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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宿泊共有 확대와 기존 호텔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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共有經濟의 한 영역인 宿泊共有(Vacation Rental)는 임대인과 이용자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거래되는 것을 말한다. 숙박공유 플랫폼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개인간 숙박공유(Peer to Peer Vacation Rental)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부동산으로서의 숙박물량 공급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이나 기업이 보유하면서 남아도는 숙박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측면과 부동산과 IT가 결합된 새로운 비즈니스의 한 영역이라는 측면에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자료/재인용: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15년 하반기 KB금융지식비타민 2016.1

중소기업뉴스http://news.kbiz.or.kr/news/articleView.html?idxno=40306

델코지식정보 관광/레저 http://www.delco.co.kr/pages/sub4_03.htm

 

 

 

宿泊共有 확대와 기존 호텔 대응 

 

1.     숙박공유 시장

 

-共有經濟의 한 영역인 숙박공유는 임대인과 이용자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거래. 숙박공유 플랫폼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개인간 숙박공유(Peer to Peer Vacation Rental) 관심 고조

*Airbnb, HomeAway, Tripadvisor 사례와 같이 개인간 숙박공유란 전문숙박업자가 아닌 일반 개인들이 보유한 숙박시설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일정 수준의 숙박료를 받는 서비스.

-지금 관련 창업기업이 증가하면서 SNS 등 소셜 네트워크 발달로 매년 약 30% 내외로 고성장.

*글로벌 3대 숙박공유 플랫폼(Airbnb, HomeAway, Tripadvisor)의 매출합계는 2014 21.3억 달러.  20106.6억 달러에서 3배 이상 증가.


-대부분 창업기업으로 5년 이내에 빠르게 성장하면서 기존 숙박업계의 위협적인 경쟁자로 등장

*플랫폼 업체들은 2010년 전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소규모 창업기업으로 시작하면서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에서도 유사한 대형 플랫폼 성장.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미국 내 2~3개 업체에 불과.

*최근 인수합병, SNS 서비스 다양화, 풍부한 자금조달 등에 힘입어 일부 업체의 경우 단기간에 대형 플랫폼으로 성장.

 

2.     Airbnb 성공사례

 

-전세계 여행 숙박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창업기업으로 많은 자금유치와 인수합병으로 기업가치가 증가

*Airbnb 숙박공유 서비스 이용자는 설립 3(2011)만에 백만명을 넘어,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2015년말 기준 약 3천만명 상회.

*등록된 숙박시설 규모가 약 150만건 이상으로 숙박공유업체는 물론 기존 유명 호텔에 비해서도 압도적으로 높고 누적 숙박예약 건수(이용자수) 4천만 건을 초과.

*2014년 매출이 4.4억 달러(2009 80만 달러)로 조만간 HomeAwayTripadvisor를 능가할 전망.

*2015.6월 여러 사모펀드로부터 단일 규모로는 세 번째 규모인 15억 달러 투자유치를 성공(Uber 28억 달러, Alibaba 16억 달러). 이로 인해 Airbnb 기업가치는 255억 달러로 종전의 2배가 되었고 추진중인 기업공개의 관심도 고조.

*한편, 경쟁 숙박공유업체인 Accpleo(독일) Crash Padder(영국)를 인수해 유럽에서도 최대로 부상. 위치기반 검색, 일정관리, 후기 공유 SNS 등 댜양한 관련 창업기업 인수를 통해 서비스 영역 확장 중.

 

3.     기존 전통 호텔업 대응

 

-숙박공유 서비스 급성장으로 위기의식을 느낀 기존 호텔업계는 관련 서비스와의 업무제휴와 지분투자 등을 통해 대응.

*2015.08월 기준으로 255억 달러로 이미 기존 유명 호텔의 기업가치를 능가. 힐튼(호텔업계 1, 232억 달러), 메리어트(177억 달러), 쉐라톤(스타우드, 119억 달러), 인터콘티넨탈, 하얏트 등 호텔 대기업들의 시가총액이 Airbnb보다 뒤지고 있다.

*인터콘티넨탈:  2015년 초 노르웨이 숙박공유 플랫폼인 Stay.com과 업무제휴를 체결하여 전세계 각지의 유명 음식점과 쇼핑정보 등을 이용하는 서비스 확대.

*윈댐 호텔:  2015.06월 영국 소재 LoveHomeSwap에 지분투자.

*하얏트 호텔: 2015년 상반기에 영국 Onefineday의 주요투자자로 참여(4천만 달러)


-기존 호텔업에게 숙박공유 서비스는 경쟁상대 이면서 동시에 새로운 사업기회가 될 가능성.

 

4.     국내 적용

 

-숙박공유라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 발달로 전통 호텔업 중심이던 국내외 여행 숙박문화의 다양성이 확대될 전망.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선택권 증가와 숙박비 절감효과 기대

 

-국내에도 최근 들어 유사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숙박공유 보다는 기존 숙박업체 소개와 이용후기 공유에 그침. “야놀자”, “코자자”, “여기 어때등 최근 주목 받는 서비스는 숙박시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소개해주고 이용후기 등을 공유하는 측면에서 숙박공유와 유사. 그러나 대상 숙박시설이 대부분 호텔, 모텔, 펜션 등으로 숙박공유 서비스와는 다르다.


-부동산으로서의 숙박공유 공급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이나 기업이 보유하면서 남아도는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측면과 부동산과 IT가 결합된 새로운 비즈니스의 한 영역이라는 측면에서 조만간 우리나라도 많이 보급될 전망.  




 

1.     숙박공유 시장

-공유경제의 한 영역인 숙박공유는 임대인과 이용자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거래. 숙박공유 플랫폼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개인간 숙박공유(Peer to Peer Vacation Rental) 관심 고조

*Airbnb, HomeAway, Tripadvisor 사례와 같이 개인간 숙박공유란 전문숙박업자가 아닌 일반 개인들이 보유한 숙박시설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일정 수준의 숙박료를 받는 서비스.

*숙박공유 플랫폼은 이러한 과정에서 숙박시설 임대인이나 이용자로부터 단기 임대 수익을 받는다.

*보유 주택을 이용하는 개인간 숙박공유 서비스를 통해 임대인은 단기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장점.

*이용자는 전세계 각지의 독특한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기존 숙박시설 보다 저렴하게 이용하는 장점.

 

 

-지금 관련 창업기업이 증가하면서 SNS 등 소셜 네트워크 발달로 매년 약 30% 내외로 고성장.

*글로벌 3대 숙박공유 플랫폼(Airbnb, HomeAway, Tripadvisor)의 매출합계는 2014 21.3억 달러.  2010 6.6억 달러에서 3배 이상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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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창업기업으로 5년 이내에 빠르게 성장하면서 기존 숙박업계의 위협적인 경쟁자로 등장

*플랫폼 업체들은 2010년 전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소규모 창업기업으로 시작하면서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에서도 유사한 대형 플랫폼 성장.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미국 내 2~3개 업체에 불과.

*최근 인수합병, SNS 서비스 다양화, 풍부한 자금조달 등에 힘입어 일부 업체의 경우 단기간에 대형 플랫폼으로 성장.

*Tripadvisor: 2000년대 초 창업기업으로 출발했으나, 2005년 온라인 여행사인 Expedia에 인수된 후 19개의 관련 창업기업을 인수 하여 매출액 기준 글로벌 1등으로 성장.

*Airbnb: 인수 합병을 통해 대형으로 성장. 경쟁 숙박공유 업체, 위치기반 검색 서비스 업체, 음식점 후기 공유 서비스 업체 등을 인수.

*벤처캐피탈과 사모펀드의 적극적인 자금 지원도 대형화에 중요한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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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irbnb 성공사례

 

-전세계 여행 숙박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창업기업으로 많은 자금유치와 인수합병으로 기업가치가 증가

*Airbnb 숙박공유 서비스 이용자는 설립 3(2011)만에 백만명을 넘어,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2015년말 기준 약 3천만명 상회.

*등록된 숙박시설 규모가 약 150만건 이상으로 숙박공유업체는 물론 기존 유명 호텔에 비해서도 압도적으로 높고 누적 숙박예약 건수(이용자수) 4천만 건을 초과.

* 2014년 매출이 4.4억 달러(2009 80만 달러)로 조만간 HomeAwayTripadvisor를 능가할 전망.

*2015.6월 여러 사모펀드로부터 단일 규모로는 세 번째 규모인 15억 달러 투자유치를 성공(Uber 28억 달러, Alibaba 16억 달러). 이로 인해 Airbnb 기업가치는 255억 달러로 종전의 2배가 되었고 추진중인 기업공개의 관심도 고조.

*한편, 경쟁 숙박공유업체인 Accpleo(독일) Crash Padder(영국)를 인수해 유럽에서도 최대로 부상. 위치기반 검색, 일정관리, 후기 공유 SNS 등 댜양한 관련 창업기업 인수를 통해 서비스 영역 확장 중.

 

- Airbnb는 차량 공유 회사인 우버와 함께 공유 경제의 대표주자.

*흔히 평가액이 10억달러가 넘는 IT 신생기업을 유니콘이라고 부른다. Airbnb의 가치는 우버, 중국 휴대폰 제조업체 샤오미에 이어 3.

*우버는 2015 500억달러 가치를 인정 받으며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고, 샤오미는 460억달러로 평가. 에어비앤비는 2015년 약 9억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

 

-Airbnb 탄생과 성공은 실리콘밸리 사람들에게 전설

(자료/재인용: 중소기업뉴스http://news.kbiz.or.kr/news/articleView.html?idxno=40306)

 

2010 10월 당시, 백수였던 로드 아일랜드 디자인 스쿨(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RISD) 출신 브라이언 체스키와 룸 메이트 조 게비아는 파산 직전 상태. 그래서 살고 있는 아파트 공간을 빌려주고 돈을 벌어야겠다고 생각. 그들은 품절 디자인 제품 전시회 참관객들에게 장롱에 묵혀두었던 게비아의 에어매트리스를 빌려줬다. 에어 베드와 조식(Air Bed and Breakfast)이라는 이름도 붙였다. 행사 주말 동안 세 명이 그들의 집을 찾았고, 아이디어가 디자인 블로그에 언급되자 세인들의 관심을 끌 수도 있었다. 몇 개월 후에는 엔지니어 네이선 블레차르지크가 세 번째 공동창업자로 합류.

 

그렇게 2008 8월 세 사람은에어베드앤드브렉 퍼스트닷컴’(Airbedandbreakfast.com)을 설립. 당시에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공간을 빌려주는 온라인 플랫폼. 이후 체스키가 자연스럽게 리더가 됐고, 게비아는 디자인, 블레차르지크는 기술을 책임.

 

당시만 해도 많은 전문가들과 실리콘밸리 유명인사들은 Airbnb 콘셉트에 매우 회의적. 그러나 아이디어는 설득력이 있어서, 이듬해 봄, Airbnb는 벤처투자자 폴 그레이엄이 운영하는 유명 신생기업 인큐베이터 와이컴비네이터에 포함. 社名Airbnb로 바꾼 그들은 숙박 공유 대상을 확장하기 시작. , 아파트, , 보트, 트리 하우스 서비스도 선보였다. 세 명은 그렇게 2010 11월 처음 벤처캐피털 펀딩을 유치. 그리고 현재 21개 국가, 3.4만개 도시에서 2000명의 직원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진화.

 

Airbnb는 주요 호텔 체인의 경쟁 업체로 인식. 하지만 Airbnb가 성장하고 있음에도 호텔 산업이 계속 성장하고 있다. 요즘 Airbnb가 메리어트, 힐튼, 스타우드같은 거대 호텔과 좋은 관계를 유지.

 

그럼에도 Airbnb 성장하면 할수록 호텔 사업을 잠식할 수 있는 능력도 커질 것. 2014Airbnb인스턴트 북’(Instant Book) 서비스를 도입하여, 집 주인 승인 없이 즉시 투숙 가능한 숙소 리스트로, 호텔과 유사한 예약 시스템을 보유. Airbnb는 최근 여행사 컨커와 파트너십 등을 활용해 출장용 Airbnb 상품도 개발 중. 현재까지 Airbnb 150여개 기업과 계약하여, 기존 호텔업계와의 경쟁은 여전히 치열할 전망.

 

Airbnb마음껏 상상하고과감하게 생각하는 것을 강조. Airbnb를 무너뜨릴 단 하나의 적은 과감함을 잃어버리는 것이라고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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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존 전통 호텔업 대응

 

-숙박공유 서비스 급성장으로 위기의식을 느낀 기존 호텔업계는 관련 서비스와의 업무제휴와 지분투자 등을 통해 대응.

*2015.08월 기준으로 255억 달러로 이미 기존 유명 호텔의 기업가치를 능가. 힐튼(호텔업계 1, 232억 달러), 메리어트(177억 달러), 쉐라톤(스타우드, 119억 달러), 인터콘티넨탈, 하얏트 등 호텔 대기업들의 시가총액이 Airbnb보다 뒤지고 있다.

*인터콘티넨탈:  2015년 초 노르웨이 숙박공유 플랫폼인 Stay.com과 업무제휴를 체결하여 전세계 각지의 유명 음식점과 쇼핑정보 등을 이용하는 서비스 확대.

*윈댐 호텔:  2015.06월 영국 소재 LoveHomeSwap에 지분투자.

*하얏트 호텔: 2015년 상반기에 영국 Onefineday의 주요투자자로 참여(4천만 달러)

 

-기존 호텔업에게 숙박공유 서비스는 경쟁상대 이면서 동시에 새로운 사업기회가 될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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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국내 적용

-숙박공유라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 발달로 전통 호텔업 중심이던 국내외 여행 숙박문화의 다양성이 확대될 전망.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선택권 증가와 숙박비 절감효과 기대

 

-국내에도 최근 들어 유사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숙박공유 보다는 기존 숙박업체 소개와 이용후기 공유에 그침. “야놀자”, “코자자”, “여기 어때등 최근 주목 받는 서비스는 숙박시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소개해주고 이용후기 등을 공유하는 측면에서 숙박공유와 유사. 그러나 대상 숙박시설이 대부분 호텔, 모텔, 펜션 등으로 숙박공유 서비스와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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