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코지식정보

[지식정보] 리테일 부동산 2017년 아시아 투자 전망

리테일온
[회원가입 하시면 원문 PDF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전문보기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자료: ULI의 “Emerging Trends in Real Estate® Asia Pacific 2017”

 

-   아시아 리테일 분야는 e커머스 소비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건물형 시설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로 인해 일부 시장의 기존 공급과잉 문제가 더욱 악화되면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전체적으로 심각한 변화가 진행 중.


- 토지소유자들은 쇼핑몰(특히 백화점이 앵커로 있는)로부터 고객이탈을 막을 수 있는 공식을 아직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보다 경험적인 시설(식음료 아울렛 같은)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신규 포맷과 전략을 실험하고 있지만 결과는 별 볼 일 없다.

- 마닐라는 리테일 투자 1순위. 글로벌 곳곳에 나가있는 필리민인들이 국내로 송금하는 금액이 늘어나면서 예견된 상황. 특히 중동에서의 송금이 많다. 또한, 필리핀 국내의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아웃소싱)산업으로 노동자들의 수입이 증가하는 원인도 있다. 오피스 분야와는 달리 지금까지 현지 리테일 분야에 대한 투자는 거의 없는 편이어서 개발관심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 가는 고민해야 할 듯. 다시 말해 현지 디벨로퍼와 자금이 주도권을 갖을 것으로 보여 국제적인 자본이 참여할 전망은 적어 보인다.

 

- 호치민시티도 마닐라와 같은 생각으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중산층 수입으로 소비의 붐이 일고 있다. 베트남은 2015년에 외국인이 리테일 분야에 참여하는 제제를 완화하였다. 그러나 냉정하게 보건데 현재 과잉공급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외국인이 쉽게 참여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장기적으로는 베트남 경제성장이 급속히 소비지출을 선도할 것으로 확실해 보인다.

 

- 이머징 시장이 아닌 오사카는 5위를 차지하고 있다. 도쿄는 6위를 차지. 일반적으로 일본의 리테일 분야는 지난 2년간 붐을 이루었다. 이는 중국관광객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관광객의 급증으로 판매가 더불어 급증하였기 때문. 한편, 엔화 가치가 상승하면서 관광객 숫자는 다소 내려가는 분위기 이지만,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어 미래에도 리테일 개발 여지는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 중국인들은 홍콩에서의 쇼핑경험이 많아 일본 쇼핑여건이 자신들에게 불리해지면 바로 홍콩으로 발길을 돌릴 가능성은 높다. 거기에 최근 일본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은 많은 지출을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주로 화장품과 일상용품에 집중하고 럭셔리 상품은 덜 선호. 일본은 자국유입 관광이 성장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럭셔리 보다는 드럭스토어 상품판매가 붐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상품들은 구매자의 입맛에 크게 좌우되지는 않기 때문.

 

- 서울은 아시아 3위로 리테일 구매 추천이 50%를 차지하여 매각추천 43%보다 높다.

 

- 리테일 부동산 구매추천이 매각추천보다 높은 아시아 도시는 마닐라, 호치민시티, 서울, 자카르타, 오사카, 도쿄 등이다.

 

- 그 외의 도시는 매각추천이 높아 리테일 부동산 공급과잉 현상. 특히 중국 2급 도시, 광저우, 선전, 홍콩, 베이징, 상기포르, 타이베이, 방콕, 뭄바이, 뉴델리 등은 공급과잉이 심각한 수준으로 보인다.

 

 

d548b5665b624a2d18de5c9a2fea1cca_1521438
 

 

,

[지식정보] 코로나로 미국 리테일부동산과 공간활용 변화 전망

댓글 0 | 조회 409
코로나로 인해 미국 리테일부동산의 변혁이 빨라지고 있다. 도시부동산 연구단체인 ULI는 최근에 발표한 ‘2021 도시부동산 이머징 트렌드’ 자료에서 코로나로 인해 변화를 맞이하고 …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세계 유통업계의 글로벌 확장 사례

댓글 0 | 조회 1,023
국내 유통업계가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 미개척지를 탐색하듯, 세계 각지의 유통업체들도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 타진하고 있다. 그 예로 미국, 일본, 유럽 등이 있다. 미국…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신기술로 인한 리테일 대변혁의 3가지 트렌드

댓글 0 | 조회 1,916
기술이 어떻게 우리의 생활을 창조적으로 파괴하고, 주변의 조망을 변화시켰는지에 대해, 우리는 오랫동안 토론을 거듭해오고 있다. 지금 우리는 리테일을 포함한 많은 분야에서 과거를 창…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해외 유통업계, 다양한 플랫폼으로 경쟁 격화

댓글 0 | 조회 2,474
많은 소비자들이 미국의 아마존은 배송 서비스를, 월마트는 대형 오프라인 매장을 떠올린다. 두 업체 모두 확실한 색깔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듯 비슷한 플랫폼으로 치열한 경쟁을 하고 …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2019 리테일 부동산 시장 전망: 아시아/미국 주요 도시

댓글 0 | 조회 3,933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쟁은 옴니채널 전략으로 방향을 잡아나가고 있다. 하지만 상권에 비해 과잉 공급된 리테일 공간에 대한 사용용도 변경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한편, 온라인 …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리테일 변신(Retail Transforming)은 새로운 균형점(New Equilibrium)…

댓글 0 | 조회 3,061
리테일 산업은 강해지면서 다양화되고 있다. 가격, 편의성, 이용성을 최대화 하고 있는 효율적 플랫폼으로 인해 소비자 선택은 확대되고 있다. 리테일 판매의 대부분은 여전히 건물형에서…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일본 공유경제 성공 비즈니스 모델

댓글 0 | 조회 4,629
일본은 최근에 다양한 공유경제 컨셉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다. 우선 렌털 비즈니스로 옷상(전문 아저씨 재능) 렌털을 비롯해, 애완견 렌털, 실제 점포에서 고급시계를 렌털하는 서비스가…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계산대 없는 매장 Amazon Go

댓글 0 | 조회 3,223
앞으로는 계산원이 없는 매장이 많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Amazon이 2018년 1월, 본사가 있는 시애틀에서 계산대가 없는 매장 ‘AmazonGo’를 선보인데 이어, 약 6개…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리테일의 미래는 건물형 점포와 이커머스가 함께한다

댓글 0 | 조회 3,597
리테일 산업은 지금 온라인과 건물형 점포 간의 경쟁을 멈출 필요가 있다. 쇼핑몰 회사의 초점은 자신의 스토어 브랜드를 지금의 건물형 점포 벽을 뛰어넘어 확장하는 것이다. 리테일 산…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e-커머스에 대응하는 아시아/싱가포르 쇼핑몰

댓글 0 | 조회 4,301
Amazon이 싱가포르에 상륙하였다. Amazon은 Zalora와 RedMart 현지 이테일러(etailers), Deliveroo, FoodPanda, 및 UberEats 같은 …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2018년 아시아 리테일 시장 전망

댓글 0 | 조회 4,407
ULI가 발표한 “Emerging Trends in Real Estate Asia Pacific 2018 survey” 중에서 리테일 시장 전망을 추려서 정리하였다. e-테일러(e…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미국, 일본 복합쇼핑몰 트렌드 변화

댓글 0 | 조회 6,929
최근 국·내외 모두 체류형 복합쇼핑몰이 각광 받고 있는 와중에 미국의 쇼핑몰들은 쇼퍼테인먼트 전략을 내세우며 단순 쇼핑의 목적보다는 체험형 콘텐츠를 강화하고, 여러 볼거리와 즐길 …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아마존 글로벌 물류시장 장악 전망

댓글 0 | 조회 6,027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본격적으로 물류사업 확대에 나섰다. 아마존은 물류창고의 과밀 현상 해소, 프라임 회원에게 이틀 내 무료 배송 확대 위해 직접 배송제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이…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쇼핑몰 Merchandise Mix 변화: 레스토랑, 스포츠용품, 홈퍼니싱, 건강 스토어 매장 …

댓글 0 | 조회 4,568
CBRE 자료에 의하면, 2개의 카테고리가 미국 쇼핑몰의 대부분 면적을 점유하고 있다. 백화점(department stores)이 전체임대면적(GLA: gross leasable … 더보기
Hot

인기 [지식정보] Amazon 참여로 미국 식품 소매업계 경쟁력 강화 중

댓글 0 | 조회 3,246
전통적인 리테일러 회사들은 e-커머스 경쟁으로 인해 한계에 도전해야 하는 전환기에 접어들고 있다. 그러나 식품전문 리테일러의 경우 오히려 강한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미국의 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