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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도시는 문화 콘텐츠가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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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가 갖고 있는 문화 콘텐츠가 도시를 발전시키는 경쟁력이다. 도시와 지역마다 각자의 특성에 맞는 문화 콘텐츠는 지역경제의 원천이 된다. 도시별 지역별 문화 콘테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자료/재인용:

한국콘텐츠진흥원의지역콘텐츠산업발전 중장기로드맵수립” 2015. 10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122239651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122239091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122239081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122239101

델코지식정보 도시문화 http://www.delco.co.kr/pages/sub4_07.htm




도시는 문화 콘텐츠가 경쟁력


1.     지역별 도시 콘텐츠 비교


-       국내 콘텐츠산업의 2013년 매출액은 91조 원 규모로 2000년 이후 성장세 지속하면서 2011년부터 연평균 8% 증가율

-       2013년 산업별 매출액 비중은 출판(22.8%), 방송(16.4%), 광고(14.6%) 등의 순으로 음악, 콘텐츠솔루션, 지식정보, 캐릭터 등은 지난 3년간 연평균 12% 이상 성장.

-       2013년 콘텐츠산업 매출액의 86.8%가 수도권에 집중, 최근 3년간 비슷한 비중 유지.

-       지역별 사업체수 수도권 지역 비중이 56.1%로 전체 매출액의 86.9%를 창출. 비수도권 사업체 비중이 비수도권 소속이 44% 내외로 전체 콘텐츠산업 매출액의 13% 창출

-       2013년 콘텐츠산업 종사자수의 51%는 서울에 소속, 74.4%가 수도권. 부산(4%), 대구(3.3%) 이외 지역은 모두 종사자수 비중이 3% 이하.

-       서울을 제외한 지역별 콘텐츠산업의 2013년 매출액은 경기도가 53.1%(15.4조원)로 가장 높은 비중. 부산 2.11 7.3% 비중, 대구 1.57 5.4%, 인천 1.43 4.9%, 대전 1.36 4.7% 차지

-       서울시를 제외한 2013년 지역별 GRDP 대비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경기도,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순으로 높은 비중을 보이며, 15개 광역시도의 평균 비중은 2.6% 수준.

-       전체 콘텐츠산업에서 서울을 제외한 지역콘텐츠산업의 매출액 비중은 13% 수준으로 낮은 편이지만 연평균 7% 이상으로 성장

-       2013년 기준 최근 3년간 지역콘텐츠산업 연평균성장률은 7.3% 15개 시도별 GRDP의 연평균성장률인 3.04% 대비 2.4배 높은 수준을 보임.

-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분석한 서울을 제외한 매출액 기준 지역콘텐츠산업 장르별 비중 비교:

·경기도의 매출액 비중은 53.4% 차지하며, 만화, 출판,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캐릭터의 순의 장르들이 경기 지역 평균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

·대전은 게임 장르의 비중(12.6%)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동일 유형 내에서 광고와 지식정보 장르 비중이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높은 비중

·대구는 광고가 13.3%로 높은 비중을 보이고 음악 장르 또한 10%대를 보이며 콘텐츠솔루션, 영화, 방송 장르의 비중이 평균보다 높다.

·부산은 광고가 21.9%로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애니메이션, 방송, 영화 장르도 10%대로 높은 비중 음악, 콘텐츠솔루션 장르 역시 부산 지역 평균보다 높은 비중.

·인천의 경우 비교적 전 장르가 균등한 비중. 그 중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캐릭터 장르가 인천 지역 평균보다 높은 비중

·광주의 애니메이션 장르 비중은 24.1%로 광주 평균보다 8배 이상 큰 모습. 영화, 만화, 방송, 광고, 콘텐츠솔루션 장르가 지역 평균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

·울산 지역의 경우 방송, 게임, 영화, 지식정보, 음악 장르가 지역 평균보다 높은 비중.

·경남 지역은 방송, 캐릭터, 광고, 영화, 지식정보, 음악, 게임 등의 장르에서 경남 평균보다 높은 비중.

·경북은 음악 장르의 비중 15.9%로 경북 평균보다 4배가량 높은 비중이며, 방송, 만화, 영화 장르가 경북 평균보다 다소 높은 비중을 차지.

·충북은 콘텐츠솔루션 장르의 비중이 우위를 나타내며, 캐릭터, 광고, 방송 장르가 충북 평균보다 높은 비중.

·충남은 게임, 영화, 캐릭터, 방송 장르가 충남 평균보다 다소 높다.

·강원 지역은 영화, 음악, 만화, 게임, 방송, 애니메이션 장르의 비중이 평균보다 다소 높은 비중.

·제주도의 경우, 방송과 캐릭터, 영화, 만화 장르가 제주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

전북의 경우, 광고, 방송, 영화, 만화, 게임 장르의 비중이 전북 평균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

 

2.     지자체+민간 협력으로 도시의 고유 문화자원 발굴

 

-       문화예술로 도시 이미지를 개선하고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동시에, 지역경제도 활성화하는문화도시의 성공 사례가 지속적으로 부각 중.

-       부산은 영화, 대구는 음악공연, 광주는 미술을 특화된 문화콘텐츠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문화예술도시로 부상. 경남 통영은 통영국제음악제를 바탕으로 최근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유네스코 음악 창의도시로 지정. 춘천은 마임·인형극·()음악 등 다양한 국제 문화축제를 흥행시키며축제의 도시란 명성 획득.

-       지방도시의 이 같은 문화적 도약은 1995년 민선 자치시대가 개막한 이래 지방자치단체들이 문화도시 육성에 나선 결과.

-       지자체들은 그간 중앙정부 및 민간과 협력해 고유의 문화자원 발굴·육성, 대규모 국제문화예술 행사 기획, 문화 인프라 확충, 건축·디자인을 활용한 도심 재생 프로젝트 등을 추진.

 

3.     지자체 문화사업의 문제점 및 정부의 대책

 

-       지자체들의 시행착오 식 문화 사업의 문제점이 발생. 문화도시에 대한 명확한 비전 없이 경쟁적으로 문화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

-       비슷한 문화축제 남발과 부실한 프로그램으로 시민의 관심을 끌지 못해 1회성 행사로 끝나거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구축한 문화 인프라가 운영능력 부족으로 유령 시설물로 전락한 사례도 많다.

-       전문가들은 지역의 특성과 역량을 고려하지 않은따라 하기’, 지역주민 참여 배제, 성과주의에 급급한 사업 추진 등을 실패의 이유로 정리.

-      정부는 시대 변화에 맞춰 시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문화적 삶을 실현하는 문화도시를 육성하고 지원하는 정책 사업을 추진하여, 문화 중심의 사회생태계 구축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핵심.




1.      지역별 도시 콘텐츠 비교

 

-        국내 콘텐츠산업의 2013년 매출액은 91조 원 규모로 2000년 이후 성장세 지속하면서 2011년부터 연평균 8% 증가율.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은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하며 2000년 매출액 21조 원 규모에서 2013 4.3배 이상 증가한 91조 원 규모의 산업으로 발전.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13년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91 2,096억 원으로 전년대비 4.5% 증가하였으며, 2011년부터 연평균 8% 증가율.

-        2013년 산업별 매출액 비중은 출판(22.8%), 방송(16.4%), 광고(14.6%) 등의 순으로 음악, 콘텐츠솔루션, 지식정보, 캐릭터 등은 지난 3년간 연평균 12% 이상 성장.

매출액 규모 20.8조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출판산업은 지난 3년간 연평균 -0.7% 성장률로 감소세. 두 번째로 큰 방송산업 매출액은 14.9조원으로 지난 3년간 10.2% 수준으로 성장. 지난 3년간 콘텐츠산업 전체의 연평균성장률인 7.6%를 상회하는 성장을 보인 음악(13.6%), 콘텐츠솔루션(13.5%), 지식정보(13.1%), 캐릭터(12.3%), 영화(10.9%), 방송(10.2%), 게임(9.6%), 광고(9.2%)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

·반면 출판산업(-0.7%)을 포함하여 만화산업(2.5%), 애니메이션산업(0.4%)은 낮은 성장률.

-        2013년 콘텐츠산업 매출액의 86.8%가 수도권에 집중, 최근 3년간 비슷한 비중 유지. 2002년 매출액의 98.2%가 수도권에 집중, 비수도권 비중이 1.8%에 불과했던 것에 비해 2011년 이후 비수도권 매출액은 13% 내외 비중을 유지.

서울 지역이 68.2%로 가장 높은 비중, 경기도가 17%, 부산 2.3%, 대구 1.7%, 인천 1.6%, 대전 1.5% .

-        지역별 사업체수 수도권 지역 비중이 56.1%로 전체 매출액의 86.9%를 창출. 비수도권 사업체 비중이 비수도권 소속이 44% 내외로 전체 콘텐츠산업 매출액의 13% 창출

서울이 약 3.5만개로 전체의 32.7% 비중. 경기도가 18.7%, 부산 6.5%, 대구 5.2%, 경남 4.9%, 인천 4.7% 차지. 10년 전인 2002년 콘텐츠산업 사업체의 수도권 집중 비율은 92.4% 2013년에는 56.1%로 낮아졌다.

-        2013년 콘텐츠산업 종사자수의 51%는 서울에 소속, 74.4%가 수도권. 부산(4%), 대구(3.3%) 이외 지역은 모두 종사자수 비중이 3% 이하.

2002 96.1%가 수도권 소속으로 비수도권 소속 종사자수의 비중은 3.9%에 불과하였으나, 2011년 이후에는 비수도권 지역 소속 종사자수 비중이 26% 내외의 수준을 유지

-        서울을 제외한 지역별 콘텐츠산업의 2013년 매출액은 경기도가 53.1%(15.4조원)로 가장 높은 비중. 부산 2.11 7.3% 비중, 대구 1.57 5.4%, 인천 1.43 4.9%, 대전 1.36 4.7% 차지. 

광역시 중 광주는 15개 지역 중 8위로 매출액 8,662억 원 규모로 지역콘텐츠 매출액의 3%를 차지. 11위인 울산의 매출액은 5,342억 원 규모로 전체의 1.8% 비중. 광역도 중에서는 경상남도가 매출액 1.32조 규모로 전체의 4.6%, 경상북도 1.15 4%, 충청남도(2.8%), 충청북도(2.4%), 전라북도(1.8%), 강원도(1.8%), 전라남도(1.3%), 제주도(0.2%) 순으로 모두 지역콘텐츠산업 매출액의 3% 미만의 비중.

-        서울시를 제외한 2013년 지역별 GRDP 대비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경기도,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순으로 높은 비중을 보이며, 15개 광역시도의 평균 비중은 2.6% 수준.

경기도의 경우 4.93% 15개 광역시도 중 가장 높은 순위. 다음으로 대전 4.34%, 대구 3.52%, 부산 3%, 광주 2.91% 비중. 광역시 중 인천과 울산은 평균 이하의 비중, 9개 광역도 역시 평균 이하의 낮은 비중

-        전체 콘텐츠산업에서 서울을 제외한 지역콘텐츠산업의 매출액 비중은 13% 수준으로 낮은 편이지만 연평균 7% 이상으로 성장

특히 서울을 제외한 지역콘텐츠산업 매출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경기도의 연평균성장률은 3.1% 수준, 반면 경북, 경남, 충남 지역은 20% 이상의 높은 성장률. 매출액 규모의 하위 순위인 강원, 전남, 제주 지역은 마이너스 성장률로 감소세에 있으며, 제주의 경우 연평균 -31.9%의 수치.

-        2013년 기준 최근 3년간 지역콘텐츠산업 연평균성장률은 7.3% 15개 시도별 GRDP의 연평균성장률인 3.04% 대비 2.4배 높은 수준을 보임.

경북 지역의 콘텐츠산업 성장률은 25.2%로 경북 전체 성장률(2.1%)보다 12배 높은 수준. 경남 21.1%로 경남 전체 성장률(1.9%)보다 11배 높은 수준. 대전, 인천, 부산, 충남, 울산, 충북, 대구, 광주 지역의 콘텐츠산업 매출액의 연평균성장률은 모두 각 지역 GRDP 성장률 대비 최소 2배 이상 높은 성장률. 반면 지역콘텐츠산업 매출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경기도의 경우 경기도 전체 성장률은 3.7%인데 비해 콘텐츠산업 성장률은 3.1%에 그치고 있음. 지역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가 낮은 전북, 강원, 전남, 제주 지역의 콘텐츠산업 연평균성장률 역시 각 지역의 전체 성장률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

-        2013년 지역별 전체 사업체수 중 콘텐츠산업의 사업체수 비중은 15개 광역시도 평균 2.5%의 비중을 차지.

-        2013년 지역별 지역 전체 경제인구수 대비 콘텐츠산업 종사자수의 비중은 평균 1.37%의 비중.

-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분석한 서울을 제외한 매출액 기준 지역콘텐츠산업 장르별 비중 비교:

·경기도의 매출액 비중은 53.4% 차지하며, 만화, 출판,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캐릭터의 순의 장르들이 경기 지역 평균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

·대전은 게임 장르의 비중(12.6%)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동일 유형 내에서 광고와 지식정보 장르 비중이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높은 비중

·대구는 광고가 13.3%로 높은 비중을 보이고 음악 장르 또한 10%대를 보이며 콘텐츠솔루션, 영화, 방송 장르의 비중이 평균보다 높다.

·부산은 광고가 21.9%로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애니메이션, 방송, 영화 장르도 10%대로 높은 비중 음악, 콘텐츠솔루션 장르 역시 부산 지역 평균보다 높은 비중.

·인천의 경우 비교적 전 장르가 균등한 비중. 그 중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캐릭터 장르가 인천 지역 평균보다 높은 비중

·광주의 애니메이션 장르 비중은 24.1%로 광주 평균보다 8배 이상 큰 모습. 영화, 만화, 방송, 광고, 콘텐츠솔루션 장르가 지역 평균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

·울산 지역의 경우 방송, 게임, 영화, 지식정보, 음악 장르가 지역 평균보다 높은 비중.

·경남 지역은 방송, 캐릭터, 광고, 영화, 지식정보, 음악, 게임 등의 장르에서 경 평균보다 높은 비중.

·경북은 음악 장르의 비중 15.9%로 경북 평균보다 4배가량 높은 비중이며, 방송,만화, 영화 장르가 경북 평균보다 다소 높은 비중을 차지.

·충북은 콘텐츠솔루션 장르의 비중이 우위를 나타내며, 캐릭터, 광고,방송 장르가 충북 평균보다 높은 비중.

·충남은 게임, 영화, 캐릭터, 방송 장르가 충남 평균보다 다소 높다.

·강원 지역은 영화, 음악, 만화, 게임, 방송, 애니메이션 장르의 비중이 평균보다 다소 높은 비중.

·제주도의 경우, 방송과 캐릭터, 영화, 만화 장르가 제주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

·전북의 경우, 광고, 방송, 영화, 만화, 게임 장르의 비중이 전북 평균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

-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분석한 매출액 기준 지역콘텐츠산업 장르별 비중을 보면, 경기도가 출판과 캐릭터 콘텐츠 솔루션 장르가 매출액, 사업체수, 종사자수 세 가지 기준 모두에서 경기도의 전체 평균 이상이며, 만화 장르는 매출액과 종사자, 애니메이션 장르는 사업체수와 종사자수, 지식 정보 장르는 매출액과 사업체수, 영화 장르는 사업체수에서 평균 이상을 보임.

출판 장르를 살펴보면 대구와 인천 매출액이 평균의 130% 이상, 부산의 매출액이 100% 이상. B유형에서는 경상남도와 경상북도 충청남도의 매출액이 100% 이상임. 부산은 만화와 게임을 제외한 전 장르의 매출액이 모두 B유형에서 평균 이상의 모습을 보임. C유형에서는 경상남도가 만화와 콘텐츠솔루션을 제외한 전 장르에서 평균 이상의 매출액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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