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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프롭테크: 아시아 태평양 지역 흐름과 중국/인도 현황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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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태평양 프롭테크 성장하는데 큰 추진력은 급속한 도시화와 메가 시티의 붐, 중산층과 밀레니얼 세대의 증가, 소비자의 기술 이해력 개선, 및 정부의 선택적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해결이 필요한 과제도 있다. 부동산 구매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행동은 기술보다 인간적 상호작용에 더 신뢰를 부여한다. 정부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혹은 신기술에 대해 엄격한 규제를 실시하여, 전통적인 방법을 개선하는 데 오히려 역풍으로 작용하고 있다.

 

2016년 전 세계 31개 메가시티 중에 6개를 갖고 있는 중국은 고도로 다이내믹한 프롭테크 모습을 갖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179개 프롭테크 스타트업 중에 23개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12년 이래 이 지역 프롭테크 펀딩의 60% 씩이나 받았다. 펀딩의 대부분은 중개와 리싱 분야 이다. 홍콩은 거대한 유동성을 가진 성숙시장 이다. 그러나 여전히 전통적인 플레이어들이 아직 해결할 수 없는 무수한 해결과제를 가지고 있는 시장이다. 이점이 프롭테크에게는 거대한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인도의 프롭테크는 중국과는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 프로젝트 개발과 부동산 관리 분야에서 보다 활발한 움직임이 있다. 이들 분야의 성장은 주거 개선/디자인(사례 Livspace) 및 유지관리 (Homejoy)에 초점을 두고 있는 스타트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자료: JLLTECH N ASIAClicks and Mortar:The Growing Influence of Prop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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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시아 태평양 지역 프롭테크 흐름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전체적으로 중국(홍콩 포함)과 인도는 2개의 가장 역동적인 프롭테크 시장이다. 인도는 펀딩 건수 숫자 면에서 가장 많고, 중국은 펀딩금액에서 다른 지역을 훨씬 초과한다.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중국과 홍콩 제외), 및 호주가 쫒아가고는 있지만 갭은 크게 벌어져 있다. 인도의 경우는 뛰어난 IT기술을 바탕 으로 하고 있다.

 

프롭테크 수직구조에서 중개와 리싱 분야는 모든 지역에서 지배적이다. 특히 이 분야의 스타트업은 2012년 이래 아시아 태평양 전체 프롭테크 펀딩의 90%를 받고 있다. 지역적으로 핀테크가 번창하고 있음에도 부동산은 지역의 핀테크 업계로부터 그다지 관심을 받고 있지 못하다. 투자와 파이낸싱 분야는 거래숫자와 펀딩금액 둘 다 낮은 수준이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프롭테크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및 정치적 요인들이 있다. 그 내용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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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요인

 

아시아 태평양은 중국과 인도 같은 가장 큰 이머징 시장이 포함되어 있고, 급속한 도시화가 지역 전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UN 자료에 의하면, 2000~2016년 기간 전 세계에서 인구가 빠르게 성장한 47개 도시 중에 아시아가 40개 도시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에 중국이 20개 도시를 보유하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니즈를 가진 사용자 풀이 넓다. 모든 프롭테크 스타트업이 이주하여 경쟁의 우위요소인 기술을 활용하여 프롭테크 4개의 영역을 넘나들 만큼 성장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사회적 요인

 

중산층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소비에서 떠오르는 힘이 되고 있다. 2015년 평가를 보면 지역의 중산층은 글로벌 중산층의 46%를 차지하고, 미화 10조 달러의 소비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2030년까지 65% 점유율에 38조 달러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더구나, 밀레니얼 세대는 역사상 가장 큰 세대로 최고의 소비 연령대로 접어들고 있다. 이들은 부동산 시장 모습을 자신의 차별적인 소비습관과 기대를 반영하면서 그 모습을 바꾸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2020년까지 지역 인구의 50%가 밀레니얼이 차지하게 된다. 물론 경제적 불확실성, 일자리 감소, 공급 부족(싱가포르와 홍콩 같은 일부 시장) 현상도 있다. 그러나 밀레니얼은 자유로운 소비습관(부모세대의 근검절약 습관과는 다른)을 갖고 있다. 이런 현상은 부동산 시장 입장에서는 덜 매력적이어서, 밀레니얼의 주택소유를 어렵게 만들고 있는 현상이기도 하다.

 

한편으로, 밀레니얼 세대는 탄력적인 옵션(임대) 혹은 협력적 소비(co-working 공간)에 더 의지하려 한다. 이러한 트렌드는 중개와 리싱 분야와 투자와 파이낸싱 분야의 프롭테크 스타트업에게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세분화된 고객층에게 제공하는 훌륭한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역 내 프롭테크 성장에 만만치 않은 장애요소도 있다. 지역 내 많은 국가가 저 신용사회 (low-trust societies) 이다. 현지 상당 수 부동산 시장은 투명성이 결여되어 소비자들은 부동산과 같은 고가 자산은 인간적인 상호거래를 좋아한다. 이러한 행동은 베이비부머 사이에서는 더욱 다져지고 있다. 이들은 여전히 부동산에서 주요 바이어 이다. 2017년 기준으로, 베이비부머(50~74) 인구는 아시아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기술적 요인

 

아시아 태평양의 프롭테크는 소비자들의 기술적 첨단 이용에 의해 가속화되고 있다. 아시아는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더구나 인터넷을 통한 스마트폰 거래 성장은 세계에서 톱이다. 소비자는 더욱 똑똑해지고 (savvy), 온라인 쇼핑은 붐을 이루고 있고, 부동산 시장에서 아마존 경험 (Amazon experience)을 위한 길이 닦아지고 있다. 더구나, 이 지역에서 밀레니얼 인구 증가는 기술을 사용하는 소비자 선호를 부추기고 있다

 

정치적 요인

 

정부 규제는 항상 변화하는 기술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프롭테크 스타트업에 장애가 된다. 정책적 문제는 peer-to-peer 숙박 스타트업(Airbnb 같은)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단적인 사례가 최근 Roomorama의 영업 중단이다. 이 스타트업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단기와 휴가용 부동산 렌탈 플랫폼 이다. 이 회사 비즈니스 모델은 싱가포르를 포함한 많은 시장에서 규제에 시달리고 있다.

 

블록체인은 일부 정부 특히 중국에서 규제에 직면하고 있다. 중국은 20179월 가장 큰 가상화폐 교환소 중 하나인 BTCChina (BTCC)의 국내 거래활동을 공식적으로 중지시켰다. 이는 중국정부가 대체 코인을 발행하며 자금을 모으는 ICO (initial coin offerings)를 투자자 보호를 위해 금지하였기 때문이다. 중국에는 훠비왕, 오케이코인, BTC차이나(BTCChina) 등 중국의 3대 암호 화폐 거래소가 있으나 20179월에 중국내 가상화폐 거래는 금지되었다. 이들 거래소는 장외거래와 해외 버전의 사이트를 만들어 영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블록체인과 부동산에서의 잠재력을 지지하는 국가들이 있다. 특히 이들 국가에는 블록체인을 가속화하면서 활용하는 플레이어들이 있다. 일본은 이미 비트코인을 합법화하고 글로벌 차원에서 가장 선진화된 가상 영역 선두주자가 되고 있다. 인도 정부는 블록체인을 더 발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기업들과 협업을 하고 있다. 중국은 ICO를 금지하면서 금융시장을 규제를 하지만, 한편으로는 기업이 블록페인을 연구 개발하여 좋은 기술을 만드는 데는 여전히 장려정책을 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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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국 (홍콩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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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전 세계 31개 메가시티 중에 6개를 갖고 있는 중국은 고도로 다이내믹한 프롭테크 모습을 갖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179개 프롭테크 스타트업 중에 23개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12년 이래 이 지역 프롭테크 펀딩의 60% 씩이나 받았다. 펀딩의 대부분은 중개와 리싱 분야 이다. 중국의 Lianjia.com은 미화 16.9억 달러 펀딩을 받은 기술사용 중개 비즈니스 이다. 이 프롭테크 유니콘 기업은 중국에서 가장 큰 부동산 에이전트 체인으로 online offline (O2O) 방법으로 웹 사이트 경쟁자들과 차별화를 하고 있다. 20167년 말에 6,000개 점포와 12만 명의 스텝이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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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중개와 리싱 스타트업은 아마도 중국인들의 주택소유에 대한 강력한 열망이 뒷받침되었다고 봐야 한다. 특히 중국의 밀레니얼 70%는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믄 현상이다. 또한, 94%는 향후 5년 이내 부동산을 구입할 계획이다. 이는 선진국 시장 수치보다 엄청나게 높고, 아시아의 다른 나머지 국가와도 압도적인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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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는 WeChat이 나온 이후 고도로 기술사용에 익숙해졌다. WeChat은 중국인들의 소통과 거래를 지배하고 있는 채널로 약 7억명 이상이 사용하고 인터넷을 통한 구매활동에서 가장 쉬운 수단이다.

 

주택구매 시장의 증가 덕분에 중국에서 부동산 관리 분야의 프롭테크는 좋은 시절이 시작되었다. 특히 스마트 홈과 통제 장비가 혜택을 보고 있다.

 

중국 본토와는 달리 홍콩은 거대한 유동성을 가진 성숙시장 이다. 그러나 여전히 전통적인 플레이어들이 아직 해결할 수 없는 무수한 해결과제를 가지고 있는 시장이다. 이점이 프롭테크에게는 거대한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프롭테크 스타트업이 참여하면서 생산성은 개선되고 비즈니스 비용은 내려간다.

 

홍콩의 고객은 새로운 방법에 오픈 마인드와 실행할 의지가 강하다. 이는 홍콩의 부동산 시장에서 기존 비즈니스 방식이 아직까지는 홍콩인들의 기대만큼 효과적이지 않다는 의미이다. 중개와 리싱은 홍콩 스타트업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분야이다. 이 분야의 몇몇 산하 분야는 세일즈, 마케팅, CRM, 그리고 스마트 주택 장비와 통제 등에 집중되어 있다. 특히 중국과 홍콩을 포함하여 투자와 파이낸싱 분야에서 일어나는 펀딩의 상당부분이 WeLend로 집중된다. 이 회사는 홍콩에 기반을 둔 프롭테크 스타트업으로 시리즈 B펀딩에서 미화 1.6억 달러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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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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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같이 인도의 브롭테크 분야은 급속한 도시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사실 부동산은 인도에서 가장 큰 산업의 하나이다. 인도는 가장 많은 스타트업을 보유하고 있다. 179개 펀딩을 받은 스타트업 중에 77개를 보유. 그러나 중국과 비교하여 금액 수준이 적은 SeedAngel 단계의 펀딩을 받은 스타트업이 매우 많다. 펀딩 건수가 압도적으로 많음에도 불구하고, 인도가 중국보다 전반적으로 펀딩을 덜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중개와 리싱 분야는 인도의 프롭테크를 지배하고 있다. 이는 인도의 중산층 인구의 성장에 기인한다. 인도의 중산층은 전체 인구의 절반이나 된다. 세계에서도 소비를 많이 하는 중산층 이다. 인도에서 이커머스 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한다. 그래서 탄탄한 온라인 부동산 시장 잠재력을 갖고 있다. 그러나 구매습관의 변화에는 시간이 걸리고 있다. 대부분의 인도인은 여전히 부동산 거래 시에 직접 거래를 선호한다.

더구나, 인도 프롭테크 스타트업은 정부규제에 따라야 한다. 과도한 서류작성이 부동산 거래에서 요구된다. 그러나 상황은 점차 개선되고 있다. 20175월에 정부는 부동산 법을 개정하여 이 분야의 투명성을 개선시키고 있다. 궁극적으로 부동산 거래과정이 매끄럽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인도의 프롭테크는 중국과는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 프로젝트 개발과 부동산 관리 분야에서 보다 활발한 움직임이 있다. 이들 분야의 성장은 주거 개선/디자인(사례 Livspace) 및 유지관리 (Homejoy)에 초점을 두고 있는 스타트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신규 주택 약 6천만 채가 2018~2024년 기간 중 건설될 전망이다. 이 같은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단지 시작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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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는 충족 못하는 니즈가 많아 오히려 신규 여지가 많다.

 

인도 부동산 시장은 1급 주택시장과 2급 시장 사이에 상이한 점이 많다. 1급 시장은 신규 디벨로퍼들의 과잉 공급으로 인해 1100만 채가 미분양 이다. 반면, 임대와 2급 시장은 100만 채 정도만 팔리는 경기침제 시장이다.

 

여기에 가짜 부동산 리스트 혹은 비전문적인 브로커 문제로 인해, 2급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신뢰부족 현상은 잠재적 주택 구매자들에게는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그래서 신뢰할만한 정보와 전문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강하다.

 

FastFox (Lightspeed가 투자자) 같은 기술을 활용하는 중개 스타트업은 환영받는 중개업체로 주택 구매자와 테난트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도움을 주고 있다. 정확한 정보와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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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고 도시로 이주한 노동자들(20~32)은 일자리를 찾아 자주 이동하는 경향이 있고, 구태여 주택을 구매하려 하지 않는다. 특히 임대료가 구매가격과 비교하여 무척이나 싸다. 임대시장을 둘러싼 생태계의 성장은 보다 매력적인 명제가 되고 있다.

 

미래에는 두 개의 경쟁적인 힘으로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2개의 힘은 부동산 비즈니스에서 전통적인 현지 사정과 공급 침체를 말한다. 그 누가 강한 브랜드를 구축한다 치더라도, 공급은 구매자와 연결되어야만 시장에서 승리한다. 프롭테크 회사가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이고 투명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기회는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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