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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공유경제 3.0과 블록체인 플랫폼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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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는 플랫폼을 활용해 유휴자원(자산·서비스)을 보유한 공급자와 이를 필요로 하는 수요자를 연결해주어 자원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경제방식이다. 넓은 의미에서 현재의 공유경제는 플랫폼을 통해 공급자와 사용자를 연결해주는 중개·알선 서비스가 공유경제 비즈니스로 통용된다.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인해 모빌리티와 관광, 공유 오피스 관련 글로벌 공유업체들의 매출이 줄면서 기업가치가 하락하였다. 작년 말과 20209월을 기준으로 기업가치를 비교해 보면, 우버는 -27%로 하락하였고, 위웍은 94%, 에어비앤비 -39%, 리프트 61% 등 하락 폭이 크다. 현재 공유경제 기업의 위기는 공유모델이 원인이라기보다는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숙박업계의 위기라고 보는 의견이 강하다. 비대면, 비접촉 업종 포함 일부 업종(공유 라이딩 등)은 오히려 안정적 성장세에 있다. 기후위기 관심이 높아지면서 에너지 부문의 공유경제도 활성화가 되고 있다(PwC). 에너지 공유경제는 태양광 패널 등의 보급으로 개인들이 청정에너지 생산 및 거래에 참여하는 경제 형태다. 국내의 경우, 최소한의 이동제한과 민간의 자발적 방역문화 확산,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공유경제 성장기반이 마련되고 있다. 근무형태 변화, 사람 간 거리 두기, 공공시설 이용 기피 등의 영향에 따라 공유 오피스, 공유 퀵보드, 공유주방 시장은 상대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공유경제는 여분의 능력을 증명/활용하거나, 검색 횟수/거래비용/개선비용을 줄이고, 최종적으로 사용 공간을 효율적으로 할당 이용하는 능력에 의존한다. 아무래도 공유경제는 블록체인과 관계가 깊다. 블록체인은 소액결제 솔루션으로 공유경제의 거래속도와 회계처리 개선을 돕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 덕분에, 가까운 미래에 공유 서비스로서의 공간제공은 디지털 공간까지 영역을 확대한다. 클라우드 디지털 공간을 공유하는 개념인 공유경제 3.0 시대가 일반화되는 셈이다. 블록체인은 거래 플랫폼을 제공한다. 부동산과 사이버 공간 융합도 가능하고, 물리적 쇼핑센터가 온라인 판매도 할 수도 있다. 대규모의 가상 스마트시티(virtual smart city) 플랫폼 내에서 운영하는 디지털 트윈도 실물을 대신하는 것이기에 수입 창출(자산의 디지털 증강을 통해 임대료 징수)을 하고 있다. 공유경제에서는 디지털과 물리적 영역이 공동으로 존재한다.

 

자료: University of Oxford Research‘PropTech 2020: the future of real estate’

WWW.SBS.OXFORD.EDU/FORE

IBK경제연구소, WEEKLY IBK 경제 브리프, ‘공유경제 위기인가, 기회인가?’, (739) 2020-10-06

https://www.etnews.com/202010120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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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retailon.kr/on/

 

 

 

1. 공유경제 최근 흐름

 

글로벌 공유업체의 어려움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인해 모빌리티와 관광, 공유 오피스 관련 글로벌 공유업체들의 매출이 줄면서 기업가치가 하락하였다. 작년 말과 20209월을 기준으로 기업가치를 비교해 보면, 우버는 -27%로 하락하였고, 위웍은 94%, 에어비앤비 -39%, 리프트 61% 등 하락 폭이 크다.

 

우버는 20202분기 차량호출 매출액이 75% 감소하였고, 직원 25%를 감원했다. 에너비앤비도 같은 기간 매출이 67% 줄어 직원 25%를 줄였다. 미국 차량공유업체 2위인 리프트도 매출 61% 줄어 직원을 17%나 내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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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코로나19를 계기로 공유경제가 조정단계를 거쳐 더 건강하게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공유경제 기업의 위기는 공유모델이 원인이라기보다는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숙박업계의 위기라고 보는 의견이 강하다.

*참고: 힐튼호텔은 전 세계 직원 2% 감원(WSJ), 각국 항공사 피해추정 금액은 1,130억 달러(IATA)

 

기존 공유경제 기업들도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현금확보, 비용 절감과 함께 다양한 대응을 하고 있다.

*사례: 우버는 음식배달 사업인 우버이츠(UberEATS) 활성화, 에어비앤비는 청결강화 프로그램도입

 

비대면, 비접촉 업종 포함 일부 업종(공유 라이딩 등)은 오히려 안정적 성장세에 있다. 기후위기 관심이 높아지면서 에너지 부문의 공유경제도 활성화가 되고 있다(PwC). 에너지 공유경제는 태양광 패널 등의 보급으로 개인들이 청정에너지 생산 및 거래에 참여하는 경제 형태다.

 

국내의 경우, 최소한의 이동제한과 민간의 자발적 방역문화 확산,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공유경제 성장기반이 마련되고 있다. 근무형태 변화, 사람 간 거리 두기, 공공시설 이용 기피 등의 영향에 따라 공유 오피스, 공유 퀵보드, 공유주방 시장은 상대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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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도 영세·소상공인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공유경제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노력 지속하고 있다. 국무총리실은 공유경제를 활용한 영세·중소기업 부담 경감 방안을 발표했다(‘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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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부문도 P2P대출의 건전한 육성과 소비자 보호 방안 및 혁신기업 성장 지원을 위한 크라우드 펀딩 발전방안을 마련하였다. 금융위는 창업·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크라우드펀딩 발전방안발표(‘206)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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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 IBK는 공유경제 성장 잠재력에 주목하고 혁신금융에 접목할 방안 마련

 

플랫폼 사업자와의 연계 등을 통해 정부 정책에 해당하는 중소·소상공인들에게 사무실, 장비, 시설 공유를 중개해주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

 

정부의 정책과 보조를 맞춰 금융부문의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해 크라우드 펀딩 및 P2P대출 기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 및 활용책 모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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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물리적 공유보다 디지털 공간을 공유하는 공유경제 3.0(sharing economy 3.0)이 공유경제 확대를 선도하고 있다.

공유경제는 여분의 능력을 증명/활용하거나, 검색 횟수/거래비용/개선비용을 줄이고, 최종적으로 사용 공간을 효율적으로 할당 이용하는 능력에 의존한다. 아무래도 공유경제는 블록체인과 관계가 깊다. 블록체인은 소액결제 솔루션으로 공유경제의 거래속도와 회계처리 개선을 돕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 덕분에, 가까운 미래에 공유 서비스로서의 공간제공은 디지털 공간까지 영역을 확대한다. 클라우드 디지털 공간을 공유하는 개념인 공유경제 3.0 시대가 일반화되는 셈이다.

 

한 그래픽 회사는 컴퓨터를 제어/감시하는 장치인 콘솔(console) 하드 드라이브 내 여분의 공간을 컴퓨터 게이머들이 사용하게 하는 보상을 하고 있다. 일종의 외부 서버를 활용하는 클라우드 소싱 개념이다. 게임을 최신형으로 더욱 발전하는 데 필요한 컴퓨팅 능력을 개선하기 위함도 있다. 이 같은 시스템 작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가능하다. 또한, 디지털 자산의 공유를 위한 토큰 사용과 소액결제도 가능해진다.

 

아마도 미래의 데이터 센터는 부동산 공간 개념 외에도, 분산된 모든 오피스 하드 드라이브 내 사용하지 않는 여분의 공간들을 결합해서 공유로 사용하는 형태가 등장할 수도 있다.

 

데이터 디지털화가 잘 되기 위해서는 막강한 거래속도가 대단히 중요하다. 그래서 빌딩을 물리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보안 패스, 전력 사용, 미팅 룸 등 빌딩 내 물리적 활동 같은) 자체가 빌딩 소유권을 단순하게 토큰화(tokenisation) 하는 것보다 더 큰 의미가 있다.

 

블록체인과 토큰화는 물리적 사용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면서, 공간을 점유하고 사용하는 권한 통제에도 사용된다. 건물 내에서 공간 사용, 에너지 사용, 식음료 같은 소비재 사용 등을 기록으로 남기고 요금 청구하기 위해서는 토큰에 바탕을 둔 시스템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그 수요도 아주 많다. 선불카드(pre-paid credit cards) 개념이 자연스럽게 확장되었다고 보면 된다. 인텔리전트 빌딩 입출입이나, WeWork의 탄력적 공간 사용에도 사용된다. 이용료도 비싸지 않고, 개발비용도 수많은 거래로 분산되기에 비싸지 않다.

 

게다가 하이브리드 토큰은 활용(공간 사용)과 보상(수입, 자본)을 결합하는 형태이어서 미래 전망이 양호하다. 사용사례로 주택의 부분 소유, 임대/구매거래 시 활용, 커뮤니티 센터/코워킹 공간/커피숖 이용 시 사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거래 플랫폼을 제공한다. 부동산과 사이버 공간 융합도 가능하고, 물리적 쇼핑센터가 온라인 판매도 할 수도 있다. 대규모의 가상 스마트시티(virtual smart city) 플랫폼 내에서 운영하는 디지털 트윈도 실물을 대신하는 것이기에 수입 창출(자산의 디지털 증강을 통해 임대료 징수)을 하고 있다.

 

공유경제에서는 디지털과 물리적 영역이 공동으로 존재한다. 아직은 이런 것들이 추상적으로 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물리적 매장으로 그동안 강력한 파워를 자랑하던 많은 리테일 회사들은 온라인 회사들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그 힘이 예전만 못하다. 이러한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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