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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2020년 3분기 온라인 해외 직판/직구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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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분기 온라인 해외 직판/직구 동향2020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을 보자. 해외직접판매가 1조 6,160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5.9%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중국(1조 4,563억원, 10.5%)과 유럽연합(97억원, 32.6%), 상품군별로는 화장품(1조 4,329억원, 12.2%)과 음반·비디오·악기(400억원, 68.2%) 등 증가했다.  해외직접구매는 9,581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3.8%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유럽연합(2,438억원, 25.2%)과 중국(2,032억원, 28.3%),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3,649억원, 15.4%)과 음‧식료품(2,775억원, 21.3%) 등 증가했다.   

 

자료: 통계청 2020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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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황

 

2020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 6,160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5.9% 증가했으며, 해외 직접 구매액은 9,581억원으로 13.8% 증가했다.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은 1조 4,215억원으로 6.4% 증가했다. 전분기대비 해외 직접 판매액은 26.5% 증가(면세점 판매액은 35.1% 증가)했으며, 해외 직접 구매액은 4.8%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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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2020년 3/4분기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중국 1조 4,563억원, 미국 531억원, 일본 424억원 순이다. 전년동분기대비 아세안(-46.2%), 일본(-25.5%) 등은 감소했으나, 중국(10.5%), 유럽연합(32.6%) 등은 증가했다. 면세점 판매액은 중국 1조 4,036억원, 아세안 59억원, 일본 51억원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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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2020년 3/4분기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자료: 통계청 2020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0년 3/4분기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화장품 1조 4,329억원,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 754억원, 음반·비디오·악기 400억원 순이다. 전년동분기대비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46.6%), 가전·전자·통신기기(-41.2%) 등은 감소했으나, 화장품(12.2%), 음반·비디오·악기(68.2%) 등은 증가했다. 면세점 판매액은 화장품 1조 4,097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 48억원, 컴퓨터 및 주변기기 35억원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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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2020년 3/4분기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미국 4,131억원, 유럽연합 2,438억원, 중국 2,032억원, 일본 581억원 순이다. 전년동분기대비 유럽연합(25.2%), 중국(28.3%), 일본(23.1%) 등 모든 국가에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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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2020년 3/4분기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 3,649억원, 음·식료품 2,775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 590억원 순이다. 전년동분기대비 가전·전자·통신기기(-39.7%)는 감소했으나,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15.4%), 음·식료품(21.3%),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28.1%) 등은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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