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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디지털 콘텐츠 구독경제 시대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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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콘텐츠는 스마트폰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영화, 동영상, 음악, 게임, 웹툰, 전자책 등의 문화를 말한다. 이를 구매하는 구독경제가 커지고 있다. 특히 영상 결제가 지난 3년간 9배나 증가하였다. 반면, 음악은 1.3배 정도 늘었다. 2017년에는 음악 서비스인 멜론·지니뮤직·벅스뮤직이 '톱 3'였으나, 2019년에는 영상 서비스인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으로 바뀌었다. 현대카드에 따르면, 60대의 전자책 구독자가 지난 3년간 20배나 늘었고, 50대의 디지털 영상 이용금액이 10배나 치솟았다. 스테이티스타에 따르면 2019년 세계 디지털 콘텐츠 시장 규모는 약 740억 달러로 2017년(655억 달러)보다 1.13배 커졌다. 한국 시장성장 속도는 이보다 훨씬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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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경제] 디지털 콘텐츠 구독경제 시대

 최민성 < 델코리얼티그룹 대표 >

 

 

 

 

 

본 칼럼은 2020년 07월 06일 '아주경제'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원문 바로가기 : https://www.ajunews.com/view/20200706133845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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