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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유럽 관광 패턴 변화와 micro-adven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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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은 테러와 이민자 이슈로 인해 여행시장이 양분화 되는 분위기. 그러나 인바운드 쇼핑매출이 증가하고, 유럽여행객들은 EU내에서의 여행을 보다 길게 하는 경향이 증가. 바쁜 유럽인들 사이에 작은 모험여행인 micro-adventure 경향이 늘고 있다.

 

 

 

자료: http://urbanland.uli.org/development-business/european-holidays/

World Travel Market Global Trends Report 2016.

델코지식정보 정리

http://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A%B4%80%EA%B4%91%C2%B7%EB%A0%88%EC%A0%80

 

 

 

유럽 여행시장 변화

 

- 스페인의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의 오래된 호텔의 영업이 번창하고 있다. 여행객들이 스페인의 거리, 타파스 바(tapas bars, 스페인 토속 스넥), 오래된 뮤지움에 몰려들면서, 객실수입이 2016년에 전년대비 10%가 상승하고, 객실판매율도 덩달아 상승. 스페인의 해안가 리조트 조차도 그동안 주저하던 투자자들의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2008년 경제위기 이후 이들 리조트 가치는 곤두박질하였었다.

 

- 프랑스 파리의 경우는 상황이 다르다. 테러 공격과 난민 문제로 인해 호텔 객실판매율은 11.9% 하락(20161/4~3/4 분기 전년 동기비 대비). 판매분 객실 수입(RevPAR, revenue per available room)15% 이상 하락. 프랑스 정부는 관광산업 회생 위해 수백만 달러지출을 약속.

- 스페인, 포르투갈, 크로아티아는 관광객이 몰려들고, 프랑스, 벨기에, 터키는 관광 위기에 직면. 유럽대륙의 관광시장은 둘로 크게 나뉜 모습.

 

- 오랫동안 관광관련 개발은 유럽연합의 경제적 소용돌이 속에서 정지되어 있다. 그러나 독일 뮌헨과 스위스 취리히 같은 도시들은 중요한 성장 동력의 한 가운데에 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는 향후 4년간 호텔 객실 공급이 15% 이상 증가 전망.

 

- 유럽 전역에 있는 도시들은 시장 사이클에서 위치한 포인트가 동일하지 않고, 각각 다른 포인트에 위치하면서 움직이는 거대한 시장.

 

- 숲을 보지 않고 나무만 보고 유럽 관광산업에서 소용돌이치고 있는 트렌드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은 힘든 일이다. 영국의 Brexit 투표와 미국 트럼프행정부의 정책변화로부터, 역금리(negative interest rates)를 주장하는 유럽중앙은행(European Central Bank)과 지속적인 테러리즘 우려에 이르기까지 산업은 불확실성과 펀더멘탈 변화라는 시련에 가까운 격랑 속에 있다.

 

- 유럽대륙 전체적으로 여행객들은 Airbnb와 유사한 주택공유(home-sharing) 서비스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이들 트렌드는 호텔산업의 새로운 경쟁으로 부각 중. 투자수익률은 줄어드는데, 모든 사람들은 밀레니얼 세대들이 원하는 것 위주로 퍼즐을 꾀어 맞추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여행시장 기회에 대해 의견들을 달리하지만, 단 한 가지 단호하게 모두가 동의하는 트렌드가 있다. 이제는 평상시처럼 비즈니스하는 시기는 지났다는 것.

 

 

 

유럽 여행객 규모와 패턴, 그리고 micro-adventure 증가

 

- 유럽여행 트렌드에 한 가지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그것은 사람들은 여전히 여행을 한다는 것. 유럽 방문객 숫자는 2010년 이래 매년 4% 성장을 꾸준히 유지. 여행은 사람들이 자기 자유재량으로 결정하는 우선운위 중에 톱을 차지.

 

- 그러나 지금 유럽에서는 사람들이 여행하는 방법이 의미 있는 전환을 하고 있다. 유럽여행 대부분은 여전히 EU내 국가들을 다니는 EU 내부여행자들 위주 이다. 이들 유럽내 여행자들은 점점 더 보수적으로 흐르고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하는 경향이 있다.

 

- 여행을 하는 사람들 풀(pool)은 늘고 있지만, 횟수를 줄여 점점 덜 여행을 하고, 일단 여행을 하면 여행기간을 더 늘여 여행을 한다. , 여행객 숫자는 늘면서, 가까운 곳에서 횟수를 줄여 좀 더 긴 기간을 여행한다.

- 유럽 여행객들은 기술적으로 박식한 편.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합리적인 비용을 의식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유럽 내 항공기 부킹 70% 이상이 지금 온라인으로 처리. 모바일 통한 여행판매는 201030억 달러에서 2016400억 달러로 증가. 가격 투명성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은 최종 여행 구매 전에 몇 주씩 여행조건을 탐색.

 

- 여행 동기도 바뀌고 있다. 여행객들은 물질적인 소유(예 쇼핑) 개념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경험에 관심이 증가. 점점 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초점. 그러나 대부분의 바쁜 유럽인들은 전통적인 시간소비형 모험(사파리, 등산)을 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 소규모 모험인 micro-adventure(: 하이킹, 카약킹)”룰 선택하는 경향이 증가. 자료: 2016 세계여행시장 글로벌 트렌드 리포트(World Travel Market Global Trends Report 2016)

 

 

 

여행 시 쇼핑 기대감

 

- 쇼핑은 유럽을 방문하는 국제적인 관광객들에게 계속 증가하는 동기유발 요인. 특히 아시아 출신 여행자들 선호. 유럽으로 들어오는 여행 매출(inbound tourist receipts) 중에 쇼핑 비중은 15~20% 차지. 특히 스칸디나비아 국가(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로의 인바운드 매출 중에 쇼핑은 더 높아 여행 지출의 약 20%를 넘어선다. 쇼핑 지출의 성장률은 남부유럽 대부분에서도 높게 나타나 다른 지출 성장률을 크게 앞서고 있다. 특히 프랑스, 이태리, 그리스, 스페인 같은 여행 목적지는 리테일과 럭셔리 브랜드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보이고 잇다.

 

- 목적형 쇼핑센터의 새로운 개발이 진행 중으로 레저 여행객들을 끌고 있다. 중요한 타겟은 중국 여행자들로 이들은 이미 가장 큰 소비 그룹. 중국인들은 자신들의 쇼핑 목적지 물색에 많은 시간 투자. 런던 외곽에 있는 Bicester Village과 디즈니랜드 파리 근처 La Vallée Village 같은 목적형 몰은 하루에 수 천 명의 중국인들이 집객. 유럽 쇼핑몰은 지금 레저요소를 많이 반영하면서 재창조(reinvention) .

 

- 유럽인들이 집 가까운 곳에서 여행하는 경향이 늘고 있자, 디벨로퍼들은 쇼핑장소와 테마파크를 포함하는 여행 목적형 개발을 더 많이 개발 중. 레저 파크에 상당한 투자가 진행.

 

- 그 중 가장 크게 개발 중인 프로젝트 사례는 파리 외곽의 Europa City. 24.5만평 리테일 엔터테인 프로젝트로 리테일 7만평, 어뮤즈먼트 파크 4.5만평. 쇼핑센터 디벨로퍼인 Immochan(유럽/아시아에 약 400개 쇼핑센터 운영)2017년에 착공 계획으로, 30억 달러 투자되며 이중에 중국 Dalian Wanda Group의 투자가 포함.

 

- 로마에서는 Cinecittà World 어뮤즈먼트 파크가 이태리의 유명한 무비 스튜디오에 초점을 맞추어 2014년 오픈 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이탈리아 사람들의 레저 파크 갈망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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