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코지식정보

[지식정보] 방탄소년단(BTS)과 FAANG 기업 성공전략

관리자
[회원가입 하시면 원문 PDF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방탄소년단(BTS: RM, 슈가, , 제이홉, 지민, , 정국)2018. 08. 24. 발매한 앨범 ’LOVE YOURSELF Answer‘의 타이틀곡인 ’IDOL’이 유튜브에서 24시간 최다 조회 수를 기록 경신하였다. 앨범이 발매되자마자 아이튠스(iTunes) 미국 차트를 석권하였다. 이미 2018 .05. 18.BTS‘LOVE YOURSELF Tear’ 앨범이 빌보드 앨범 200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였다. 같은 달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2년 연속 '톱 소셜아티스트' 부문 수상에 이어 최근 한국 그룹 최초로 '2018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페이보릿 소셜 아티스트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아시아판 커버에도 2018.10.22.일자로 게재. 2018.10 초 미국 뉴욕 시티필드(뉴욕 메츠의 홈구장)에서 '러브 유어셀프(LOVE YOURSELF)' 공연과 영국 런던 공연 등 미국과 유럽 공연이 계속되고 있다. BTS의 경제적 가치는 1조원이 넘는다고 한다. BTS의 소속사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이다. BTS의 성공전략은 무엇일까? 감성 터치 인터넷 활용 생태계 구축 등 3가지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기업들인 FAANG(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 기업들도 인터넷 기업 플랫폼(생태계) 기업의 장점을 활용하면서 성장하였다.

 

자료: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주간기술동향 1867. 2018.10.10. 정한민(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 ‘BTS를 통해본 4차 산업혁명 성공전략과 시사점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B%8F%84%EC%8B%9C%EB%AC%B8%ED%99%94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B%8F%84%EC%8B%9C%EB%AC%B8%ED%99%94

 

8c300a8bdc5da4814e2704071d430b39_1539825 

 

 

 

1. BTS 성공 전략은 감성 터치, 인터넷 활용, 생태계 구축

 

방탄소년단(BTS)2018.08.24. 발매한 앨범 ’LOVE YOURSELF Answer‘의 타이틀곡인 ’IDOL’이 유튜브에서 24시간 최다 조회 수를 기록 경신하였다. 앨범이 발매되자마자 아이튠스(iTunes) 미국 차트를 석권하였다. 이미 2018.05.18.BTS‘LOVE YOURSELF Tear’ 앨범이 빌보드 앨범 200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였다. BTS 성공 전략은 감성 터치, 인터넷 활용, 생태계 구축 등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8c300a8bdc5da4814e2704071d430b39_1539825

 

감성 터치

 

BTS는 대부분의 곡을 직접 작사 작곡한다. 스토리텔링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다른 작곡가들의 곡을 받아 노래하는 것과는 다른 차원이다. 2014‘Skool Luv Affair’ 앨범을 통해서는 자신들의 나이에서 고민할 수 있는 주제인 학교생활을 노래하였다. 2015~2016년에는 20대 접어들어 맞이하는 젊음의 아름다움을 주제로 화양연화’, ‘WING’ 앨범들을 발표. 최근의 ‘LOVE YOURSELF 起承轉結시리즈에서는 20대에 겪는 사랑, 실연, 깨달음을 연속적으로 표출하면서 성숙과정을 팬들과 공감. BTS는 연속적인 앨범 발표를 스토리텔링과 연결시켜 팬들의 감성을 강력하게 자극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최적화 우선 현상으로 감성이 메마르고 생활 속 즐거움을 찾기가 힘들어진다. 촉촉하고 감미로운 감성이 성공을 위한 조건이 되고 있다.  

 

인터넷 활용

BTS2013년 데뷔하여 지금 전 세계 최고의 아이돌이 되었다. 그 영향은 우선 인터넷을 통한 영향력 확대라고 볼 수 있다. BTS 멤버 중 하나인 정국의 생일과 관련 내용이 트위터 상에서 나간 후 2시간 만에 전 세계 Army(BTS 팬클럽 명칭)K-pop 팬들에 의해 트위터라는 인터넷 공간에서 마치 BTS 노래 중 하나인 ‘Fire’ 같은 불같은 활동이 일어났다. 만일 BTS가 오프라인 활동만 한다면 2시간 안에 이 같은 현상은 없었을 것이다. 인터넷은 시공간적 제약을 없애는 엄청난 효과를 갖고 있다. 2시간 정도로 인터넷 상에서 팬덤 문화(팬 문화)를 구성하기에 충분하다.

 

또한, 2018.05.18.BTS‘LOVE YOURSELF Tear’ 앨범의 타이틀곡인 ‘Fake Love’가 공개된 지 2일 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최초로 ’Fake Love’ 컴백 스테이지가 마련되었다. 이날 청중 대다수는 곡의 추임새를 따라 하였다. 이 또한 인터넷의 힘이다.

 

인터넷의 힘은 국가라는 물리적 영토를 넘어 선다. BTS는 지금도 트위터, 유튜브 등 인터넷을 통해 시공간을 초월한 세계에서 팬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

8c300a8bdc5da4814e2704071d430b39_1539825

생태계 구축

 

BTS FAANG(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 기업들처럼 플랫폼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을 위한 성공 생태계를 확보하였다. ‘Fake Love’와 관련한 유튜브 동영상은 200만개가 넘는다. BTS가 해당 뮤직 비디오와 Dance Practice 동영상을 올리면 이를 보고 팬들이 반응하는 자발적인 참여가 지속된다. 팬들은 리액션과 동영상들과 춤을 따라 하거나 노래를 따라하는 커버 동영상이 올라온다. 1차 콘텐츠에 이어 2차 콘텐츠 생성이 계속된다. 더구나 2차 콘텐츠로부터 생성되는 3차 콘텐츠 외에도 뮤직 비디오 해설, 콘서트 방문 블로그, 팬 카메라, 랜덤 댄스 동영상 등 많은 파생 콘텐츠가 올라온다.

 

이런 플랫폼은 BTS가 자체적으로 구축한 것은 아니다. 유튜브라는 가상 세계의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생태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2. 4차 산업혁명과 한계비용 절감

ReshoringOffshoring

 

Offshoring은 비용절감을 위해 해외로 생산기지를 옮기는 현상을 말하며, Reshoring은 비용절감을 위해 본국으로 생산기지가 다시 리턴 하는 현상이다.

 

아디다스는 Reshoring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2017년 독일 안스바흐에서 3D프린팅과 로봇 기술을 이용한 아디다스 Speed Factory에서 생산 가동. 1990년대 초 인건비 절감을 위해 해외(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Offshoring을 전개하던 상황이 역전.

 

제조경쟁력(딜로이트 자료)은 인재, 혁신정책에 의한 인프라, 비용 경쟁우위(인건비 포함), 에너지 정책, 물리적 인프라, 법제도 환경 등 6가지 요소로 구분된다. 선진국인 미국, 독일, 일본의 제조경쟁력은 인건비를 제외한 모든 요소에서 다른 국가보다 월등한 우위를 갖는다. 과거에는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이를 극복하기 힘들어 인건비가 낮은 국가로 공장이 이전하는 Offshoring이 많았다. 하지만 인건비만 해결되면 선진국에서 생산하는 것이 훨씬 유리해진다. 트럼프 대통령의 Reshoring 정책도 이러한 맥락에서 추진된다.

 

한국의 제조 경쟁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인건비를 제외한 나머지 제조 경쟁력 요소가 선진국에 비해 열세이기 때문이다. 군산 GM 공장 패쇄, 세탁기 공장과 디스플레이 공장 해외이전도 선진국의 Reshoring 정책 때문.

 

8c300a8bdc5da4814e2704071d430b39_1539826

 

4차 산업혁명은 한계비용을 줄이는 것

 

4차 산업혁명은 한계비용을 줄이는 것으로 사업발생 비용을 끊임없이 줄여, 궁극적으로 제로화 하는 모델을 모든 사회분야에 실현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한다.

8c300a8bdc5da4814e2704071d430b39_1539826

 

4차 산업혁명은 주요 기술들을 도입하여 최적화하여 사회 모든 분야를 Optimized Society를 실현하는 패러다임 이다. Smart Factory, Smart Farm, Smart City는 단순하게 자동화 무인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스마트 팩토리나 스마트 팜이 단순하게 생산성만을 향상 한다면 과잉생산의 문제를 일으킨다. 단순히 기술 중심적으로만 접근하는 방법은 최적화가 아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 트렌드, 재고분석을 통한 품질과 적정 생산량을 확보하여 부가가치를 최대화 하는 것이 최적화 이다.

3. FAANG의 승자독식 게임은 가상 물리 시스템(Cyber-Physical System)

 

최적화 사회실현을 위한 수단으로 가상 물리 시스템(Cyber-Physical System)이 있다. , 물리적 세계로부터 사물인터넷 같은 모니터링 기술을 활용하여 빅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내에 통합하고, 인공지능으로 분석하여 최적화 방안을 수립한 후, 다시 물리적 세계를 개선/최적화 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것이다. 이런 시스템이 잘 짜진 플랫폼에서 자율적으로 돌아간다면 하나의 생태계(Ecosystem)가 된다.

 

FAANG 기업들도 최적화 사회실현을 위한 가상 물리 시스템을 각자의 영역에서 확고하게 구축하였기에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있다. 애플은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넘었고, 아마존은 주당 2,000달러를 넘었다. 그 배경에는 승자독식이 가능한 인터넷(가상세계) 사업의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 LINE의 사용자 수는 전 세계적으로 카카오톡 보다 더 많음 에도 불구하고, 국내에는 카톡 이용자 수가 절대적으로 더 많다. 승자독식이 흐름인 인터넷 사업 영역이기 때문이다.

 

*라인(LINE)

NHN의 일본 내 계열사인 라인 주식회사(당시 네이버 재팬)2011623일에 출시한 모바일 메신저. 대한민국 한국어 서비스는 2011831일부터 시작. 네이버는 먼저 네이버 ID를 기반으로 하는 네이버톡을 출시했지만 대한민국 내 모바일 시장에서 부진을 면치 못해 글로벌 시장 공략으로 전환. 네이버 라인은 일본, 중동,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 108개국에서 이용되며, 대한민국 내 이용자보다 국외 이용자가 월등히 많다. 라인은 NHN의 이해진 의장이 주도한 프로젝트.] 현재 카카오톡의 사례를 참고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라인 매출의 80%는 일본, 라인의 총 매출 중 30%는 라인 스티커 서비스. 하지만 아이폰의 경우 애플의 정책으로 인해 스티커 선물하기 기능이 없어지면서 매출에 영향. 라인의 스티커 캐릭터는 기존 캐릭터인 라인프렌즈와 방탄소년단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BT21 등이 있다.

 

최적화 사회실현의 부작용은 사람의 感性 喪失

 

최적화 사회실현은 물리세계의 모든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해야 한다. 현존하는 기계를 정확히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세세한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모든 업무처리가 실시간 모니터링 된다면, 극도의 부담을 갖는 엄청 피곤한 사회가 될 것이다. 결국 감성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일자리 변화, 해고, 및 집단적 반대급부 요구 등 사회적 부작용이 커질 수 있다.

FAANG 사례로 본 4차 산업혁명 성공 전략

 

FAANG 기업들의 성공전략을 요약하면

인터넷 기업: 물리세계에서 볼 수는 없지만, 사람들은 스마트 폰을 통해 애플의 iOS나 구글 안드로이드를 사용한다. 모바일 OS(Operating System)를 통해 끊임없이 사람들이 생성한 데이터가 그들의 데이터 센터에서 수집 분석된다.

플랫폼 기업: 자율적인 순환계가 가능한 생태계. 페이스북(소셜 네트워크 플랫폼), 아이튠즈(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AWS(클라우드 플랫폼), 넷플릭스(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구글플레이(앱 플랫폼) 등 각자의 인터넷(가상세계) 지배력을 확보하여 각자의 플랫폼 기반 생태계를 구축. 전주 한옥마을도 생태계가 형성되어, 시 지원 없이 자체적으로 고객 분석을 하여 한복체험, 맛집 여행 테마를 만들어 관광객을 유치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매년 1000만 명이 넘는 관광객 방문.

8c300a8bdc5da4814e2704071d430b39_1539826

 

 



 

 

 

 


[지식정보]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

댓글 0 | 조회 100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기기의 확산 등 새로운 산업이 접목하면서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새로운 경제 트렌드로 부상했다. 콘텐트와 소비자가 만나는… 더보기

[지식정보] 디지털 콘텐츠 구매 증가

댓글 0 | 조회 89
젊은층 위주였던 디지털 콘텐츠 소비에 중장년층이 가세하면서 국내 시장은 지난 3년간 두 배 이상 성장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콘텐츠 이용은 영상 분야에서 두드러졌다. 소비자 10명… 더보기

[지식정보] 디지털 게임시장

댓글 0 | 조회 93
한국 게임 산업은 지난 20년 간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오락실에서 PC방으로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즐기는 주력 플랫폼은 시대에 맞게 변화하고 있다. 성장의 주역엔 국내 게… 더보기

[지식정보] 음악플랫폼

댓글 0 | 조회 109
대중음악이 비대면 플랫폼을 통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세계 최대 음원업체인 스포티파이가 한국에 진출한다. 2008년 스웨덴에서 탄생한 스포티파이는 강력한 AI 음원추천 기능을 무기… 더보기

[지식정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숏폼Short Form

댓글 0 | 조회 144
코로나19 영향으로 TV를 이용해 넷프릭스와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기존에 유튜브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하지 않았던 … 더보기

[지식정보] 우리나라 콘텐츠산업(2018년)과 한류

댓글 0 | 조회 152
자료: 문화체육관광부 2019 콘텐츠산업(2018년기준) 통계조사보고서한국콘텐츠진흥원. 한류의 지속과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통권125호델코지식정보http… 더보기

[지식정보] K팝과 아레나 공연장

댓글 0 | 조회 705
아레나는 관객 1만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고 최첨단 무대 시설을 갖춘 실내 공연장이다. ‘공연계 올림픽스타디움’이라고도 불린다. 서울 도봉구, 경기 고양시, 의정부시와 인천국제공… 더보기

[지식정보] 사회적 공평성과 사람들의 건강을 미래 프로젝트에 융합하는 부동산 개발회사가 늘고 있다

댓글 0 | 조회 808
사회적 공평성(social equity)과 사람들의 건강이 부동산 산업에서 초점 대상이 되고 있다. 부동산 개발회사는 회사의 기업 전략,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등에 이러한 이슈를 … 더보기

[지식정보] 미국의 상업용 부동산의 다양성 확대 노력

댓글 0 | 조회 839
미국 상업용 부동산 CRE(commercial real estate) 산업에서 여성과 소수인종에 대한 차별은 심하다. 역사적으로 상업용 부동산은 상속자산이라는 인식이 폭넓게 형성되…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다양성/포용성이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댓글 0 | 조회 1,428
최근 몇 년 동안 다양성과 포용성(D&I. Diversity and Inclusion)에 대한 이슈가 중요해지고 있다. D&I를 실천하는 기업은 사회적 선호도가 높고…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한류산업: K팝과 드라마 산업

댓글 0 | 조회 2,112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가 최근에 ‘한류산업 환경변화 : K팝과 드라마 산업’ 자료를 발표하였다. 자료를 보면, 수출 확대로 수익성 제고되는 K팝과 드라마 산업, 해외 수익 국…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진짜 부동산을 만드는 15가지 진짜 원칙(Principles of Authenticity)

댓글 0 | 조회 1,259
진짜라 함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dictionary.comdp 의하면, ①진짜라 함(authentic)은 잘못되거나 복사되지 않는다는 의미 ②진짜라 함(real)은 하나의 … 더보기
Now

현재 [지식정보] 방탄소년단(BTS)과 FAANG 기업 성공전략

댓글 0 | 조회 2,852
방탄소년단(BTS: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2018. 08. 24. 발매한 앨범 ’LOVE YOURSELF 轉 Answer‘의 타이틀곡인 ’IDOL’이…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공공예술(Public Art)로 도시가 풍요: 미국 디트로이트시

댓글 0 | 조회 2,558
예술이 주도하는 도시재생은 새로운 것은 전혀 없다. 오히려 너무도 친숙한 예술가들의 이야기가 지역사회를 물들일 뿐이다. 혁신적인 것은 아니지만 잘 알려진 이야기가 재생과 함께 한다…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예술과 Public Space : Toledo시의 강변

댓글 0 | 조회 2,221
2017년 8월 미국 Ohio주 Toledo시 Maumee River를 따라 새로이 ProMedica Plaza와 Promenade Park가 약 13,600평 부지에 오픈. 사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