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코지식정보

[지식정보] 창조계층(Creative Class)을 도시로 끌어들이고 유지하는 방법

관리자
[회원가입 하시면 원문 PDF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창조계층(Creative Class)은 도시를 문화와 4차 산업으로 선도 창의적 전문가/기관/기업 등을 말한다. 이들 창의적 전문가들은 도시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다볼까?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와 디벨로퍼가 창조적인 인재와 산업을 끌어들이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러면서 이들을 위한 적절한 가격의 주택(housing affordability)을 만들어 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러한 궁금증과 기타 트렌드를 함께 정리한다.

 

 

자료: https://urbanland.uli.org/economy-markets-trends/uli-member-outlook-attracting-retaining-creative-class/

델코지식정보 http://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B%8F%84%EC%8B%9C%EB%AC%B8%ED%99%94

 

 

1. 창조적 전문가들과 창조적 기업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도시는 어떠한 관점에서 도시환경에 변화를 주어야 하나?

 

교통환승과 편의성(Transit and convenience):

- 시간은 새로운 상품이다. 샌프란시스코 Silicon Valley는 모든 것이 잘되고 있어 모든 사람들이 근처에서 살기를 원한다. 그러면서 스스로 도시의 일부분이 되길 원한다.

- 예를 들어 Silicon ValleyGoogle 버스 정류장 인근, 주요 전철 역 근처, BART(Bay Area Rapid Transit)역 등은 모두가 갈망하는 곳이다. 사람들은 자가용 운전이나 교통 체증(이러한 것들은 많은 시간과 정신적 신경을 소모) 없이 출퇴근하길 희망.

 

다른 사람들과 접할 기회가 많은 곳:

- 구체적 장소를 찍는다면, 커피 하우스, 장난감 스토어, 긴 의자가 있는 스토어, 교회 같은 곳. 창조적 전문가들은 다른 활동들과 접촉하는 것을 사랑한다. 특히 스스로를 이런 활동을 가장 먼저 받아들이는 얼리 어댑터(early adopters)라고 생각할 때 더욱 그렇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항상 스스로를 관습에 억매이지 않고(unconventional) 초월적(transgressive)이라고 생각.

- 예를 들어, 1950년대~1960년대에 나이트클럽은 그 차체가 목적형 장소로 최고 인기의 광풍 이었다. 그리고 1970년대~1980년대 나이트클럽은 뒤풀이 클럽 이었다. 새벽 2~4시에 바가 문을 닫은 이후 갈 수 있는 뒤풀이 공간.

 

도심 주변지역의 live/work 환경 분위기:

- 도심에 위치한 빌딩에 첨단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주변 동네의 분위기를 중시해야 한다. 창조계급(creative-class)이 주도하는 경제는 원칙적으로 도심에서 성장한다. 이유는 멋진 live/work 이웃이 있기 때문. 도심만의 거리전경은 새로운 빌딩과 함께 오래된 건물이 함께 어우러져 있다. 이러저런 많은 주거가 믹스되어 있는 live/work 환경. 다양하고 의미 있는 리테일 환경과 고도로 잘 다듬어진 걸을 수 있는 공간 속에 사람들이 먹고 쇼핑하고 일을 하고 일과 후 여기저기를 다니는 즐거움이 있는 곳이다.

 

- 예를 들어 미국 뉴욕의 Lower Manhattan11개 지하철 라인과 무수히 많은 버스라인이 있고, 많은 뮤지움과 아트 겔러리가 위치. 그러면서 워터프론트와 오픈 광장 접근이 용이한 곳.

 

bfdcf79a0187ae559d8e0eebf0d204ee_1521170
 

도시의 활기(sense of vitality):

- 가장 매력적인 것은 도시의 활기. 도시지역은 매우 강한 호소력으로 창의적 기업을 유혹한다. 이유는 활기 때문인데 활기는 창의적 프로세스를 자극하기 때문. 일하는 지역 환경에서 교통은 매우 중요. 대중교통과 멋진 산책길을 통해 아주 편하게 접근하는 건물은 금상첨화. 만약 건물 근처에 대중교통이 있더라도 상큼한 보행로가 없다면 절반의 부족으로 봐야 한다. 어떤 건물의 로비가 어정쩡하게 어색하다면, 이를 돈 적게 들이고 활기 있는 분위기로 쉽게 변화시킬 수 있는 묘안을 고민해봐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공통사항:

- 창조계층은 많은 사람들이 공통으로 똑같이 바라는 특성을 담고 있는 도시환경에 매력을 느낀다. 다만 창조계층이 일반인들과는 다르게 갖고 있는 차이점은 라이프스타일 선택 시 분별력이 더 뛰어나고 덜 타협적(남의 눈치를 안보고 알아서 결정)이라는 것.

- 이들은 동일한 가치를 나누는 사람들과 생활하고 일하고 어울리기를 원한다. 이들은 스스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려고 갈망한다. 다양성, 편의성, 및 균형 잡힌 믹스(근무 장소/ 주거/예술과 문화/서비스/어메니티/엔터테인 등의 믹스)는 생기 있는 도시환경을 번창 하게 하는데 필요한 것들 이다. 도시환경은 충분한 오픈스페이스(프로그램으로 짜여 진 공원스페이스, 포켓 공원)를 공급하여 높은 밀도와 수직적 개발이 야기하는 문화적 충격을 상쇄시켜야 한다.

- 최근 들어 창조계층은 자동차 의존을 최소화하려는 갈망이 있다. 이에 보조를 맞추어 도시환경은 보행자와 자전거 이동을 장려/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2. 지방자치단체가 보다 창의적인 회사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민간분야와 함께 공조하는 방법은?

 

도시 공간사용(빌딩 코드와 조닝)에 변화주려는 지방자치단체 노력:

- 일부 도시는 다른 곳보다 더 활기 넘치게 하기 위해 빌딩 코드와 조닝에 보다 탄력성을 접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다운타운 오피스를 아파트 건물로 전환(office to residential)하거나 오래된 오피스 빌딩을 현대적인 회사의 니즈에 맞게 재개발.

 

주택의 적절한 가격(affordable housing)과 이용:

- 양극화된 사회에서 주택의 적절한 가격과 이용은 점점 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많은 도시들이 도시의 결절점(nodes)을 보다 멋지게 창출하려는 과업을 수행 중이다. 도시 결절점의 역할은 대중교통과 TODs개발의 허브, 에너지를 집중시켜 활기찬 지역사회를 창출.

*군부대 자리를 다른 용도로 전환하는 사례: 샌프란시스코 만에 위치한 Alameda Naval Air Station(지금은 Alameda Point로 불려)으로 사용하던 예전 군부대 지역을 마스터플랜에 입각하여 개발. 바다와 도시전경의 전망을 살리고 페리 서비스, 버스 환승, BART 교통망, 오픈 스페이스 네트워크 접근성 등을 크게 개선. 샌프란시스코는 워터프론트를 따라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오래된 산업지역을 사람들이 생활하는 지역으로 개조. 여기에는 도시적인 콘텐츠와 자연적인 환경을 접목.

 

bfdcf79a0187ae559d8e0eebf0d204ee_1521170
 

남아도는 비효율 공간 활용:

- 많은 창의적 장소는 남아도는 여분의 공간(예를 들어 빈 공장/창고/건물 등)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창조계층은 활용용도가 떨어지는 공간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다. 민간분야는 자원을 투입하여 이러한 노력이 유지되도록 지원할 수 있다.

- 미국 맨하튼 SoHo 사례를 보면, 초창기에 창의적인 사람들이 낡고 비어있는 창고나 공장건물에 이사를 하였다. 이유는 가격이 싸기에. 이들은 이 공간을 공을 들여 가꾸었다. 그리고 나서 민간 분야가 이들 지역에 돈을 투자하면서 개발을 시작.

- 대개의 경우 이러한 자연발생적 상황 같은 경우, 지방자치단체는 전형적으로 뒤 늦게 마지막으로 참여한다. 초기 개척자들이 이러한 공간에서 불법적으로 일정 숫자 이상 거주하게 되면 지자체는 생명안전 우려를 언급하면서 제도권으로 끌어들이는 노력을 한다. 감탄을 자아내는 초기 개척자들의 영혼이 퍼져나가면 이내 창의적인 불꽃이 되면서 차별화된 뭔가가 된다. 그리고 이것은 유용한 필수품(commodity, 상품)이 된다.

 

교외도시도 진정한 도시 분위기 장소가 중요:

- 젊은 사람들은 진정한 장소와 그렇지 않은 장소 사이의 차이점에 실제로 민감하다. 교외지역의 도시는 진정한 도시 분위기를 풍겨야 한다.

- 예를 들어 White Plains(New YorkWestchester County 지역) 혹은 Jersey City는 교외 도시이지만 진정한 도시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곳이다. 멋진 보행로와 오래된 건물들이 들어서 있다. 이들 교외도시는 기업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진정한 도시 분위기가 들어나는 장소에 개발 이니셔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여기에 리테일 집중, 일과 후 사람들이 찾는 장소, 대중교통과 공항 접근에 대한 지원하고 있다.

 

bfdcf79a0187ae559d8e0eebf0d204ee_1521170

 

 

3. 도시를 창의적으로 어필하는 파트너 자격이 있는 회사/조직/기관들의 특징은?

 

작은 도시일수록 대학 같은 교육기관을 더 선호:

- 작은 도시일수록 대학을 더 선호한다. 이유는 기술 노동자와 창조계층을 끌어들이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 대학은 젊은 문화를 지원 한다. 대도시의 젊은 문화는 적절한 주택가격에 의해 도전을 받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소도시의 경우 이러한 부담은 줄어든다.

- 젊은 창의자들은 새로운 첨단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비즈니스는 대학 연구소에서 발전한 바이오테크 같은 회사들.

- 이들 새로운 비즈니스는 일자리가 필요한 부유하지 않은 계층(less-well-off)과 중산층 사람들을 끌어 들인다. 이들을 새로운 경제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의 토박이로 자리 잡게 할 수 있다.

 

전문적 기술적 지원능력:

- 도시는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기술적 지원도 포함.

- 예를 들어 샌프란시스코 Bay Area에는 비영리기구인 SPUR(San Francisco Bay Area Planning and Urban Research Association)가 있다. 이 기구는 개발 이슈에 대한 균형적 견해를 제공하고 보다 수준 높은 자문능력을 발휘.

 

bfdcf79a0187ae559d8e0eebf0d204ee_1521171
 

 

대학, 공연과 비주얼 아트 기관 등은 도시문화 믹스에 기여:

- 대학 같은 교육기관은 도시의 문화적 믹스를 향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 특히 도시답게 만드는 도시 세팅(urban setting)에 많은 기여. 대학은 창조계층 인구와 연합하여 창의적 기업 육성을 위한 토양을 만들고, 도시 핵심부에 보다 젊은 기운 발산에 기여. 다운타운 캠퍼스에 다니는 대학생이 중심이 되면서 도시의 인재 풀은 확대 된다.

- 공연과 비주얼 아트 기관은 활기차고 활동적인 공동체 구성의 핵심 요소 이다. 이들 창조계층은 예술(공식+비공식)을 일상의 생활경험의 일부로 끌어안는다.

 

 

4. 다양한 수준의 경제적 스펙트럼을 갖고 있는 창의적 근로자들이 도심핵심부 인근에서 생활하면서 지역번창을 선도하게 하려면 적절한 가격의 주택을 공급 유지하는 것이 필요. 이를 위한 최선의 전략은?

 

사람들이 원하는 곳에 이주/정주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

- 사람들의 거주이전에 대해 도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옆에 서서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이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한 시대에 풍미하는 지역이라고 해서 동일한 강도와 인기가 계속 지속되는 것은 아니다.

- 뉴욕 사례를 보면, 사람들은 맨하튼의 터무니없는 가격에 놀라고 난 후 BushwickWilliamsburg(Brooklyn 지역)으로 이주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시정부가 맨하튼 지역에 임대료 급상승을 완화시키는 조치를 취한 후 흐지부지 되었다.

 

공공 예술 뮤지움 역할:

- 공연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증명하고 알리고 조합할 수 있는 기관은 매우 유용한 역할을 수행. 이들 기관은 새로운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앵커 역할.

- 예를 들어 Long Island City(뉴욕시 퀸스에 있는 가장 서구화된 주거 상업지역)에는 MoMA PS1가 있다. 이 기관은 비영리 현대예술기관으로 Museum of Modern Art 소속 이다. 이곳에서 매년 여름에 건축가와 디자이너의 새로운 무대를 선보이면서 사람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PS1의 성공과 정기적인 프로그램 덕분에 창의적 사람들은 그 인근에서 거주를 하거나 스튜디오나 점포를 내고 있다.

 

bfdcf79a0187ae559d8e0eebf0d204ee_1521171
 

지역변화/상황 변화의 초기 개척자로서의 역할:

- 일반적으로 새로운 규제와 초기 진입장벽으로 인해, 초기 개척자 그룹에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초기 개척자들이 누리는 혜택을 향유하지 못한다. 새로운 규제 이전 그리고 초기 진입장벽이 구축되기 이전에 초기 개척자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

 

다양한 주택규모 믹스를 공급:

-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20대말이나 30대초가 되면 룸메니트를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만의 공간을 원하기에 공동 아파트 내에 다양한 주택규모의 믹스를 공급해야 한다. 초소형 평형도 필요.

- 일부 최근 아파트 단지는 다른 지역보다 많은 돈을 지출하여 공간 탄력성을 창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주민들은 탄력적으로 공간을 확장/축소 등으로 안락한 주택공간을 구성. 한편, 주거를 겸용하는 스튜디오/사무실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도시 외곽지역과 연결하는 교통 인프라 중요:

- 도심거주는 현실적 공급 한계로 외곽지역 거주는 불가피. 따라서 외곽지역과 연결하는 교통 인프라 중요.

- 창조계층 내에 광범위한 생활니즈가 존재하기에, 시정부의 후원을 받는 인센티브만으로는 다운타운에서 필요한 주거/지역사회 개발을 지원하기가 힘이 든다. 경제적 현실을 감안하면, 모든 사람들이 도심에서 살수는 없다.

- 따라서 도심과 외곽지역을 연결하는 도시 인프라(도로, 대중교통 수단, 보행자/자전거 도로)가 중요한 역할. 끊임없고 편리한 연결 교통망이 재정한계의 벽을 극복하고 거주하는 도시환경을 만드는 대안이 된다.

 

세금담보금융(tax credit financing) 활용 제도화:

- San Francisco에서 적절한 가격의 주택을 위한 주요 펀드는 세금담보금융으로 100% affordable housing 프로젝트에만 가능. 독립형 affordable housing은 이러한 혜택이 적용된다. 일반 주택단지에는 적용이 어려울 수도 있다.

- 그러나 일반주택 단지라 할지라도 포괄적인 주택(inclusionary housing, 사회적 약자를 수용하는) 개념을 수용하면 가능하다. 공급주택 중에 일반적으로 약 12% 정도를 affordable housing로 배정하는데, 이를 15~20%까지 상향공급하면 개발혜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유틸리티 비용도 혜택을 볼 수 있다.

- 임대주택 시장에서 스마트 기능을 접목한다고 디벨로퍼가 얻는 실익은 현재까지 없다. 이유는 순 제로에너지(net-zero energy), 순 포지티브에너지(net-positive energy), 심지어는 에너지 고도 효율 프로젝트(highly energy-efficient projects)를 장려하는 위대한 기계적 장치는 없기 때문. 임대주택이던 분양주택이던 거주자들은 자신이 에너지 비용을 지불하기에 에너지 효율을 증대시킨다고 디벨로퍼에게 주어지는 인센티브는 거의 없다. 아무래도 스마트 기능 접목에 대한 제도적 금융적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순 포지티브에너지(net-positive energy): 스스로 소비하는 에너지 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는 개념. 예를 들어 주택이 스스로 소비하는 에너지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여 자동차 등에 에너지 공급하는 개념.

 

bfdcf79a0187ae559d8e0eebf0d204ee_1521171
bfdcf79a0187ae559d8e0eebf0d204ee_1521171
 

도시 독창성 유지 위해 예술/대중문화에 공공/민간의 다양한 경제적 지원:

- 뉴욕시에는 예술을 위한 공공 민간 경제적 지원이 다양하고 거대하다. TV나 영화 비즈니스는 공정한 보조금이 있기에 이들 산업이 외부로 이전하지 않고 창조적 근로자들을 유지할 수 있다.

- 많은 사람들이 이들 보조금에 대해 왈가왈부 한다. 대개의 경우 예술과 문화산업을 제외하고는 왜 다른 산업에는 보조금 지급을 하지 않느냐? 라는 질문.

- 그러나 예술을 지키고, TV나 영화 생산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뉴욕시의 독창성을 보존하고 가치를 높이고 장려하는 최선의 방법이 보편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의견이다.

 

 

5. 창의적 전문가들이 선호하는 그 밖의 다른 의미 있는 트렌드와 혁신은?

 

오래되고 비어있는 도심의 건물/오픈 스페이스를 repurposing 혹은 repositioning:

- 도심에서 의미 있는 트렌드가 발생하는 입지에 위치하였지만, 덜 사용되는 건물과 오픈 스페이스는 항상 사용목적 전환(repurposing) 혹은 위치 재정립(repositioning) 진행이 이루어진다. 기업 테난트가 다운타운에서 벗어나 교외로 이주해가면서 덜 사용되고 있는 여분의 건물들이 남겨진다.

- 대규모 떠남으로 생긴 여분의 공간을 경제성 있게 전환하기 위한 첫 걸음은 젊은 전문가와 엔터테이너를 불러 모으는 새로운 투자에서 시작. 오피스 빌딩은 스타트업 회사와 주거 니즈를 충족하는 개념으로 전환. 창고는 사용목적을 다시 설정하여 복합사용/엔터테인/창의적인 것을 만들어 내는 “maker” 공간으로 변신 중. 이들 공간들은 창조계층을 매력적인 가격으로 유혹.

 

업무시간 생산성 높이기 위해 탄력적 공간사용 고민해야:

- 모든 사람들은 일하는 데 너무도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그래서 항상 좀 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시간활용 방법을 생각한다. 이는 고용주나 직원이나 다 마찬가지.

- 예를 들어, 사람들이 식료품을 더 편하게 쇼핑하는 방법은? 혹은 집에서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방법은? 매일 일하는 일상 중에 걸어 다니면서 자연을 감상하는 방법은? 직장에서 운동할 수 있는 방법은?

- 창의적 산업의 오피스에서는 근무자들이 늦게까지 일하거나 밤늦게 출근할 수도 있다 혹은 항상 다른 사람들과 접촉을 하면서 일하기도 한다.

따라서 건물주는 테난트의 탄력적인 공간사용을 존중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

[지식정보]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

댓글 0 | 조회 100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기기의 확산 등 새로운 산업이 접목하면서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새로운 경제 트렌드로 부상했다. 콘텐트와 소비자가 만나는… 더보기

[지식정보] 디지털 콘텐츠 구매 증가

댓글 0 | 조회 89
젊은층 위주였던 디지털 콘텐츠 소비에 중장년층이 가세하면서 국내 시장은 지난 3년간 두 배 이상 성장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콘텐츠 이용은 영상 분야에서 두드러졌다. 소비자 10명… 더보기

[지식정보] 디지털 게임시장

댓글 0 | 조회 93
한국 게임 산업은 지난 20년 간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오락실에서 PC방으로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즐기는 주력 플랫폼은 시대에 맞게 변화하고 있다. 성장의 주역엔 국내 게… 더보기

[지식정보] 음악플랫폼

댓글 0 | 조회 108
대중음악이 비대면 플랫폼을 통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세계 최대 음원업체인 스포티파이가 한국에 진출한다. 2008년 스웨덴에서 탄생한 스포티파이는 강력한 AI 음원추천 기능을 무기… 더보기

[지식정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숏폼Short Form

댓글 0 | 조회 144
코로나19 영향으로 TV를 이용해 넷프릭스와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기존에 유튜브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하지 않았던 … 더보기

[지식정보] 우리나라 콘텐츠산업(2018년)과 한류

댓글 0 | 조회 152
자료: 문화체육관광부 2019 콘텐츠산업(2018년기준) 통계조사보고서한국콘텐츠진흥원. 한류의 지속과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통권125호델코지식정보http… 더보기

[지식정보] K팝과 아레나 공연장

댓글 0 | 조회 705
아레나는 관객 1만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고 최첨단 무대 시설을 갖춘 실내 공연장이다. ‘공연계 올림픽스타디움’이라고도 불린다. 서울 도봉구, 경기 고양시, 의정부시와 인천국제공… 더보기

[지식정보] 사회적 공평성과 사람들의 건강을 미래 프로젝트에 융합하는 부동산 개발회사가 늘고 있다

댓글 0 | 조회 808
사회적 공평성(social equity)과 사람들의 건강이 부동산 산업에서 초점 대상이 되고 있다. 부동산 개발회사는 회사의 기업 전략,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등에 이러한 이슈를 … 더보기

[지식정보] 미국의 상업용 부동산의 다양성 확대 노력

댓글 0 | 조회 839
미국 상업용 부동산 CRE(commercial real estate) 산업에서 여성과 소수인종에 대한 차별은 심하다. 역사적으로 상업용 부동산은 상속자산이라는 인식이 폭넓게 형성되…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다양성/포용성이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댓글 0 | 조회 1,428
최근 몇 년 동안 다양성과 포용성(D&I. Diversity and Inclusion)에 대한 이슈가 중요해지고 있다. D&I를 실천하는 기업은 사회적 선호도가 높고…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한류산업: K팝과 드라마 산업

댓글 0 | 조회 2,112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가 최근에 ‘한류산업 환경변화 : K팝과 드라마 산업’ 자료를 발표하였다. 자료를 보면, 수출 확대로 수익성 제고되는 K팝과 드라마 산업, 해외 수익 국…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진짜 부동산을 만드는 15가지 진짜 원칙(Principles of Authenticity)

댓글 0 | 조회 1,259
진짜라 함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dictionary.comdp 의하면, ①진짜라 함(authentic)은 잘못되거나 복사되지 않는다는 의미 ②진짜라 함(real)은 하나의 …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방탄소년단(BTS)과 FAANG 기업 성공전략

댓글 0 | 조회 2,851
방탄소년단(BTS: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2018. 08. 24. 발매한 앨범 ’LOVE YOURSELF 轉 Answer‘의 타이틀곡인 ’IDOL’이…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공공예술(Public Art)로 도시가 풍요: 미국 디트로이트시

댓글 0 | 조회 2,557
예술이 주도하는 도시재생은 새로운 것은 전혀 없다. 오히려 너무도 친숙한 예술가들의 이야기가 지역사회를 물들일 뿐이다. 혁신적인 것은 아니지만 잘 알려진 이야기가 재생과 함께 한다…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예술과 Public Space : Toledo시의 강변

댓글 0 | 조회 2,221
2017년 8월 미국 Ohio주 Toledo시 Maumee River를 따라 새로이 ProMedica Plaza와 Promenade Park가 약 13,600평 부지에 오픈. 사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