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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대형마트 2020년 결산 및 2021년 전망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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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은 비대면으로, 오프라인 쇼핑보다는 온라인 쇼핑을 찾는 소비자가 급격히 늘었다. 또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창궐로 소비자의 외부활동 위축, 규제, 역대급 장마 등 악조건의 연속으로 대형마트 업계의 매출은 감소세가 주를 이루었다. 자료를 통해 2020년 월별 매출 동향을 상세 분석하고, 2021년의 전망을 살펴보았다. 

 

자료: 리테일매거진 1월호, 각 언론사(네이버뉴스 등), 대한상공회의소

산업통상자원부 유통물류과, 2020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http://www.retailing.co.kr/article/special.php?CN=105&mode=view&art_idx=3921&page=3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1&aid=0000541553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2&aid=0003508687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9&aid=0002645944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629&aid=0000060337#

http://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10119010004262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0&aid=0002907226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1&aid=0003856117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4&oid=366&aid=0000651563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5&aid=0003051822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4&aid=0004566426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74&aid=000023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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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0년 대형마트 월별 매출 동향 상세 분석

 

산업통상자원부의 2020년 대형마트 월별 매출 동향과 조사 자료를 살펴보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대형마트 업계에 미친 영향력을 알 수 있다. 자료를 통해 상세히 분석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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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코로나19 확산 전인 1월은 대형마트의 매출이 6.2% 성장했으나, 이후 본격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2월부터는 급격하게 감소하기 시작했다.

 

4월은 가정식의 수요증대로 식품 매출이 전월 대비 5.9%로 상승하고,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환급으로 가전/문화 부문 매출이 전월 대비 1.4%로 상승하여 전체 매출에서 큰 상승폭을 보였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지속적인 여파로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지속되면서 의류, 잡화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여 손실을 극복하지 못했다.

 

5월은 긴급 재난지원금의 사용처에서 대형마트가 제외되면서 다시 큰 감소세를 보였다. 513일부터 31일까지 대형마트 3사의 매출이 모두 10% 이상 하락하면서, 대책으로 초특가 할인전 행사를 펼쳤다. 롯데마트는 국내산 마스크를 장당 580원에 판매하는 할인이나 한우 등심 등을 기존 판매가보다 최대 50% 할인하는 등 통 큰 행사를 준비했다. 홈플러스는 농협안심한우 1등급 이상 불고기를 30% 할인하고, 호주산 냉장 소고기 전 품목을 최대 40%까지 할인하는 등 육류를 빅딜 가격에 선보였다. 이마트는 장바구니 핵심 상품군을 대상으로 1+1,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를 선보였다. 동일 행사로 이마트는 20201월에 매출을 크게 끌어올린 기록이 있다. 대형마트 3사의 잇따른 할인전과 소비자들의 긴급 재난지원금 소진으로 6월에는 매출 성장률이 소폭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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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 재난지원금의 영향이 해소된 7월부터 8월은 다시 대형마트를 찾는 소비자들의 발길로 조금씩 매출이 회복되는 듯 했으나, 기록적인 장마와 코로나19로 인한 외부활동 감소로 패션 상품, 물놀이 용품 등의 수요가 줄어들며 비 식품 품목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며 전체 매출 감소로 이어졌다.

 

9월은 전년대비 늦은 추석으로 명절 선물세트의 매출이 8월에서 9월로 이동하면서 식품의 매출이 14.9% 증가함과 동시에 전체 매출이 증가했다. 연초 이후 첫 매출 신장이었다.

 

대형마트 업계는 매출 신장에 힘입어 10월 초 추석 연휴를 집에서 보내는 홈추족들을 겨냥한 포스트 추석할인 행사를 진행했다. 이마트는 미니 에어하키, 탭볼 등 집에서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 놀이 용품을 최대 30% 할인하는 행사를 선보였다. 홈플러스는 명절을 맞아 용돈을 받은 아이들을 위해 완구 100여종을 최대 80%까지 할인했다. 롯데마트는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레고상품을 10만 원 이상 구입 시 롯데상품권 1만 원권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10월은 3사의 행사 영향으로 가전/문화 부문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9월을 기점으로 대형마트 매출은 조금씩 상승세를 타는 듯 했으나, 11월 중순부터 확산 된 코로나19 3차 대유행은 또 다시 소비자들의 외부활동을 위축되게 했다. 의류, 잡화에 이어 스포츠의 매출까지 감소하면서 전체 매출이 감소되었다.

 

대형마트 업계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격상으로 연말에도 타격이 있을 듯 했으나, 의외의 매출이 발생했다. 연말연시에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가족들의 식사를 직접 챙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이다. 따라서 쌀, 채소, 고기 등 신선식품의 매출이 급증했다. 대형마트 202012월 매출 성장률은 식품 매출 12.4%를 기록하며 전체 합계에도 호조를 띠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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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형마트 3, 연이은 매각 및 폐점 이후 선택한 생존법

 

2020, 코로나19와 함께 대형마트 업계는 전례에 없는 위기를 맞았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소비자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졌고, 외부활동을 자제하기 시작했다. 이에 이커머스 업계는 호황을 누렸지만, 오프라인 업계는 매출에 큰 공백이 생겼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대형마트 점포는 방역을 위해 수 일간 영업중지를 하고, 설상가상으로 긴급 재난지원금 목록에서 제외되어 큰 매출 타격을 입기도 했다. 거듭되는 매출 역신장에 대형마트 3사가 택한 동향과 생존법을 알아보았다.

 

롯데마트

 

20202분기까지 코로나19에 큰 타격을 받은 롯데마트는 연초부터 비효율 점포의 구조조정을 진행했다. 20203분기까지 신영통점, 킨텍스점을 포함해 경기, 충남, 부산에서 9개 매장 문을 닫았다. 4분기에는 서울의 부진점, 구로점, 빅마켓 도봉점과 국내 최초 고속도로 휴게소 내 마트로 주목받은 마장 휴게소점까지 문을 닫았다. 롯데마트의 과감한 폐점은 모두 적자 축소를 위한 것이었고, 20203분기부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60.5% 증가하며 실적 개선을 증명했다.

 

이후 롯데마트가 택한 생존법은 배송 역량 강화였다. ‘바로 배송2~3시간 전 주문을 하면 제시간에 바로 상품을 배송 받을 수 있는 롯데마트의 시스템이다. 바로 배송은 최근 주문 배송 5km 반경의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여파에 오프라인 매장에 가기 어려운 소비층을 집중적으로 공략한다. 주로 퇴근과 동시에 상품을 받길 희망하는 직장인 등이 대상이다. 2020121일부턴 새벽배송 서비스인 새벽에 ON'을 확대 오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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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홈플러스는 불확실한 업황에 맞서 유동성 확보를 위해 20207월부터 안산점, 대전탄방점, 대전둔산점, 대구점 등 4곳의 폐점을 공식화했다.

 

생존 전략으로는 신선식품 강화를 선택했다. 코로나19로 수요가 급증한 집밥 식재료에 주목한 것이다. 홈플러스는 최상의 맛캠페인을 진행하고, 소비자가 신선식품의 품질에 만족 못하면 100% 환불해주는 신선A/S' 제도를 한 단계 더 강화했다. 홈플러스의 축산물은 농협안심한우, 델리는 신선한 국내산 계육, 노르웨이산 수페리어 등급의 생연어, 제주 생광어 등 엄선한 재료를 사용해 당일 조리, 판매하는 원칙을 고수했다. 과일, 채소 역시 높은 당도와 선도의 상품을 산지에서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를 연계하며 신선에 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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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이마트는 앞선 두 대형마트와는 조금 다른 행보를 보였다. 2019, 실적 하락에 대한 대응으로 대표이사를 교체한 후 기존 점포 리뉴얼, 전문점 구조조정, 과감한 투자 등을 시작했다. 매장의 철수보다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트렌드에 맞춰 기존 점포 경쟁력 강화를 선택했다.

 

이마트는 2020년부터 이마트타운 월계점, 이마트 강릉점, 춘천점, 순천점 등의 전면 리뉴얼을 진행하고, 전망이 불투명한 삐에로쇼핑이나 부츠 등 비효율 브랜드를 철수했다. 1~2인 가구에 특화된 신개념 매장인 신촌점을 오픈하기도 했다. 이마트는 이런 과정들을 통해 대형마트의 강점인 그로서리(식료품 잡화)‘로서의 매력과 코로나 시대에 맞춘 온오프라인 시스템을 강화했다. 그 결과 역신장을 보이던 2019년과는 달리 2020년에는 사상 처음으로 연 매출 15조 원을 돌파했다.

 

이외에 이마트는 전국 30여개 점포의 초밥, 치킨, 구이 등 5대 핵심 상품을 중심으로 브랜드를 전면 개편하면서,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문제점을 보완하는 등 기존 점포 강화를 생존 방식으로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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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형마트 업계 2021년 전망, 핵심은 홈코노미

 

대한상공회의소가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1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에 따르면, 대형마트의 수치는 ’43‘으로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소비자들이 밀집 지역을 꺼리면서 상품을 근거리에서 소량 구매하는 점이 트렌드로 자리잡은 점과, 이커머스와 슈퍼마켓 등 타 업태와의 경쟁 과열 등이 최저 수치의 원인으로 분석됐다. 이외에도 영업시간 등 규제 역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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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법인 삼정KPMG'코로나발 신소비 트렌드'로 언택트, 홈코노미, 본원적 가치 중시, 불안케어, 에코이즘 등을 꼽았다.

 

2021년 대형마트 전망은 코로나19로 여전히 어둡지만, 대형마트 업계는 극복을 위해 홈코노미트렌드를 겨냥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홈코노미는 집(Home)과 경제(Economy)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의 합성어로 '집에서 여가를 보내는 '홈족'의 소비를 겨냥한 경제'를 뜻한다. 홈코노미 트렌드의 주력상품으로는 신선식품과 가정간편식 등이 있다. 이는 2021년 대형마트 경기 회복에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3사를 기준으로 홈코노미 전략을 짧게 살펴보았다.

 

롯데마트는 202011월 건강하고 신선한 제철 식재료를 이용한 즉석조리식품 매장 차리다, 식탁을 선보였다. 롯데마트는 20203월 가정간편식과 즉석조리식품 개발 강화를 위해 (Meal) 혁신을 선포했으며, 2021년까지는 차리다, 식탁을 전 지점에 확대해 롯데마트의 즉석조리식품 대표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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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는 2020년 연말에 맞춰 킹크랩, 제철 활방어회 등 신선식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집콕 홈파티 기획전을 진행했다. 202012월 중순부터는 대용식, 병 통조림 등 홈코노미 테마에 맞춘 2021년 설 선물세트의 사전예약 판매를 실시했다. 홈플러스는 최상급 신선식품과 홈코노미 관련된 행사를 진행하며 꾸준히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2021년에도 동일하게 다양한 행사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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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로 집밥수요가 늘어나면서 이마트의 신선식품과 밀키트(Meal Kit)가 주목받고 있다. 밀키트란 찌개나 전골 등 음식을 신선한 재료로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이다. 202012월 기준 이마트의 밀키트 판매는 전년 대비 105% 늘었다. 이마트는 꾸준히 밀키트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백종원 대표와 협업한 제품을 개발하는 등 밀키트 대중화에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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