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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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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시장

 

자료/재인용:

신한투자금융 신한생각 가상현실,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전쟁 2015.12.8일자

http://www.hypergridbusiness.com/wp-content/uploads/2015/12/TrendForce-dec-2015-VR-market-predictions-456x350.png

http://www.hypergridbusiness.com/2015/09/alibaba-taobao-selling-300000-vr-headsets-a-month/#comments

델코지식정보 도시문화 http://www.delco.co.kr/pages/sub4_07.htm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시장

 

1.     가상현실 시장은 소프트웨어가 주도

 

-       영화에서만 가능하던 가상현실 기술에 최근 주목. 가상현실은 현실 외의 세계로 들어가 실제처럼 체험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은 차세대 기술.

-       최근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관련 콘텐츠, 어플리케이션 등 소프트웨어 개발도 본격화. 하지만 휴대폰 산업과 마찬가지로 하드웨어 시장의 경쟁은 이미 치열. 따라서 향후 가상현실 시장 성장 동력은 소프트웨어가 주도.

-       글로벌 가상현실 단말기 판매량은 2014 20만대에서 2018 2,380만대까지 급증할 것으로 예상. 관련 소프트웨어 시장은 2014 3,000만달러 (348억원) 규모에서 2018 28억달러 (3조원), 2020 700억 달러 규모까지 빠르게 성장할 전망.

 

2.     가상현실 시대의 차기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       글로벌 가상현실 시장에서 핵심은 하드웨어 기기의 대중화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콘텐츠와 소프트웨어의 개발.

-       현재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글로벌 기업은 EON Reality. EON Reality의 가상현실 교육 프로그램은 근로자의 업무숙련도 증가에 매우 효과적. 실제로 근로자의 실수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천문학적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관심.

-       NextVR은 가상현실 방송 전문업체로 스포츠 중계 분야에서 강자. 가상현실 중계의 강점은 몰입도와 자유도.

 

3.     걸음마 단계인 국내 가상현실 소프트웨어 시장

 

-       국내 가상현실 시장은 아직까지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분야에만 집중. 향후 가상현실 산업의 활성화로 더 많은 기업들의 소프트웨어 시장 진입이 기대.

(1)    삼성전자는 미국 드라마 제작사와 협력해 기어VR용 드라마를 제작.

(2)    CJ E&M은 엠카운트다운 등의 프로그램을 가상현실 영상으로 제작해 실제로 현장에 있는 듯한 체험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

(3)    엔씨소프트는 블레이드앤소울을 삼성의 기어VR로 플레이할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

-        2015년 국내시장은 약 1조원 시장으로 추정되지만, 2018년에는 약 3조원 시장이 예상되어 빠른 성장이 기대. 




1.      가상현실 시장은 소프트웨어가 주도

 

-        영화에서만 가능하던 가상현실 기술에 최근 주목. 가상현실은 현실 외의 세계로 들어가 실제처럼 체험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은 차세대 기술.

EON Reality(미국)의 가상현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바닷속 체험사례: 헤드셋을 착용하자 눈앞에 바닷속이 펼쳐지고, 주변을 유영하고 있는 상어를 쳐다보면 상어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헤드셋을 통해 설명.  

-        최근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관련 콘텐츠, 어플리케이션 등 소프트웨어 개발도 본격화.

과거에는 가상환경 구현을 위해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기술과 강력한 컴퓨팅 파워가 필요했기 때문에 하드웨어 업체들이 시장을 주도.

-        하지만 휴대폰 산업과 마찬가지로 하드웨어 시장의 경쟁은 이미 치열. 따라서 향후 가상현실 시장 성장 동력은 소프트웨어가 주도.

-        글로벌 가상현실 단말기 판매량은 2014 20만대에서 2018 2,380만대까지 급증할 것으로 예상.

-        관련 소프트웨어 시장은 2014 3,000만달러 (348억원) 규모에서 2018 28억달러 (3조원), 2020 700억 달러 규모까지 빠르게 성장할 전망.

소프트웨어 선두업체로는 미국의 Eon Reality(비상장) NextVR(비상장)이 대표적.

 

2.      가상현실 시대의 차기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        글로벌 가상현실 시장에서 핵심은 하드웨어 기기의 대중화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콘텐

츠와 소프트웨어의 개발.

아직까지 가상현실 산업에는 과거 PC시대 초창기 소프트웨어에 집중했던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뚜렷한 선두주자가 없다. 향후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선두주자 자리를 선점하는 기업이 향후 산업의 표준을 정립하게 될 것.

-        현재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글로벌 기업은 EON Reality. EON Reality의 가상현실 교육 프로그램은 근로자의 업무숙련도 증가에 매우 효과적. 실제로 근로자의 실수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천문학적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관심.

보잉, 토요다, 엑손모빌 등 450개의 대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제공.

-        NextVR은 가상현실 방송 전문업체로 스포츠 중계 분야에서 강자. 가상현실 중계의 강점은 몰입도와 자유도.

미국의 US오픈 골프 대회, NBA 경기 등을 가상현실로 중계

일반 중계는 방송사가 화면 위치를 정하지만 가상현실은 시청자가 원하는 지점을 마음대로 선택해 경기.

 

3.      걸음마 단계인 국내 가상현실 소프트웨어 시장

 

-        국내 가상현실 시장은 아직까지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분야에만 집중. 향후 가상현실 산업의 활성화로 더 많은 기업들의 소프트웨어 시장 진입이 기대.

1) 삼성전자는 미국 드라마 제작사와 협력해 기어VR용 드라마를 제작.

2) CJ E&M은 엠카운트다운 등의 프로그램을 가상현실 영상으로 제작해 실제로 현장에 있는 듯한 체험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

3) 엔씨소프트는 블레이드앤소울을 삼성의 기어VR로 플레이할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

-        2015년 국내시장은 약 1조원 시장으로 추정되지만, 2018년에는 약 3조원 시장이 예상되어 빠른 성장이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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