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코지식정보

[지식정보] 자율주행 차량 확대로 영향을 받는 5개 산업 전망

관리자
[회원가입 하시면 원문 PDF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자율주행 차량의 확대로 완성차 제조업체 자동차 보험 탑승공유/택시 주유소편의점 호텔/항공사 등 5개 산업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즉 교통의 근본이 변화하고 있다. 자율주행으로 인해 이들 5개 산업이 어떻게 진화해 나갈 것인지 살펴본다.

 

자료:https://www.fool.com/investing/2018/06/11/driverless-tech-will-impact-these-5-industries.aspx

델코지식정보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C%9E%90%EA%B8%88%2F%ED%8A%B8%EB%A0%8C%EB%93%9C

http://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C%9E%90%EA%B8%88%C2%B7%ED%8A%B8%EB%A0%8C%EB%93%9C

 


 c25653f2a1edbccde26c4726f123f980_1529980 

 

1. 완성차 제조업체 Auto manufacturers

 

자동차 제조업체보다 더 AVs(autonomous vehicles. 자율주행 차량들)의 영향을 받는 산업은 없다. 이미 전통적인 자동차업체들은 자율주행에서 유리한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분주하다. GM은 여러 업체를 인수하면서 자신의 자율주행 생산과정을 확보해나가고 있다. 인수한 업체들은 Cruise Automation, AV-기술 스타트업 한 곳, Strobe, LiDAR 제조업체 한 곳 등. 자율주행 공유탑승 서비스(self-driving ridesharing service) 전개는 2019년부터 계획을 하고 있다.

 

ChevroletAV 경쟁에서 상당한 진행이 있다. Ford도 최근에 AVs 차량을 Miami에서 테스트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는 2021년에 자율주행 차량을 전면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그러나 가치측면에서 투자자들은 FordGMprice-to-earnings ratios(P/E ratios. 한 주당 수입대비 주식가격 비율)이 전통적인 자동차 업계의 기준인 약 6으로 평가하여 어두운 전망을 내놓고 있다. TeslaUber 같은 보다 젊은 회사들에게는 보다 풍부한 가치평가를 한다.

 

투자자들은 여러 요인들이 P/E ratios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FordGM의 경우는 자동차 산업 사이클이 정점에 이르기 어렵다는 전망 대문에 우려 때문에 낮은 평가를 부여.

 

자율주행 차량이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에 무슨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없다. 이는 오직 소비자가 AVs를 수용하는 속도와 범위에 의존한다. 그리고 얼마나 빠르게 전통적인 자동차 업체들이 기술을 개발하고 사업화하느냐에 달려 있다.

 

그러나 자동차 업체들은 두 가지 핵심적인 이유로 인해 패배자될 가능성이 있다.

탑승공유가 보다 저렴하고 편리해지기 때문에 자가용을 소유하는 소비자들이 줄어들 전망.

자동차 업체들은 기술회사들의 시장 진입으로 더 많은 플레이어들과 시장 점유를 놓고 치열한 경쟁 중.

 

Alphabet(구글의 자회사)의 경우 기술 자체에만 집중하고 자동차 제조는 전문가들에게 맡긴다. Chrysler와 손을 잡고 2018년 초 도로에서 탑승공유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UberVolvo, Toyota, Daimler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와 파트너쉽을 맺었다.

 

Tesla도 빅 3 중 하나이다. Apple은 자신의 전기차 개발에 나서, 시간이 지나면서 자율주행 능력을 보다 진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미국 도시 거주자들은 자율주행 차량 서비스의 확산을 환영하면서, 자신의 자가용 소유를 줄일 것으로 전망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인들이 자가용 소유를 급격히 포기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교외 지역과 시골 지역 거주자들은 현재와 같은 자가용 소유 틀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자율주행 자동차를 소유할 대부분의 사람들도 자율차 구입에 이성적 결정보다는 감성적 판단에 더 의지할 것으로 보인다.

 

사실, 자동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AV 시장은 자동차 제조업체에게는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자율주행 차량은 다른 교통수단(기차, 지하철, 버스, 항공기)과의 경쟁에서 큰 한 몫을 담당할 수도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VMT(vehicle miles traveled, 자동차 이동거리)가 증가해야 한다.

 

교통흐름, 주차, AVs 타고 다니는 것이 보다 편해지면서, AVs는 다른 교통수단들 보다 매력적이 될 전망이다. 하지만 개인들의 자가용 소유가 줄어들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그렇다면 자동차 메이커들이 선택할 수 있는 이익대안은 회사 스스로 탑승공유 차량을 직접 소유하여 택시회사 영업을 하거나, 혹은 다른 택시 업체에 차를 판매하는 것이다. 규모의 경제로 자동차를 생산하는 능력을 감안하며, 자율주행 탑승공유 서비스에서 Uber 같은 경쟁업체를 이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자동차 보험 Auto insurance

 

자동차 보험은 거대한 비즈니스 이다. 미국 자동차 보험시장 규모는 연간 매출이 현재 2000억 달러 이다. 그러나 AVs 기술발달로 자동차 사고숫자는 대폭 감소할 전망으로, 자동차 보험 필요성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현재, 사고의 약 90%는 인간의 잘못으로 발생한다. 그러나 운전과정에서 인간이 배제되면, 보험부담의 주체는 운전자 대신에 택시회사(탑승공유 서비스로의 대전환으로) 혹은 자동차 업체가 된다. 이들 회사들은 더 많은 협상력을 갖게 되어, 보험료 인하 내지 자가보험(self-insure, 일종의 택시공제조합)이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2017년에 미국의 중형차 평균 보험료는 1,202달러이다. 자율주행 차량 채택이 가속화되면, KPMG는 보험시장이 2050년에 70%가 감소, 1,370억 달러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Warren Buffett(그의 Berkshire Hathaway는 자동차 보험회사 GEICO를 보유)는 자율주행 차량이 보험 산업에 치명일 것으로 보고, 자율주행이 안전해질수록 보험료는 내려가고 심각하게 보험 프리미엄이 줄어든다고 전망하고 있다.

 

미국의 ProgressiveAllstate 같은 보험회사들은 사고율이 내려가면서 고통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보험료가 사고율에 토대를 두고 있기 때문에, 보험료는 사고율이 내려가면서 인하될 것이고, 보험은 치열한 경쟁시장이 되어 많은 회사들이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3. 탑승공유/택시 Ridesharing/Taxis

 

UberLyft 같은 탑승공유 서비스는 이미 도시교통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요 도시에서 택시영업 면허증(medallion) 가치는 추락하고 있고, 법정 택시는 더 이상 독점권을 갖지 못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앱을 통한 탑승을 환영하고 있다.

 

Medallion Financial(택시 영업 면허증에 투자도 하고 소유도 하고 있는 회사)의 주식은 2013년 이래 3/4이나 폭락하였다. New York 택시회사 영업 면허증 가격은 2013100만 달러에서 201720만 달러 이하로 하락하였다.

 

자율주행 차량 도입이 확대되면서 탑승공유 산업은 다시 창조적 파괴활동을 하고 있다. UberLyft 같은 회사들은 실용적인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하거나 혹은 자동차 제조업체와 파트너쉽을 맺고 있다. 이는 명확한 이익 창출을 위한 공격적 전략이다.

 

현재의 탑승공유 비즈니스에서 운전자와 그들의 차량은 탑승비용의 약 75%를 받아간다. 만약 운전자가 배제되면 탐승비용은 더욱 저렴해진다. 따라서 전형적인 공공 교통요금 보다 탑승비용이 저렴해지면서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비록 UberLyft가 현재 탑승공유 선두주자 이지만, 자율주행 탐승공유 시장에서는 승리자가 안 될 수도 있다. 이러한 회사들의 가장 큰 강점은 그동안 영업을 하면서 늘어난 수많은 프리랜서 운전자들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향후 AVs 우세 속에 이들 운전자들은 쓸모가 없어질지도 모른다.

 

UberLyft는 새로운 자율주행 차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자동차 제조업체와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자체 AV 기술을 개발하면서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고 있다. UberOtto를 인수하였다. OttoAV 기술회사로 일반적인 차량 부착하면 자율주행이 가능한 리트로피팅 장비세트(retrofitting kits)를 만드는 회사이다. Uber 프리랜서 운전자로 계약한 사람들은 이 장비를 활용해 자신의 차량을 자율주행 차량으로 개조하여, 계속해서 고객들을 모실 수 있다. 물론 자신이 직접 차를 몰지는 않는다.

 

탑승공유 서비스 시장에 새롭게 참여하길 원하는 경쟁자들에게는 여러 중요한 진입장벽이 있다. 예를 들어 맵핑(mapping) 기술, , 회사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같은 진입장벽들 이다. 이 분야 브랜드 인지도는 지금 UberLyft가 가장 유리하다.

 

그러나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핵심 영역에서 결정적 우위인 가격 결정력을 보유하고 있다. GM은 자신의 차량을 개발하면서 자신의 탑승공유 서비스를 낮은 가격으로 운영할 수 있다. 만약 GMUber 보다 더 저렴한 탑승공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소비자들은 떼를 지어 GM 서비스로 몰려 갈 것이다. GM은 운전자/차량 오너들과 수입을 나눌 필요가 없이다.

 

어느 쪽이던 탑승공유 산업은 더욱 경쟁적이 될 것이다. GMFord 같이 대자본 접근이 가능하고 이익을 내고 있는 회사와 승부를 시작하는 것은 쉽지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브랜드 인지도와 프리랜서 계약 토대는 현재의 탑승공유회사들에게 확실한 이점이 있다

 

 

4. 주유소편의점 Gas stations/Convenience stores

 

완벽한 자율주행 차량 세상에서는 사람들이 차를 몰고 더 이상 주유소에 가지 않는다. 자율주행 차량은 탑승객 없이도 운행하기에 밤늦은 시간에 홀로 자신의 에너지를 채운다. 더구나 전기충전 차량이 증가하면서 주유소는 충전기(charger) 설치가 늘어난다. 주유소편의점은 고객의 차량이 충전되는 동안 커피나 샌드위치를 사먹기 위해 머무는 공간이 된다.

 

운전자들은 더 이상 스스로 주유를 하지 않게 되기에, 주유소가 중요 교차점에 있을 필요가 없어지고, 주유소/충전소는 부동산 가격이 덜 비싼 입지로 이전하게 된다.

 

사람들이 그동안 많이 이용하던 주유소편의점 중 일부는 상황이 어려워 질것으로 보인다. 미국 Casey's General Stores 같은 경우 사람들이 주유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교통흐름 입지에 위치하여, 식품과 조리음식 같은 아이템으로 이익의 대부분을 벌어들였지만 앞으로는 쉽지 않아 보인다. TravelPlaza 같은 트럭 스톱 체인도 트럭이 자동화되면서 어려움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전망을 하는 배경에는 자가 운전자들이 더 이상 더운 음식이나 샤워를 위해 도로 옆 서비스 센터에 정차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AVs 확산이 편의점에게는 혜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장거리 여행이 인기를 끌면서 비행기 이용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주유소 성격이 변화하면서, 여행객들은 여전히 주차하고, 목욕시설 사용하거나, 먹고 마시기 위해, 도로 옆 편의점 비즈니스는 증가할 것으로도 보고 있다

5. 호텔/항공사 Hotels/Airlines

 

최종적으로 자율주행 차량의 확산은 보다 광범위하게 여행과 투어리즘 산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특히 항공사와 호텔이 그렇다.

 

자율주행 차량으로 교통이 보다 저렴하고 빠르고 편리해지면서, 인근 지역으로 가는 주말여행이 증가한다. 여행자들은 운전하는 수고 없이 도시, 해변, 스키장 등 인기장소를 몇 시간 안에 갈 수 있다. 보다 많은 여행자들과 증가하는 투어리즘은 Airbnb 같은 호텔 회사들에게는 혜택이 된다. 레스토랑조차도 여행 증가로 혜택을 입게 된다.

 

호텔산업은 계속 통합되면서 Marriott, Hilton, Intercontinental Hotels Group 같은 선드 호텔들에게 소수과점으로 전환될 지도 모른다. 이들 호텔들은 AVs 부각으로 혜택을 입는다. 이들이 소유한 수천 개의 호텔은 인기 입지에 있다. 편한 여행이 증가하면서 덩달아 수요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율주행 차량의 부각은 도로 옆 모텔에게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들 모텔들은 여행 목적지로 향하는 중간에 위치하여 지나가는 여행객들을 수용하면서 확산해 왔다. 이들이 있는 입지는 여행 목적지가 아니다. AVs는 운전자가 필요 없기에 여행객들은 목적지까지 빠르게 가기 위해 자율주행 차 속에서 잠을 잘 수가 있다. 모텔에 투숙할 필요가 없다.

 

자동차 제조회사들은 자동차 인테리어를 여행객 니즈에 따라 바꾸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잠자는 모드에서는 몸을 뒤로 눕히는 좌석이 가능하고, 미팅 모드에서는 서로 얼굴을 볼 수 있는 좌석배열도 가능하다. 이 같은 니즈가 보다 구체화되면서, 승용차/버스는 밤새가는 여행으로 특별히 디자인 된다. 잠자는 차량은 마치 기차의 침실 칸 역할을 한다. 도로 옆 모텔에 들릴 필요가 없어진다.

 

동시에, 자율주행 차량은 그동안 비행기로 가던 근거리 여행을 대신하는 편리한 대체재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뉴욕에서 시카고 까지 AV로 밤새 가는 여행이 쉬워진다. AV 여행은 항공기 여행의 번잡한 수속(탑승수속, 보안 검색)이 없다. 미국 국내 항공사인 Southwest 같은 항공사는 영업이 부진해질 수 있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서비스를 개선할 필요가 생긴다.      

 

 

6. 결론: 교통의 근본적 전환

 

이상 5가지 산업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많은 다른 산업들도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주차 공간 필요성은 다른 부동산 용도로 점차적으로 전환된다. 먼 거리 이동하는 트럭들은 보다 효율적이 되면서 철도에는 부정적 압력으로 떠오를 수 있다.

 

Netflix(인터넷으로 영화나 드라마를 볼 수 있는 미국의 회원제 주문형 비디오 웹사이트) 같은 서비스는 자동차 여행 동안에 더 많이 소비될 전망이다. 포장 음식 배달은 보다 효율적이 되면서 저렴해진다. 레스토랑 배달과 이커머스의 성장을 가속화 시킨다.

 

운전학원은 더 이상 쓸모가 없어진다. 자동차 부품 수요는 전통적인 부품제조회사에서 기술회사의 기술수요로 전환 된다. 일부 전문가들은 차량 마일수가 증가하면서 사용에 의한 마모가 증가하게 되어 전통적인 부품 제조사에게 혜택이 돌아간다는 주장도 한다.

 

인터넷이 도입되고 발전해간 것처럼, 자율주행 차량의 혁명은 글로벌 경제에 거대한 역사를 만들어 내고 있다. 아직은 명확히 보이지 않지만, 투자자들에게 앞서 언급한 5가지 영역은 위대한 투자대상이 될 수가 있다. 지금 자율주행은 여러 산업에 위대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식정보] 기후위기를 반영하는 도시부동산 역할

댓글 0 | 조회 20
자연재해의 빈도가 증가하는 원인은 인간이 유발한 기후 변화 때문이다. 관련된 많은 연구는 더 크고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경고를 높이고 있다.특히 부동산 부문이 기후 변화에 대한… 더보기

[칼럼] 도시부동산은 기후대책을 위한 ESG에서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댓글 0 | 조회 30
도시부동산은 기후위기의 주범이면서, 동시에 위기를 완화하고 회복하는 힘을 갖고 있다. UN에 의하면 건물은 전 세계 에너지 사용과 탄소 배출량의 40%를 차지한다. 이 중 3분의 … 더보기

[지식정보] 도시부동산 향후 10년은 탄력성과 편의성(Flexibility and Convenience)이 …

댓글 0 | 조회 27
코로나 대유행은 사람들이 일하고 사는 것을 달리하도록 강요하면서,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부동산 부문의 탄력적 잠재력을 찾아내어, 사람들이 미래에 부동산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한 기… 더보기

[칼럼] 프롭테크가 도시부동산을 바꾸고 있다

댓글 0 | 조회 36
도시부동산 업계는 부동산 속성을 더 잘 이해하고 관리하기 위해 프롭테크(proptech)를 빠르게 채택하고 있다. 그러면서 부동산에 기술이 접목하는 프롭테크는 미래 성장을 위한 중… 더보기

[지식정보] ULI가 본 2022년 글로벌 도시부동산 10대 트렌드 전망

댓글 0 | 조회 48
도시부동산은 공간의 탄력적 활용, 코로나 대유행, 기후 위기, 재택근무, 주택 위기, 기술발전 등이 뒤섞이면서 불확실성의 시대가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세계적인 도시부동산 단체… 더보기

[칼럼] 적절한 가격의 주택 위기를 계속 놔둘 것인가?

댓글 0 | 조회 64
주택 가격과 임대료는코로나 발생 초기 거의 멈췄다가, 경제가 재개되면서 임금 상승률보다 훨씬 높게 상승했다. 미국의 경우 일부 사람들이 집값이 비싼 대도시를 떠나 작은 도시로 이전… 더보기

[지식정보] 코로나 대유행 부동산 분야별로 각기 다른 영향을 주고 있다

댓글 0 | 조회 62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불황은 모든 지역, 업종, 부동산을 강타했던 것과 달리 이번 코로나19의 영향은 아주 차별화된 결과를 만들고 있다. 부동산 시장과 업종 전망은 지… 더보기

[칼럼] 부동산 시장에 차별적 영향 준 코로나19

댓글 0 | 조회 69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부동산 시장의 영향은 업종별로 차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부 부동산과 업종은 이익을 보았지만 다른 부분은 피해를 보고 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의 경… 더보기

[지식정보] 메타버스 경제 활동을 블록체인이 보장

댓글 0 | 조회 105
메타버스는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디지털화된 세상을 의미한다. 소셜미디어, 온라인 수업, 협업 도구, 온라인 … 더보기

[칼럼] 2022년 글로벌 도시부동산 10대 트렌드 전망

댓글 0 | 조회 110
도시부동산은 공간의 탄력적 활용, 코로나 대유행, 기후 위기, 재택근무, 주택 위기, 기술발전 등이 뒤섞이면서 불확실성의 시대가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세계적인 도시부동산 단체인… 더보기

[지식정보] 생명공학(BioTech) 산업 10대 트렌드

댓글 0 | 조회 104
생명공학(바이오테크)은 생물학적 시스템, 살아있는 유기체 또는 그 일부를 사용하여 다른 제품을 개발하거나 만드는 기술이다. 빵을 양조하고 굽는 것은 생명공학(원하는 제품을 생산하기… 더보기

[칼럼] 도시인 정신 건강을 증진하는 도시 미래 6개 트렌드

댓글 0 | 조회 78
작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 19 대유행은 우리가 살고, 일하고, 노는 장소의 모양, 느낌, 기능 등 모든 것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도시부동산 연구단체인 ULI는 최… 더보기

[지식정보] 글로벌 제약(Pharma) 10대 트렌드

댓글 0 | 조회 90
StartUs Insights는 전 세계 제약 회사 1,745개의 새로운 솔루션을 분석하고 영향력이 큰 상위 10개 제약 산업 동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과 관련하여 영향력 있는 산… 더보기

[지식정보] 국내 스마트시티 현황

댓글 0 | 조회 125
KDB 미래전략연구소가 최근에 발표한 ‘국내 스마트시티 현황과 시사점’을 정리하였다.스마트시티는 ICT 기술을 접목한 최첨단 도시 모델로 교통 혼잡, 에너지 부족 등 각종 도시문제… 더보기

[칼럼] 글로벌 헬스케어 10대 트렌드

댓글 0 | 조회 115
최근 글로벌 의료(헬스케어)산업 트렌드는 임상 진단, 치료, 질병 관리 과제를 해결하는 신기술 솔루션으로 가고 있다.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에 의하면, 지난해 글로벌 시장규모는 215…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