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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2020년 국내 리테일 콜라보레이션 사례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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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보레이션이란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팀을 이루어 함께 작업하는 일을 뜻한다. 콜라보는 주로 디자인을 통한 사례를 종종 볼 수 있는데, 국내에서도 업태와 업종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콜라보 전략은 개발, 마케팅 비용을 협력업체와 나눌 수 있는 비용 절감 효과와 소비자에게 트렌디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브랜드 역량 강화 효과 등이 있다. 자료를 통해 사례를 찾아보았다.

 

자료: 리테일매거진 9월호, 네이버뉴스

http://www.retailing.co.kr/article/special.php?CN=105&mode=view&art_idx=3789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1&aid=0000546931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0&aid=0002886993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4&aid=0004439619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629&aid=0000030323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200&key=20200807.22012002118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241&aid=0003022176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417&aid=0000585423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1&aid=0000546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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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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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콜라보 사례

 

202069, 식품업계가 야구를 향한 팬심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상품을 출시했다. ‘비비고 왕교자로 국내 만두시장 트렌드를 선도하는 CJ제일제당과 프로야구 팀 한화 이글스와 콜라보로 탄생한 이글이글 불꽃왕교자. 해당 상품은 주로 집에서 경기를 즐기는 야구 집관족을 타깃으로 한 출시되었다.

 

밀가루 제조업체인 대한제분과 편의점 CU의 콜라보로 20205월 출시한 곰표 밀맥주도 인기를 끌었다. 곰표 밀맥주는 출시한지 3일만에 초도 생산물량 10만 개를 완판 했다. CU가 지난 2018년 업계 최초로 수제맥주를 선보인 후 3년 만의 최고 실적이다. 곰표 밀맥주는 매출 중 40~50대 고객의 비중을 월등히 높였다. 맥주캔에 대한제분의 마스코트인 표곰과 곰표 밀가루 특유의 복고풍 서체, 패키지 디자인을 그대로 옮겨온 것이 4050세대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은 듯 했다. 곰표 밀맥주 출시 1년 전에 먼저 콜라보로 탄생한 상품인 곰표 팝콘의 매출도 덩달아 전주 대비 40.7%나 뛰었다.

 

패션, 생활용품 등 이종산업 간 콜라보 마케팅을 꾸준히 실시해 온 빙그레도 새로운 콜라보를 선보였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와 함께 메로나를 모티브로 케이크, 빵 등 쿨 브레드’ 5종을 출시한 것이다. 뚜레쥬르에 따르면 메로나 시리즈는 출시 한 달 만에 30만 개 이상 판매됐다. SNS상에서 입소문을 주도하는 젊은층에게 인기를 끌고, 메로나 아이스크림 모양으로 디자인한 슬라이딩 방식의 독특한 제품 패키지가 소비자들의 흥미를 끌었다.

 

위 사례와 같이 식품 콜라보같은 경우,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고 익숙한 상품을 주로 활용한 것이 보인다. 특히 늘 보던 상품이 색다른 모습으로 다가오는 점 등은 쇼핑에서 재미를 얻고자하는 펀슈머(funsumer)들에게 큰 효과를 보였다. 식품업계 콜라보의 인기는 먹방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만큼 더욱 빠르게 확산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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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 콜라보 사례

 

패션 브랜드 스파오가 20207월 출시한 스파오 X 싹쓰리콜라보 상품이 출시 이틀 만에 완판됐다. 싹쓰리(SSAK3)MBC 예능프로그램 놀면 뭐하니?’를 통해 유재석, 이효리, 3인으로 결성된 혼성그룹의 활동명이다. 싹쓰리는 음악, 패션 등에서 90년대 스타일을 표방하며 중장년층에게 향수를 안겨주며 레트로 열풍을 일으켰다. 이런 싹쓰리의 특징을 고안하여 스파오는 싹쓰리의 레트로 모티브를 담은 반팔 티셔츠 라테마리야 티셔츠’, ‘레트로 테이프 자수 티셔츠‘, ’LA 썸머비치 티셔츠11종을 출시했다. 이 중 7종의 물량이 10분 만에 전부 팔렸다. 스파오에 따르면 싹쓰리 콜라보 상품의 출시일인 20207240시 기준으로 공식 온라인몰은 이미 구매 대기고객만 3000여 명이 몰렸다.

 

한섬의 패션 브랜드 시스템 옴므(SYSTEM HOMME)’는 글로벌한 인기 가수 BTS(방탄소년단)와 손을 잡고 스타 콜라보레션을 진행했다. 시스템옴므와 BTS는 방탄소년단의 대표곡 중 하나인 피 땀 눈물을 모티브로 티셔츠, 셔츠, 원피스 등 의류 아이템 20, 모자, 양말 등 액세서리 아이템을 5개 등 총 25개 모델로 구성한 상품을 출시했다. ‘피 땀 눈물콜라보 상품이 성공적으로 완판 되자, 시스템 옴므는 BTS와의 2차 콜라보레이션인 'BTS l SYSTEM Special Edition : SHIRSTS 7‘2020827일 새롭게 선보였다. 이 컬렉션은 진정한 사랑은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서 시작한다LOVE YOURSELF 'Answer' IDOL을 모티브로 제작됐다. BTS 경제 효과가 전 산업군에서 큰 영향력을 보여주는 만큼, 2차 콜라보 역시 1차와 마찬가지로 상당한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패션업계의 경우 식품업계와 달리 익숙하고 친근한 아이템보다는 유행을 선도하는 스타들과의 콜라보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먹방을 통해 새로운 식품이 유행하듯, 인기 스타들을 통한 패션 트렌드를 공략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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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매장의 콜라보 사례

 

더콘란샵은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으로, 201911월 국내 최초로 롯데백화점 강남점에 3305(1천 평) 규모로 오픈했다. 더콘란샵은 독보적인 공간 인테리어 연출을 하고 있으며, 30년 전통의 영국 디자인 위크 어워즈(Design Week Awards)’2020년 올해의 리테일 인테리어 부문에서 국내 최초로 최종 우승자로 선정되었다. 더콘란샵은 20204월부터 본격적으로 월별 테마를 기획해 국내 아티스트들과 다양한 콜라보를 진행했다. 20208월에는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와 콜라보를 진행했다.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의 소장품인 전 세계 레어북 컬렉션의 전시였다. 전시는 더콘란샵 고객들의 취향을 적극 반영해 이루어졌으며, 더콘란샵의 디자인 가구와 조명 등으로 꾸며졌다.

 

더콘란샵과 비슷한 오프라인 매장으로 홈퍼니싱전문점 까사미아가 있다. 까사미아는 넓은 매장을 활용하여 독립서점, 가전전문점, 미술품 경매업체, 까페 등 여러 콜라보를 추진하고 있다. 까사미아는 자사의 디자인 가구 등을 협력업체 상품과 어우러지게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문화, 예술 분야와 협업을 강화를 통한 브랜드 고급화 전략을 시행하는 것이다. 20204월에는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나 이사를 준비 중인 소비자를 타깃으로 삼성전자, LG전자와 콜라보를 진행했다. 인테리어와 가전제품을 매장에 함께 배치하여 한 번에 마련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 것이다.

 

오프라인 매장의 콜라보는 소비자의 편의성에 중점을 둔 사례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매장의 인테리어 역시 중요한 요인이다. 이는 콜라보 브랜드 간 경계를 없애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대형 매장을 운영해오던 유통, 제조업체들이 콜라보 전략에 뛰어들면서 대규모 협업 매장이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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