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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부동산에 어메니티와 신기술이 함께 어우러지고 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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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산업에 어메니티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일정 수준의 어메니티가 일단 제공되면, 다시 철회하기가 어렵다. 오로지 위로만 올라가는 기대감만 있다. 줄어드는 것에 대한 반감(loss aversion)은 수익에 대한 만족보다도 더 강력하다. 우리사회는 “amenities gone wild(어메니티가 점점 야성적이 되어 간다)” 이 점이 부동산의 새로운 노멀이 되고 있다. 부동산에 신기술 적용은 이미 부동산 여러 분야에서 채택되고 있다. 블록체인 프롭테크 빅데이터 등 신기술이 지금 부동산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자료: Emerging Trends in Real EstateUnited States and Canada 2019, pwc, Urban Land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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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금 어메니티의 와일드화(wild)가 부동산의 새로운 노멀이 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어메니티라는 용어가 호텔업계에서 일반화 되었다. Travel Industry Dictionary에 따르면, 호텔은 보다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고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특전과 특징을 추가하고 있다. 심부름대행업(concierge service)이 아파트, 오피스, 리테일 시설에서 제공되는 시대에, 부동산도 이러한 토픽을 고려하는 것이 일반화 되었다. 부동산도 어메니티에 바탕을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과거에 전형적으로 제공하던 수준을 훨씬 뛰어 넘는 수준이 되어야 한다.

 

부동산 서비스에서도 안내(curation)’가 있다. 신규 오피스빌딩과 공동주택 자산에 입주한 테난트들은 지속적으로 강력한 어메니티 패키지를 추구하고 있다. 그 수준은 피트니스 센터와 리트리에이션 공간을 뛰어넘어 애완동물 케어과 심지어는 조언을 해주는 가든(curated garden,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키우는)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매해 새로운 뭔가의 어메니티가 출현하고 있다. 패키지 룸(package room)부터 락카와 냉장고에 식품을 신선하게 채우는 등의 종일 배달(all-day deliveries)이 출현하고 있다. 일부의 경우지만 방 열쇠를 가진 심부름꾼이 방으로 들어가 아주 개인적인 편리를 제공하는 마지막 단계 서비스까지 진행되고 있다.

 

살고/일하고/노는(live/work/play) 철학으로 건물의 로비공간이나 공용공간의 재창조가 부상하고 있다. 한 예로, 아파트 로비가 임시 혹은 상시 리테일 공간으로 사용되고, 2층도 주민과 리테일 테난트 공동의 코워킹 공간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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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경우 전국을 대상 영업하는 주요 서비스 회사들이 공간 임대를 패키징 해주거나, 코워킹 공간 관리, 공동 공간사용 최적화, 직접적 테난트 서비스 제공 등의 비즈니스 경쟁을 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 산업들이 보다 데이터 지향이 되고, 어메니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후면에 있던 개인적 서비스 사업이 전면으로 부상하고 있다. 부동산 오너들은 최선의 어메니티를 제공하기 위해 서로의 사례를 활용하고 있다.

 

아직은 많은 부동산 테난트들이 어메니티를 사용하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오피스 테난트 회사의 직원들은 지금 요리, 요가 같은 반에 들어가고 싶어 한다. 테난트 회사는 어메니티만 단순하게 원하는 게 아니고, 서비스까지 원한다.

 

일정 수준의 어메니티가 일단 제공되면, 다시 철회하기가 어렵다. 오로지 위로만 올라가는 기대감만 있다. 줄어드는 것에 대한 반감(loss aversion)은 수익에 대한 만족보다도 더 강력하다. 일단 한 번 소유하면 갖고 있는 을 과대평가하는 기부효과(endowment effect)가 생긴다. 그래서 우리사회는 “amenities gone wild(어메니티가 점점 야성적이 되어 간다)” 이 점이 부동산의 새로운 노멀이 되고 있다.

      

      

2. 지금은 신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평으로 나아가야 하는 시기이다.

 

가치가 있던 없던 부동산 산업은 새로운 프로세스와 신기술을 채택하는 데 느리다는 명성을 듣고 있다. 그 이유는 부동산 산업이 항상 개인적 관계를 중요하게 다룬다는 사실과 한 회사의 뛰어난 부동산 지식은 경쟁과는 별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최근 창조적 파괴 기술이 리테일과 호텔 분야 부동산에서 활발히 전개되면서 뒤로 밀리고 있다. 늦은 출발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산업 플레이어들은 신기술을 채택하거나, 기술회사에 투자, 신기술 개발로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면서, 새로운 기회 모색, 새로운 도전 등을 하고 있다.

 

부동산 산업은 많은 요인들이 결합되면서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그 내용을 정리해보자.

미국 부동산 시장의 규모(매혹적인 거대한 타겟)를 보자. 2017년 말에 미국 경제분석국(U.S. Bureau of Economic Analysis)에 따르면, 부동산 산업은 미국 GDP13%를 차지한다.

목표시장이 다양하다. 그러나 많은 부동산 회사들은 전체 산업의 일부 분야 내에서만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단절로 인해, 부동산 기술 비즈니스에서 명확한 리더는 없다. 이러한 점이 오히려 새로운 시장기회가 되고 있다.

성공 기회는 무한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기술은 사실상 모든 관점을 다루는 기회가 된다. 핀테크부터 프롭테크 까지, 공급 체인 물류부터 최종 사용자 편의성 까지, 제조업 건물의 구성요소부터 일하는 장소의 생산성 까지, 데이터 분석부터 적합한 에메니티까지, 그리고 그 이상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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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은 확실히 기회를 쫒으면서 벌린다. CB Insights에 따르면, 부동산 기술투자는 201852억 달러에 이르러 2014년에 투자된 13억 달러에서 많이 증가하였다.

 

플레이어들의 투자와 그들의 초점 범위가 부동산 개발 속도와 직접 연관되어 있다. 2017년에 런칭한 1,000억 달러 벤처 캐피털 회사가 이미 한 회사에 투자를 하여 극적으로 우리가 일하고 있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또 한 회사는 주택 빌딩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다른 펀드 타겟팅 부동산 기술은 2917년에 2억 달러를 펀딩 받았다. 여기에 참여한 투자자들은 많은 상위 글로벌 부동산 투자자들, 서비스 공급자들, 디벨로퍼들 이다. 이 회사는 기술의 정의를 잠재적 투자, 관리, 물리적 공간의 상호작용 등을 다루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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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새로운 기술들의 일부는 적절한 가격의 주택, 장기적 노동력 부족 문제, 생산성 문제 등 같은 가장 중요한 관심을 다루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off-site home construction(영구 주택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구성을 지원하기 위해 최종 설치 위치가 아닌 다른 위치에서 건물 요소의 계획, 설계, 제조 및 조립을 의미)이 크게 떠오르고 있다. 오르고 있는 건축비 문제를 해결하고 건설 노동자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등장하고 있다. 목표는 이들 문제를 해결하는 것 외에 주택을 짓는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다. 이 개선은 디자인 제고, 배달, 최종 건설의 과정을 이동하여 실행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기능을 매끄럽게 함께 묶어 비용과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이다.

 

신기술은 최근에 빅 데이터를 파일화 하는 것으로부터 데이터를 사용하여 더 나은 의사결정 방법을 찾는 것까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공동주택의 경우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입주자에 맞는 평형 등을 디자인하기도 하고, 위험과 수익의 완벽한 균형을 이룰 수 있는 포트폴리오 관리도 가능하다. 새로운 포트폴리오 관리 수단은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그다지 놀랄만한 일은 아니지만, 이러한 상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나 투자자 리스트 중에는 미국에서 가장 큰 오피스 소유자들이 포함되어 있고, 많은 글로벌 부동산 서비스 공급자들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기술은 부동산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기술은 이미 개인 쇼핑객들이 정보를 선택하는 데 활용되고 있고, 리테일러들에게 점포 내에서 쇼핑하고 있는 고객에게 직접 이벤트를 제안하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 더구나 오피스 오너들은 테난트와 직원들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새로운 어메니티 제공하는 경험을 개선시킬 수 있다.

 

기술 개발과 실행은 항상 역동적이고, 초기 채택자는 초기단계의 가격을 지불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여러 부동산 산업에서 점점 더 많이 반영되고 있는 기술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지금은 적절한 신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평을 열어야 하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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