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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공공예술(Public Art)로 도시가 풍요: 미국 디트로이트시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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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이 주도하는 도시재생은 새로운 것은 전혀 없다. 오히려 너무도 친숙한 예술가들의 이야기가 지역사회를 물들일 뿐이다. 혁신적인 것은 아니지만 잘 알려진 이야기가 재생과 함께 한다. 공공 예술은 지역사회에 유형무형의 혜택을 제공하면서, 지역사회에 필수적이면서 사랑스러운 일부분이 된다. 예술은 환경을 향상시키면서, 주민들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시민들의 자긍심을 고취하며, 공유할 수 있는 역사를 창출해낸다. 예술은 지역사회를 묶는 역할을 하여 대화/참여/학습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공공 예술은 문화적 참여를 권장하고, 문화산업과 창조경제를 자극한다. 특히 Rust Belt 도시의 재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공 예술은 hyper-local(아주 좁은 범위의 특정 지역에 맞춘) 방식으로 지역경제를 고양시킨다. 경제적 영향은 주민들에게 직접 혜택으로 가고, 현지 지역 비즈니스의 소비를 촉진하고 예술가와 주민들 모두에게 일자리 기회를 창출한다.

 

 

자료:https://urbanland.uli.org/planning-design/enriching-city-public-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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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B%8F%84%EC%8B%9C%EB%AC%B8%ED%9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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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술이 선도하는 재생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예술이 주도하는 도시재생에는 새로운 것은 전혀 없다. 오히려 너무도 친숙한 예술가들의 이야기가 지역사회를 물들일 뿐이다.

공공 예술 역할:

지역사회에 유형무형의 혜택, 필수적 사랑스러운 일부분, 환경 향상, 주민생활 풍요, 자긍심 고취, 공유할 수 있는 역사, 주민연계 역할, 대화/참여/학습 기회, 문화 참여 권장, 문화산업/창조경제 자극, Rust Belt 도시재활, hyper-local(아주 좁은 범위의 특정 지역에 맞춘) 방식으로 지역경제 고양, 주민에게 직접 경제적 혜택 부여, 현지 비즈니스 소비 촉진, 예술가/주민 모두에게 일자리 기회.

 

Detroit시는 자동차 산업을 넘어 창조경제의 풍부한 역사 보유. 2015년에 Detroit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UNESCO)가 북미 최초로 인정한 “City of Design”. UNESCO 인정 도시는 7개의 창조적인 카테고리 중 하나를 강조.

7개 카테고리: 공예와 민중예술(folk art), 디자인, 필름, 음식, 문학, 미디어 아트, 음악 등.

 

세상에 Motor City로 잘 알려진 Detroit는 자동차 산업을 훨씬 뛰어넘어 창조경제의 도가니라는 풍부한 역사를 갖고 있다. 2015년에 Detroit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UNESCO)가 인정하는 사실상의 “City of Design”가 되었다. 북미 최초로 인정받은 도시이다. UNESCO가 인정하는 멤버 도시는 각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는 역사를 갖고 있다. 이들 도시는 7개의 창조적인 카테고리 중 하나를 강조한다. 7개 카테고리는 바로 공예와 민중예술(folk art), 디자인, 필름, 음식, 문학, 미디어 아트, 및 음악 등.

 

세상에 Motor City로 잘 알려진 Detroit는 자동차 산업을 훨씬 뛰어넘어 창조경제의 도가니라는 풍부한 역사를 갖고 있다. 2015년에 Detroit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UNESCO)가 인정하는 사실상의 “City of Design”가 되었다. 북미 최초로 인정받은 도시이다. UNESCO가 인정하는 멤버 도시는 각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는 역사를 갖고 있다. 이들 도시는 7개의 창조적인 카테고리 중 하나를 강조한다. 7개 카테고리는 바로 공예와 민중예술(folk art), 디자인, 필름, 음식, 문학, 미디어 아트, 및 음악 등.

 

Detroit는 과거와 밝은 미래 이야기가 많다. 20세기 초 이래 유명한 창조 타입의 산실. 예술, 각종 디자인, 자동차, 건축 산업, 가구, 그래픽 디자인, 음악에 이르기 까지 다양. Detroit는 새로운 창조산업, 문화, 창조성, 지속가능한 개발 등을 도시재생 추진 주체로 활용. 예술과 도시화가 나란히 행동, 도시문화 무늬 풍요, 사회적 포용 장려.

 

Detroit는 과거와 밝은 미래 이야기가 많다. 20세기 초 이래로 Detroit 메트로폴리탄 지역은 유명한 창조적 타입의 산실이 되어왔다. 예술과 가지각색의 디자인으로부터, 그리고 자동차와 건축 산업으로부터, 가구/그래픽 다지인/ 음악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다.

 

오늘날, 새로운 창조산업은 UNESCO 지정과 함께 Motor City의 리뉴얼에 큰 힘이 되고 있다. Creative Cities Network에서 Detroit 위치는 책임감을 갖고 문화와 창조성을 장려하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개발과 도시 재생의 추진 주체역할을 하는 것이다. 공공 영역이 가시적 인정을 받는 실천방법은 도시 스스로 다시 구축하고 새롭게 되는 것이다. 그 안에서 예술과 도시화는 나란히 행동하면서 도시의 문화적 무늬를 풍요롭게 하고 사회적 포용을 장려한다.

 

Detroit와 공공 예술과의 관계는 역사적으로 복잡/변덕. 말로만의 약속, 특정 관심에서 경쟁, 실패한 노력, 무산된 희망, 일부 주목할 만한 성공, 벽화 위주의 과도한 지원 등. 이용 가능한 벽 공간이 풍부, 벽화채택의 경제성, 공공예술 해결책이 벽화위주로 편중. 교통 환승 관련 공공예술 프로젝트는 변변한 환승시스템 부족하여 거의 없다. 하지만 예외 사례는 People Mover. 4.8 km 고가 모노레일은 도심을 1987년부터 순환. 13개의 각역은 현지/전국예술가들이 참여하는 작품 활동으로 개선.

 

Detroit와 공공 예술과의 관계는 역사적으로 복잡하면서 변덕스럽게 이어져 왔다. 예를 들어, 말로만의 약속, 특정 관심에서 경쟁, 실패한 노력, 무산된 희망, 여기에 일부 주목할 만한 성공이 있었고, 벽화 위주의 과도한 지원 등. 이용 가능한 벽 공간이 풍부하고, 벽화를 채택하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장벽이 낮아, 공공예술 수요에 대한 해결책이 벽화위주로 편중되게 진행. 교통 환승 관련된 공공 예술 프로젝트는 Detroit가 변변한 교통 환승 시스템이 부족하여 거의 없다시피 하다. 하지만 예외 사례는 People Mover 이다. 4.8 km 고가 모노레일은 다운타운 지역을 1987년부터 순환하고 있다. 13개의 각역은 현지와 전국적으로 다양한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작품 활동으로 개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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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he Spirit of Detroit

 

도시에서 가장 상징적인 예술작품은 Marshall FredericksThe Spirit of Detroit (19551958). 홈타운 프로팀 Detroit Tigers(프로야구), Red Wings(프로 아이스하키), Pistons(프로농구), Lions jersey(프로 미식축구) 중 어느 한 팀이라도 플레이오프 진출 시 도시긍지 상징 역할.

 

이 도시에서 가장 잘 알려진 그리고 아마도 가장 사랑받는 예술작품은 Marshall FredericksThe Spirit of Detroit (19551958) 이다. 이 작품은 홈타운 프로팀인 Detroit Tigers(프로야구), Red Wings(프로 아이스하키), Pistons(프로농구), Lions jersey(프로 미식축구) 중 어느 한 팀이라도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게 되면 도시 긍지의 상징이 된다. Coleman A. Young Municipal Center 건물의 앞에 위치. 작품과 그 위치의 결합은 공공 예술이 계획과 디자인 과정의 초기부터 함께하여 성공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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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오픈한 Hart Plaza는 가장 야망적인 공공 스페이스. 원래 의도는 최근 되살아난 Detroit Jazz Festival 공간. 9천 평에 많은 공공 예술작품들이 전시.

 

1970년대 오픈한 Hart Plaza는 아마도 도시에서 가장 야망적인 공공 스페이스 노력의 하나이다. 이 공간의 기능은 원래의도가 최근 되살아난 Detroit Jazz Festival 같은 이벤트 이다. 9천 평 면적에 논쟁거리가 풍부한 많은 공공 예술작품들이 같이하고 있다. 이 작품들과 공간은 도시에 특별한 관심을 갖게 하는 선물이 되고 있다. 대표적인 작품들은 Arto TchakmakchianGomidas (19801981), David BarrSergio De Giusti’s Transcending (20012003), Robert Graham’s Monument to Joe Louis (1986), Ed Dwight’s International Memorial to the Underground Railroad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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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전 경쟁

 

예술작품 프로그램 계획, 리뷰/평가/실행 등에 한계극복 위해 작은 예술기관들이 참여. 기관은 상호간에 잠재적 자원 도출, 연합된 노력 서비스를 정립.

 

아직까지 제안된 예술작품이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리뷰/평가/실행 등에 대한 엄격한 틀이 결여되어 있다.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작은 예술기관들이 참여하면서 이러한 빈 공간을 채우고 나아가야할 길도 제시하고 있다. 이들 기관의 작업은 칭찬을 받을 만하다. 이들 기관은 상호간에 잠재적 자원을 이끌어내어, 보다 연합된 노력 서비스를 정립하고 있다. 그 중에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기관은 Design Core DetroitDetroit Culture Council 이다. 이들 기관은 여러 다른 예술기관의 노력을 결합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민간 기구들은 예술 문화를 지역재생 계획과 통합하는 계획에 참여. 비어있는 토지는 없지만 풍부한 사용하지 않는 빌딩 재고를 활용하여 벽, 눈에 잘 띄는 외부 공간을 예술 공간으로 활용. 그동안 행정상으로 이들 공간은 여러 번에 걸쳐 버려진 공간으로 인식되는 불평등이 있어왔다.

 

Department of Cultural Affairs19952005 기간 중, 당시 시장 주도하에 문화 활동. 이후 후임 시장이 들어서면서 조직이 없어졌다. 그 공백을 시의 Department of Recreation이 돈을 대어 여러 위치에 많은 공공 예술작품을 의뢰하였다. 최근에는 Office of Strategic Planning이 예술 문화를 지역재생 계획과 통합하는 계획에 사인을 하였다. 비어있는 토지는 없지만 사용하지 않는 빌딩 재고가 풍부하다. 이를 활용하여 벽, 눈에 잘 띄는 외부 공간을 예술 공간으로 활용하는 프로그램이 번창하고 있다. 그 예로 Tyree GuytonHeidelberg ProjectOlayami Dabls MBAD African Bead Museum을 들 수 있다. 그동안 행정상으로 이들 공간은 여러 번에 걸쳐 버려진 공간으로 인식되는 불평등이 있어왔다.

 

DetroitEastern Market은 미국에서 가장 큰 역사적인 공공 시장으로, 오랫동안 번창하는 벽화의 고향. 벽들은 1970년대 지역재생에 최초로 사용. 판매상품 광고하는 거대한 그래픽 벽화도 있다. 오늘날 Murals in the Market 페스티발은 시가 의뢰한 예술가 활동으로 전통을 유지. 새로운 작품 활동은 이 시장을 지역사회 참여의 플랫폼과 목적지로 만들어. 과거 street art 반대에서 City Walls 프로그램 전환정책은 아주 칭찬할만하다. 프로그램은 예술가들에게 돈을 지불하여 불법적 그래피티 장소(민간과 시소유 부동산)에 벽화를 창출. 민간 부동산 소유자들도 황폐한 공간에서 범죄방지 및 영구적 벽화채택 옵션을 제공. 예술가 거주수당은 8주 동안 3,000달러 지불. 도시의 예술 한 부분을 기부하려는 예술가들도 수용.

 

DetroitEastern Market은 미국에서 가장 큰 역사적인 공공 시장으로, 오랫동안 번창하는 벽화의 고향이다. 이 벽들은 1970년대에 지역을 재생하는 데 최초로 사용. 판매상품을 광고하는 거대한 그래픽 벽화도 있다. 오늘날 Murals in the Market 페스티발은 시로부터 의뢰를 받은 예술가들에 의해 전통이 이어지고 있다. 새로운 작품 활동은 이 지역을 지역사회 참여활동의 중요한 플랫폼과 목적지로 만들고 있다. 시정부가 과거 거리예술(street art)을 반대하는 입장에서 City Walls 프로그램 도입으로 전환한 정책은 아주 칭찬할만하다. 이 프로그램은 Blight Abatement Artist Residency Program을 포함하고 있어, 예술가들에게 돈을 지불하여 불법적 그래피티 장소(민간과 시소유 부동산)에 벽화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민간 부동산 소유자들이 황폐한 공간에서 범죄를 막기 위해 영구적으로 지속되는 벽화를 채택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예술가 거주수당은 8주 동안 3,000달러를 지불한다. 한편, 이 도시의 예술 한 부분을 기부하려는 예술가들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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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예술이 재개발 성공 기여가 확대되자, 민간 디벨로퍼들이 도시의 가장 큰 공공예술 후원자 중 하나로 등장. 해당 부지에 특화하여 의뢰한 예술작품들이 증가. 그 예로 Charles McGee의 벽화 작품인 Unity.

 

공공예술이 Detroit시의 재개발에서 성공하는 사인이 확대되자, 더 많은 작품들이 도시 전경에 점을 찍기 시작하였다. 이 도시에서 가장 많은 개발 사업을 하는 Dan Gilbert는 도시의 가장 큰 공공예술 후원자 중 하나이다. 그의 부동산은 종종 해당 부지에 특화하여 의뢰한 예술작품들이 들어서 있다. 가장 최근에 들어선 작품으로 Charles McGee의 벽화 작품인 Unity가 있다. 추상적이면서 흑백 색깔의 벽화로 11층 높이의 Bedrock 소형평형 건물(Capitol Park 위치)을 장식하고 있다. 93세의 McGee는 도시에서 평생살고 있는 작가로 2008Kresge Foundation으로부터 최초로 Kresge Eminent Artist Award를 수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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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당국은 2017Times Square(New York City) 영감을 갖고, 임시로 Woodward Avenue의 차량통행을 금지. 주민과 오피스 근로자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오면서 Spirit of Detroit Plaza는 지역사회의 즐거움으로 풍성. 지상 스트리트카 QLine 연결, Quicken Loans 펀딩으로 광장 중앙에 그림, 의자, 산책로, 연속적인 예술설치물 등이 들어서. 이러한 변신이 없었다면 사용하지 않았을 공간이 강변과도 연계되면서 워터프론트 개발. 4개의 예술후원 기관의 비전 경쟁 결과로 지금 위대한 것들로 균형을 맞춰나가고 있다.

 

2017Times Square(New York City)로부터 영감을 얻은 Motor City는 생각 없이 그리고 임시로 Woodward Avenue의 차량통행을 금지시켰다. 그러나 주민과 오피스 근로자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오면서 Spirit of Detroit Plaza는 지역사회의 즐거움으로 풍성. 지상 스트리트카 QLine이 연결되고 Quicken Loans의 펀딩으로 광장 중앙에는 그림, 의자, 산책로, 연속적인 예술설치물 등이 들어서서 활력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러한 변신이 없었다면 사용하지 않았을 공간이 강변과도 연계되면서 워터프론트 개발. 이 서쪽 강변은 Gustafson Guthrie Nichol, Hood Design Studio, James Corner Field Operations, Michael Van Valkenburgh Associates 4개의 최종주자들의 비전 경쟁 결과로 지금 위대한 것들로 균형을 맞춰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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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임시 프로젝트 공유도 주관. 주말 예술/조명 페스티발, 동네에서 하는 패션과 공연 등.

 

이들 영원한 공공예술 작품에 더하여, 시는 임시 프로젝트의 공유를 주관하고 있다. 예를 들어, Midtown Detroit Inc.가 주관하는 DLECTRICITY는 주말에 하는 예술과 조명 페스티발 이다. Detroit Design FestivalDesign Core Detroit가 주관, Light Up LivernoisLive6 동네에서 하는 패션과 공연이 특징을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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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역사회 연계하기 Connecting Communities

 

Cranbrook Art MuseumDetroit시 교외지역과 도시간의 연계 구축에 노력. Here Hear(여기야 여기. 현지의 이야기를 듣는 개념)Cause Collective(공공 영역에서 혁신적 예술을 창출하는 예술가, 디자이너 및 민속학자들의 팀 모임)In Search of the Truth (The Truth Booth)는 도시의 동네를 찾아다니는 프로젝트.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과 연계성을 높이고 있다. 모험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을 위해 도시경험을 안무로 보여주는 활동. 주민들이 참여하면서 작품 속에 투영된 자신을 알게 하는 기회를 제공.

 

Cranbrook Art MuseumDetroit시 모든 곳에서 교외지역과 도시간의 연계를 구축하는데 힘쓰고 있다. 예를 들어 Nick Cave 같은 프로젝트를 보다 부각시키기 위해 지역의 기구들과 파트너쉽을 구성하고 있다. Here Hear(여기야 여기. 현지의 이야기를 듣는 개념)Cause Collective(공공 영역에서 혁신적 예술을 창출하는 예술가, 디자이너 및 민속학자들의 팀 모임)In Search of the Truth (The Truth Booth)는 도시의 동네를 찾아다니는 프로젝트이다.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청중과 연계성을 높이고 있다. 이는 기존의 다져진 길을 벗어나 모험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을 위하여 도시경험을 안무로 보여주는 활동이다. 이 같은 임시 프로젝트는 영속적인 설치물보다는 더 기억에 남는다. 물론 시간적으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보다 의미 있게 주민들이 참여하고, 작품 속에서 투영된 자신을 알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도시는 재개발 서비스 개념으로 모든 가능한 자산을 활용. 도시 곳곳의 공공예술 프로그램과 장소 만들기 성공을 통해, 문화와 창조성은 도시 감탄을 자아내는 근본적 밑바탕이 된다. 이런 저런 조각난 문화 패션 풍부, 예술가들의 보다 전략적 참여활동, 기관들의 협업, 도시 자산 전개배치, 이해관계자 연계 등 효과. 이들 임시 특별 노력도 힘을 얻고, 보다 광범위한 청중에게 봉사도 가능. 동네 차별과 인종적 사회경제적 차별이 없어진다. 도시/주민/방문객/부동산 개발/투자 커뮤니티/재단/기타 비즈니스 모든 주체들은 a percent-for-art(미술을 위한 일정지분투자) 프로그램 수행하면서 이익 획득. 예술작품 의뢰를 정책에 다시 재반영 통해, 공공예술은 최고의 도시정책 실행에 기여. 현지의 예술가 참여 격려, 혁신적인 공공/민간 파트너쉽 최대화 통해 다운타운만이 아닌 도시 전체를 개선. 결국 사람들이 장기적으로 거주하는 도시로 승화.

 

노력 시간과 문화가 많이 반영될수록, 예술은 사람들이 함께하는 지역사회를 만들고, 아이디어 번창, 참여, 소외계층 없는 포괄적인 사회가 창출. 실제 아주 예외적인 도시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도 생긴다. 여기서 기회라 함은 우리의 지역사회를 세상에 들어내 반영하고, 다시 세상을 더 넓은 외부 세상으로 로 확대하는 기회를 말한다.

 

Detroit시가 직면한 많은 도전과 기회를 고려하여, 앞서 언급한 내용에 의지하여 도시는 재개발의 서비스 개념으로 모든 가능한 자산을 활용한다. 도시 곳곳의 공공예술 프로그램과 장소 만들기 성공을 통해서 살펴보았듯이(특히 UNESCO 지정), 문화와 창조성은 하나의 수단이 되어 도시에서 감탄을 자아내는 근본적 밑바탕이 된다. 이런 저런 조각난 문화 패션이 풍부해지면서, 예술가들은 보다 전략적으로 참여활동을 하고, 여러 기관들의 협업, 도시 자산의 전개 배치, 이해관계자들은 연계된다. 그리고 이들 임시 특별 노력도 힘을 얻고, 보다 광범위한 청중에게 봉사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는 동네를 구분하거나 인종적 사회경제적 차별이 없어진다. 도시, 주민들과 방문객들, 부동산 개발 및 투자 커뮤니티, 재단, 및 기타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주체들은 a percent-for-art(미술을 위한 일정지분투자)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이익을 얻는다. 예술작품 의뢰를 정책에 다시 반영하는 재정립을 통해, 도시의 공공예술은 최고의 도시정책 실행에 기여한다. 현지의 예술가들의 참여를 격려하고, 혁신적인 공공/민간 파트너쉽이 최대화되어 다운타운 만이 아닌 도시 전체를 개선시킨다. 결국 사람들이 장기적으로 거주하는 도시가 된다. 우리의 시간과 문화가 많이 반영될수록, 예술은 사람들이 함께하는 지역사회를 만들고, 아이디어가 번창하며, 참여와 소외계층이 없는 포괄적인 사회가 창출된다. 우리는 실제 아주 예외적인 도시를 창출할 기회를 갖고 있다. 여기서 기회라 함은 우리의 지역사회를 세상에 반영하고, 다시 세상을 더 넓은 외부로 확대하는 기회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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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이 주도하는 도시재생은 새로운 것은 전혀 없다. 오히려 너무도 친숙한 예술가들의 이야기가 지역사회를 물들일 뿐이다. 혁신적인 것은 아니지만 잘 알려진 이야기가 재생과 함께 한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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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지식정보] 예술과 Public Space : Toledo시의 강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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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8월 미국 Ohio주 Toledo시 Maumee River를 따라 새로이 ProMedica Plaza와 Promenade Park가 약 13,600평 부지에 오픈. 사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