의 성공적인 것을 만든다. 진짜라 함은 한 장소의 진정한 성격과 특성을 들어내는 것이다. 20세기 영화 옥외 촬영장을 만들어 내는 것과는 다르다. 수백 년 동안 주변에 있던 역사적인 것을 싸구려 개념으로 모방할 수는 없다. 이러한 생각은 버려야 한다. 특히 부동산 상품의 경우 고객이 복제된 상품이라고 느끼도록 만드는 행위는 매우 위험하다.

 

그렇다면 우리가 부동산에서 진짜라고 말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쩐 것들이 있을 까? 지금부터 TONI ALEXANDERULI에 기고한 글에서 15가지 원칙을 정리하여 소개한다. 그녀는 현재 InterCommunicationsInc의 대표이사 이다. 이 회사는 글로벌 부동산 브랜딩, 마케팅, 및 컨설팅 회사로서 여기서 사례로 정리한 모든 프로젝트에서 일을 함께 하였다. 그녀는 현재 ULI 호텔 개발 위원회, ULI 이사, ULI 최초 여성 운영위원 활동을 하면서, ULI Global Awards for Excellence의 전 심사위원을 역임하였다.

 

부동산에 진짜를 반영하는 15가지 원칙은

1. 자연을 우선적으로 배려하라.

2. 경험 공유를 창출하라.

3. 예술을 품어라.

4. 전체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영감을 제공하라.

5. 현지 속 깊숙이 들어가라.

6. 전통이 진짜 이다.

7. 함께하는 창조성을 키워야 한다.

8. 야생적인 것은 야생 그대로 보존하라.

9. 작은 것을 생각하자.

10. 이야기꾼인 스토리텔러를 통해 알려야 한다.

11. 포장을 완벽하게 해야 한다.

12. 먹는 것과 함께 해야 한다.

13. 신화의 힘을 활용하라.

14. 라이브 뮤직을 추가하여 융합시켜라.

15. 뿌리를 내리게 하라.

 

자료:

https://urbanland.uli.org/spring-meeting/author-historian-jon-meacham-america-must-be-able-to-face-facts-has-faced-worse-in-the-past/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B%8F%84%EC%8B%9C%EB%AC%B8%ED%99%94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B%8F%84%EC%8B%9C%EB%AC%B8%ED%99%94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0

 

 

 

1. 자연을 우선적으로 배려하라 Let Nature Lead

이따금, 어떤 것을 짓는 것보다 짓지 않는 것이 나을 때도 있다. CaliforniaNapa에 있는 Carneros Resort and Spa를 보자. 이 곳의 수영장은 Napa Valley 경치와 매끄럽게 바느질로 꿰맨 것처럼 어울려 있다. 손님들은 수영장의 약간 높은 데크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Carneros American Viticultural Area의 둥글둥글한 동산과 포도밭을 바라볼 수 있다. 이 지역은 Northern California의 포도 생산 지역이다. 경치는 눈을 뗄 수가 없는 매력이 있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0

 

 

2. 경험 공유를 창출하라 Create Shared Experiences

 

종종 사람들이 진짜의 핵심의 주체가 되기도 한다. 특히 그들이 그 지역에 사는 내부자(insiders)일 경우에 더욱 그러하다. WyomingJackson에 있는 3 Creek Ranch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이런 저런 구매행위를 멈추질 못한다. 시작은 Grand Tetons에서 좋아하는 골프를 하면서 시작된다. 골프고객들은 이 지역의 낚시 상담가(fishing concierge)와 주민 동식물 연구가(resident naturalist)들을 사랑하게 된다. 이들 현지인들은 세계적 등급의 민간소유 송어 낚시할 수 있는 개울 3 곳도 연결해주는 전문적인 역할도 한다. 경쟁적으로 송어를 잡을 수 있는 최고의 비밀 포인트 지점까지 가이드 해주고, 낚시 대를 손으로 던지는 기술까지 가르쳐 준다. 현지인과의 경험 공유는 해당 장소를 잊을 수 없게 만드는 연결고리를 창출한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0

 

 

3. 예술을 품어라 Embrace Art

예술의 가치는 벽에 걸려 있는 것 그 이상의 세계로 안내한다. 예술은 본래의 스토리를 말해준다. CaliforniaLaguna Beach에 있는 Montage Laguna Beach는 한 세기가 넘어가는 전환시점의 지역 토지의 스토리를 품고 있다. 마치 인상파 화가(Impressionist)William WendtJean Mannheim 같은 야외 풍경화가(plein-air painters)를 유혹하는 천국 같은 곳이다. 이곳에는 지역 해안가를 대상으로 한 역사적 뮤지엄 품질의 미술(fine art) 컬렉션을 모아놓고 있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0 

 

4. 전체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영감을 제공하라 Inspire Total Immersion

전체적으로 몰입(immersion)할 수 있는 장소에 있게 되면, 사람들은 일상의 고정된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로 들어설 수 있다. Costa Rica 국가에 있는 Peninsula Papagayo 지역에는 상징적 인물인 코스타리카 건축사 Ronald Zürcher가 있다. 그는 몰입형 건축의 마스터 이다. GuanacasteAndaz Papagayo 지역에 있는 리조트에서 그의 건축철학을 볼 수 있다. 이 곳에 들어서면, 누에고치를 닮은 일련의 조각된 아치를 지나게 된다. 사람들은 애벌레가 변태하는 것 같은 느낌(sense of metamorphosis)의 심오한 경험을 하게 된다. 코스타리카의 순수한 자연 속에 감싸여, 스스로 변화하는 자신을 발견하는 기회가 된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1

 

 

5. 현지 속 깊숙이 들어가라. Keep It Local

완전하게 밀봉된 큰 버블 속에 들어가 조용히 시간을 보내려할 때, 여행의 관점은 무엇이 될 까? MexicoPacific Coast 지역의 럭셔리 리조트 목적지인 Punta Mita는 지역사회에 자신 스스로를 오픈하면서 진짜임을 더 부각시키고 있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1 

 

이웃인 작은 바닷가 어촌마을과 스스로를 분리하는 대신에, 이 리조트는 자신과 이웃을 하나의 어메니티 덩어리로 전환시켰다. 사람들은 리조트 정문을 나서서 걸어 다닐 수 있고, 어부들이 당일 잡은 물고기를 볼 수 있다. 어촌의 한 가정집에 있는 의자에 앉아 그 집 가족들과 어울리면서 멕시코의 진정한 냄새를 느낄 수 있다.

 

 

6. 전통이 진짜 이다. Be True to Tradition

South CarolinaBluffton 지역 주거형 리조트 동네인 Palmetto Bluff에서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이곳에는 작은 마을 교회인 May River Chapel이 있다. 이 교회는 매력적인 결혼식장으로도 그 매력이 두 배나 된다. South Carolina에는 역사적으로 모든 마을 마다 교회가 하나 씩 있다. 마을 정착 때부터 운명을 같이 하였다. 오래된 오크나무 숲 아래에 자리 잡은 이 교회는 South Carolina 아래에 있다하여 Lowcountry chapel이라고 한다. 나무로 만들어진 예배 좌석과 아치형 창문이 어우러져, 보는 이는 처음부터 그 곳에서 함께 하였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1

7. 함께하는 창조성을 키워야 한다. Cultivate Co-Creation

모든 것이 연출되지 않고(without having everything choreographed) 스스로가 경험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장소가 있다. New YorkCatskill Mountains 지역의 Chapin Estate에 있는 럭셔리 리조트이자 별장 동네가 있다. 디벨로퍼는 벤치, 다리 등을 호수의 어메니티로 구성할수 있었지만, 그리하지 않았다. 순수함, 자연, 및 영감적인 것 까지, 처음 발견 그대로 보전하여 두었다. 이 장소는 사람들이 스스로 실행을 통해 함께 창조(co-creating)할 수 있기에 더욱 진짜가 되고 있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1

 

8. 야생적인 것은 야생 그대로 보존하라 Keep the Wild Things Wild

UtahPark City 지역의 민간 산간 동네인 Promontory Club은 사시나무(quaking Aspens) 잎의 풍성여부에 따라 이동하는 엘크 큰사슴 떼의 모습은 이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계절의 행사(rite of the seasons) 이다. 그래서 골프코스와 건물을 만들 때, 자연의 일정에 조금이라도 거스르지 않기로 하였다. 골프코스는 산의 배경과 식별하기 어렵다. 사람이 만든 것과 자연이 만든 것이 적절히 뒤섞이면서(blending of manmade and nature-made), 동물들은 지역사회의 일부가 되고 있다. 진정한 진짜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모든 것이 그 곳에서 영원히 함께 하고 있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1

 

 

9. 작은 것을 생각하자 Think Small

큰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사실 작은 크기가 친근함을 더해준다. Potomac Shores 골프장은 Potomac River(VirginiaPrince William County 지역)를 따라 위치한 Dumfries 타운 인근에 위치해 있다. 디벨로퍼는 클럽하우스 크기를 10배나 더 크게 지을 수 있었다. 그러나 대신에 Virginia의 개인 주택 규모로 지어, 거대한 풍경 속에서 사적 느낌으로 환영받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다. 한 덩어리로 뭉친 건물 모습을 배제하고, 자연이 지배하면서 마치 오랜 친구 집을 방문하는 분위기를 창출하였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1
 

 

10. 이야기꾼인 스토리텔러를 통해 알려야 한다. Speak through Storytellers

적절한 목소리를 빌어 프로젝트의 진짜 임을 알릴 수 있다. Kohanaiki Club(HawaiiBig Island 위치)Living Treasure of Hawai’i라고 불리면서 이 지역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복구하고 보존하는 데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전통모자 공예 전문가인 Aunty Elizabeth Malu’ihi Lee 할머니가 사시던 동네이다. 애정이 많은 이 하와이 할머니는 정기적으로 이 동네에서 Big Island에서 살아온 그녀의 삶에 대해 이야기를 하곤 했다(talk story). 하와이 Kohanaiki 정신을 모임에 참석한 어린이들에게 심어주었다. 스토리텔러는 신뢰성 높은 홍보 대사(trusted brand ambassadors)가 되고 있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1

 

 

11. 포장을 완벽하게 해야 한다. Perfect the Packaging

패키징이 잘 마무리 되었을 때, 더욱 강한 진짜라는 느낌을 준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1
 

Hualalai Resort(Hawaii )는 초기 브랜딩과 마케팅 요소를 잘 구성하고, 여기에 모든 홍보에서 Big Island 이미지를 더 활용하고 있다. 작가 John Kelly의 고풍스러운 하와이 예술작품 외에도, 현지에서 나는 빵나무 열매나무 껍질로 만든 타파천 의류(breadfruit tapa cloth), 실크스크린, 라피아 야자 섬유로 만든 수공예품(hand-tied in raffia) 등은 전통적인 멋스러움을 자아낸다. 이를 즐기려고 이 리조트와 인근의 숙박시설 예약은 끊이질 않는다. 기술발달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전통으로 인해 사람들은 그 장소만의 독창적이면서 손안에 쥘 수 있는 예술들을 좋아한다.

 

 

12. 먹는 것과 함께 해야 한다. Play with Your Food

 

식음료 비즈니스는 스타 요리사, 창조적인 메뉴, 및 현지 식재료를 훨씬 뛰어넘는 역할을 한다. 잘 출시가 되면 그 장소만의 음식을 느낄 수 있는 향후 토박이 음식이 될 수 있다. 앞선 10번에서 언급한 Kohanaiki 클럽도 재미와 음식을 믹스하면서 다음세대의 민간 클럽 지역사회의 위치를 확보해 가고 있다. 한 가지 큰 히트를 치고 있는 것이 줄지어 있는 바닷가 푸드 트럭으로, 나무로 겉을 꾸미고 지붕을 짚으로 장식하였다. 이 푸드 트럭에서 가족들은 하와이 셰이브 아이스와 생선 타코를 즐긴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1

 

 

13. 신화의 힘을 활용하라 Harness the Power of Myth

장소가 말할 만한 진짜 스토리가 없는 경우 신화의 힘을 빌어 신비스러움을 불러일으키는 것도 중요하다. Hilton Orlando Bonnet Creek(Florida Orlando)에 있는 MYTH Bar는 브랜드 변경(rebrand)이나 수선(revamp)을 하지 않는다. 소설에 나오는 Bonnet 시스터즈에 대한 상징적인 얘기를 보면, 물의 여신(water goddesses)이라는 소문이 있다. 물론 소문으로 강조된 것이다. 해당 스토리처럼 인테리어는 신화시대로 되돌아가는 듯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천정은 목욕하는 미인들 모습을 고풍스럽게 담아내고 있다. 이 자매들이 과연 이곳에서 살고 수영을 했을까? 그녀들은 여전히 달빛 속에서 모습을 드러내고 있을까? 이런 것이 무슨 문제가 될 수 있을까? Disney는 지난 수 십 년간 믿게 만드는 신화를 창조하고 있다. 그러면서 사람들에게 자신의 상상을 사용하여 신화를 현실로 만들어 보라고 요구한다. Hilton의 디자이너들도 동일한 테크닉을 사용하고 있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2

 

 

14. 라이브 뮤직을 추가하여 융합시켜라 Add Live Music to the Mix

라운지나 레스토랑에 들어가 집에서 즐겨 듣던 곡들을 듣는다면 어떨까? 멋진 기회가 될 것이다. 음악은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가장 위대한 수단이다. 특히 음악이 라이브 이면서 현지만의 특색을 갖고 있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2 

 

앞선 4번에서 언급한 Peninsula Papagayo(Costa RicaGuanacaste wldurd 위치)의 주거형 리조트 지역사회에서 연주활동을 하는 코스타리카 음악가들은 연주를 통해 호텔 손님, 리조트 거주자, 및 현지인들을 함께 묶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음악을 즐기면서, 춤추며, 진짜 장소에서 경험을 나눈다.

    

 

15. 뿌리를 내리게 하라 Put Down Roots

정원이나 소규모 농장이 해당 토지와 의미 있는 접속을 창출하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이 확실하다. Kukui‘ula 지역(Hawaiian island of Kaua‘i 위치)은 인근에 National Tropical Botanical Garden이 있다. 이러한 자신의 입지에서 영감을 받아 일련의 무성한 전원과 산간벽지의 농장을 구성하였다. 이곳을 방문한 사람들은 열대 과일을 고르고, 수확을 도와주며, 닭장에서 달걀을 거둘 수 있고, 농장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현지의 음식을 키우고 먹는 경험은 진짜 이면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경험이 된다.

6476512b3ec9ba2cb91432d6844ee6c2_1559622

 

 

왜 진짜가 중요한가? Why Authenticity Matters

 

진짜라는 필요성에 대해 논쟁할 필요는 없다. 운 좋게도 영감(inspiration)을 찾아내기가 쉽다. 그 시작은 우리가 눈앞의 스크린 프러그를 뽑아내는 것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그 자리를 떠나 눈을 교육시켜야 한다. 큰 바다를 향해 가던지, 길거리를 걸어 다니던지 일단은 그 자리를 떠나야 한다. 그러면서 다른 것들을 보아야 한다.

 

다른 산업에서 아이디어를 찾아 부동산에 융합시킬 수도 있다. 마치 예술에서 출발하여 패션과 뮤직 페스티발에 이르는 과정과 동일하다. 그래서 관찰은 진짜 다음의 두 번째로 중요한 요소이다.

 

진짜라 함은 장소의 가치를 끌어 올린다. 진짜가 반영된 부동산은 사업성에도 긍정적이다. 진짜는 모든 사람에게 윈/윈을 가져다준다. 부동산 오너, 대출자, 고객 모두 장소 만드는 사람들이 된다.
 

New

새글 [지식정보] 전국 대도시 28개 도시재생사업 절반에서 민간투자 全無

댓글 0 | 조회 2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2014, 2016, 2017년에 선정되었던 경제기반형, 중심시가지 대상 사업 중 민간투자 수요가 높거나 어느 정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전국의 인구 50만 이… 더보기

[칼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부동산의 뉴노멀, 회복력과 지속가능성

댓글 0 | 조회 14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회복력과 지속가능성이 뉴노멀이 되고 있다. 세계적 도시부동산 연구단체인 ULI도 최근 발표자료에서 도시부동산에 건강, 복지, 그린을 더 많이 반영할 것을 강… 더보기

[지식정보] 미국 도시재생 사업인 기회 특구 제도에서 얻는 교훈

댓글 0 | 조회 24
미국은 저소득층 8700개 지역을 기회 특구(Opportunity Zone)로 선정하여 도시재생을 하고 있다. 2018년부터 시행을 하고 있다. 민간이 이곳에 투자하여 이익을 내면… 더보기

[지식정보]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머신러닝 서비스 개발

댓글 0 | 조회 37
AWS 구글 MS 등 클라우드 선도 업계는 복잡한 절차가 필요한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을 효율적으로 도입 활용하기 위해 기존 플랫폼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며 최… 더보기

[지식정보] 클라우드 컴퓨팅 동향 및 금융산업

댓글 0 | 조회 61
우리나라 도시부동산은 인구감소와 지방도시 디플레이션 현상으로 계속적 성장률은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기존 부동산과 신규 부동산의 업그레이드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 더보기

[지식정보]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서 글로벌 및 국내 IT 기업 경쟁 가열

댓글 0 | 조회 67
클라우드 시장 잠재력이 높은 한국 시장 선점을 위해 구글, AWS(아마존웹서비스), MS 등 글로벌 IT기업이 데이터센터 건설과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있다. 네이버·삼성SDS 등… 더보기

[지식정보] 저궤도 위성은 이동통신 차세대 통신망이다

댓글 0 | 조회 89
위성 궤도는 고도에 따라 저궤도, 중궤도, 정지궤도로 구분하며 이 중 저궤도 위성은 저지연성을 강점으로 언제 어디서나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차세대 통신망으로 주목받고 있다… 더보기

[칼럼] 공유경제가 디지털로 확대되고 있다

댓글 0 | 조회 74
공유경제는 분산된 자산이나 서비스를 공동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활용수단으로 앱, 웹사이트, 기술 플랫폼을 사용한다. 한 개인의 소유물도 대여와 교환을 통해 공동 소비가 되고 보… 더보기

[지식정보] AI 기업 경쟁력과 전용 반도체 개발

댓글 0 | 조회 67
중국과학원(中国科学院)이 발표한 ‘2019 인공지능 발전 백서(2019年人工智能发展白皮书)’에서 미국은 MS(1위), 구글(2위), 페이스북(3위), 오토메이션 애니웨어(9위), … 더보기

[지식정보] 호주의 공중권 (Air Rights)개발 사례

댓글 0 | 조회 141
도시인구 집중으로 인한 도시 내 개발부지가 부족해지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그로 인해 토지나 건물 위의 공중을 개발할 수 있는 권리인 공중권(Air Rights)에 관심이 높아지… 더보기

[지식정보] 코로나19 쇼크가 국내 유통업에 미친 영향

댓글 0 | 조회 325
코로나19(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전 세계에 확산되며 해외를 비롯한 국내의 유통업계까지 모두 패닉 상태에 빠졌다. 소비자들의 소비패턴도 바뀌었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외부활… 더보기

[지식정보] 유럽 디지털 미래와 인공지능 투자

댓글 0 | 조회 110
EU 집행위원회가 밝힌 ’유럽 디지털 미래의 모습‘을 살펴보자.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인생에서 디지털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EU 디지털 전략은 사람, 기업, 지구를 위한 것이며, … 더보기

[칼럼] 부동산 '유동화'…블록체인 기술이 앞당긴다

댓글 0 | 조회 101
Let"s Study 도시 부동산과 신기술 (6)·끝네트워크 내 모든 참여자각자 블록에 거래정보 보관제3의 공인기관 없어도거래 기록의 신뢰성 보장에스토니아는 국가 자체가 하나의 블… 더보기

[지식정보] 유럽의 미래 빅데이터 및 AI 전략

댓글 0 | 조회 104
유럽의 미래 빅데이터 및 AI 전략은 EU 집행위원회 발표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자료를 종합하여 정리하였다. EU 집행위원회는 2020년 2월 1… 더보기

[칼럼] 미국의 기회 특구 제도에서 얻는 교훈

댓글 0 | 조회 130
미국은 2018년부터 저소득층 8700개 지역을 기회 특구(Opportunity Zone)로 선정하여 도시재생을 하고 있다. 미국 전체 저소득층 지역의 약 1/4 정도다. 민간이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