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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음악플랫폼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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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이 비대면 플랫폼을 통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세계 최대 음원업체인 스포티파이가 한국에 진출한다. 2008년 스웨덴에서 탄생한 스포티파이는 강력한 AI 음원추천 기능을 무기로 글로벌 음원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 음원 플랫폼 업체들도 AI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선곡 서비스를 대폭 강화 중이다. 한편, 국내 음원 유통업체들이 일명 음원 사재기막기에 나섰다. 그동안 인기 순위 조작 지적이 이어지자 실시간 음원 차트를 AI 기술 등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를 채택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20202월 기준 네이버의 음원 서비스 바이브의 시장 점유율은 4.9%. 멜론(38.6%), 지니뮤직(25.7%), 플로(17.7%)에 이어 4위다.

 

자료: https://www.mk.co.kr/news/it/view/2020/05/459416/

스포티파이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004247338i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0052512401

https://www.hankyung.com/entertainment/article/2020052843431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0062223761

 

 

세계 1위 음원 스트리밍 스포티파이(Spotify)

 

국내 음원시장 AI 경쟁은 세계 1위 음원 스트리밍업체인 스포티파이(Spotify) 한국에 진출한다. 덩달아 경쟁을 치열해질 전망이다. 20201월 서울 대치동의 한 공유오피스에 스포티파이코리아를 설립했다. 이미 일본, 홍콩, 싱가포르 등 전 세계 79개국에 진출해 있다. 이용자는 20201분기 2.9억 명으로, 이 중 절반가량인 1.3억 명이 매달 9.99달러(1.2만원) 유료 가입자이다. AI 기반의 플레이리스트만 30억 개 이상이나 된다.

 

스포티파이가 한국 시장에 들어오려는 것은 국내 시장이 급격히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실시간 재생) 시장은 201768.9억 달러에서 2020110.6억 달러 수준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이다. 국제음반산업협회(IFPI)에 따르면, 한국의 음원 유통시장 규모가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캐나다, 호주에 이어 8위다.

 

스포티파이가 한국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국내 음원을 충분히 확보하고 한국 소비자 취향에 맞게 서비스 다듬어야 한다. 이미 글로벌 2위 음원 유통 서비스 애플뮤직도 2016년 한국 시장에 진출했지만 국내 시장 점유율은 아직 1% 수준에 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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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음원 플랫폼 플로

 

SK텔레콤의 음원 플랫폼인 플로는 조만간 이용자 취향을 반영한 상위 100곡 순위 차트를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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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는 AI 딥러닝 기술로 기존 플로차트에 이용자의 청취 이력과 선호도, 음원 정밀 분석 등의 빅데이터를 접목해 개인 맞춤형 차트를 만든다. 차트 내 100곡이 이용자의 취향 순으로 새롭게 정렬된다. 50위 밖의 곡이 10위권 안에 올라갈 수도 있다.

 

후발주자로 국내 음원시장에 진출한 플로는 AI기술에 공을 들인다. 2018년 말 서비스 시작부터 홈 화면에서 실시간 차트를 없애고, 스포티파이처럼 AI 음원 추천을 내세워 이용자 취향에 기반한 플레이리스트로 승부하고 있다. ‘나를 위한 새로운 발견’ ‘오늘의 추천’ ‘좋아할 만한 아티스트 믹스(mix)’ ‘좋아할 만한 최신 앨범같은 메뉴들이 대표적이다.

 

한 달 이용자 중 약 50%AI가 추천한 노래를 들었고 평균 청취곡 수도 출시 초기 5.2곡에서 6.3곡으로 증가했다.

 

플로의 `개인 맞춤형 플레이리스트` 이용자 층 순위는 20대 여성이 21.8%, 20대 남성(18.2%), 30대 남성(15.9%) 순이다. 20·30대는 자신의 새로운 취향을 발견하며 다양한 노래를 듣는 것을 즐겨듣는다. 반면 10대 여성은 3.7%에 그쳤다. 10대는 최신 유행곡에 관심이 높다.

 

플로는 AI 기술을 적용해 공신력을 높인 플로 차트서비스를 20203월에 시작했다. 새로운 순위표는 분석 기간을 24시간으로 넓혔다. AI를 활용해 소비자가 자주 듣는 음악의 분위기, 가수의 특징, 보컬의 음색 등 각종 정보를 수집해 고객이 좋아할 만한 음악을 추천한다.

 

이용자가 좋아요를 누른 곡, 반복 청취 이력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된다. 소비자가 듣지 않고 건너뛴 이력까지 분석해 더 정교한 음악 추천이 가능하다.

 

사재기 등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잡아내기 쉽다. 사재기 정황이 뚜렷한 음원 청취 정보는 순위 결정에서 빠진다. 다만 차트에서만 빠질 뿐 정산은 이뤄진다. 팬들의 스밍총공(자발적인 스트리밍 반복 재생)’은 정상적인 움직임으로 보고 거르지 않는다.

 

 

국내 음원시장 1위 카카오의 멜론

 

카카오 콘텐츠 부문의 핵심은 음악이다.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1위 음원 서비스 플랫폼 멜론을 비롯해 친구 간 음악을 공유해 즐길 수 있는 카카오뮤직과 음원유통, 관람권 비즈니스 등을 포함한다.멜론의 20201분기 유료 가입자는 5만 명 증가한 507만 명이다. 음악 콘텐츠 부문 매출은 10% 정도 늘어난 1507억 원이다. 음원사업의 계절적 비수기, 음원플랫폼 간 공짜 마케팅 등 속에서 1분기에 성장세를 지속했다.

 

멜론의 유료 가입자 수가 증가한 이유는 멜론만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한 음악 콘텐츠 경험 때문이다. 멜론의 티켓사업도 콘서트 중심에서 뮤지컬과 연극, 전시, 행사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며 공연산업의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멜론은 2016년 카카오에 합병된 뒤 카카오의 플랫폼, 각종 비즈니스 등과 결합해 경쟁력을 꾸준히 강화하고 있다. 멜론은 모바일 라이프 시대를 맞아 일상과 밀접한 메신저 카카오톡과 연동해 접근성 및 편의성을 높였다. 미니플레이어, 카카오톡 프로필 음악 설정 기능, 채팅창 더보기 기능에 멜론을 추가해 음악을 향유하는 방법을 다각화했다.

 

대화의 흐름에 맞는 음악을 추천하고 카카오톡 사용 중에도 멜론을 이용해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채팅방 ‘+(더하기)’ 아이콘을 누르면 친구와 원하는 음악을 공유하고 함께 감상할 수 있다. 프로필 뮤직에서는 기분과 상태 등을 음악으로 알릴 수 있다.카카오의 카카오 i(AI 플랫폼) ’에도 적용해 카카오미니 (스마트 스피커)’를 포함한 커넥티드카 등 차세대 플랫폼에 접목하고 있다. 201911월부터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음악 앱 삼성뮤직까지 운영하면서 삼성뮤직과 멜론 간 연동이 긴밀해졌다.

 

멜론은 카카오의 AI 추천 엔진을 활용해 음악을 골라준다.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추천 시스템, 수십만 개의 플레이리스트가 긴밀하게 작용하면서 이용자들에게 매 순간 탄탄한 추천 라인업을 제공하고 있다. 내 취향뿐 아니라 나와 비슷한 취향의 이용자 감상 이력 등을 집약한 데이터는 추천 기능이 더욱 정교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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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론은 2018년부터 AI경진대회를 개최하는데 2020년 주제로 `멜론의 플레이리스트 예측과 추천`을 정했다. 음악 추천도 곡 단위에서 플레이리스트 단위로 변경했다. 이용자들이 보다 다양한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와 매끄러운 큐레이션 이용 경험을 얻도록 한 것이다. 이후 플레이리스트에서 곡을 소비하는 비율은 두 배 가량 증가했다.

 

카카오 멜론은 2020년 여름에 음원 차트를 폐지한다. 대신 첫 화면에서 전날 집계한 인기 음원을 무작위 방식(셔플 재생)으로 서비스한다. (지금은 실시간 차트 재생을 실행하면 1위곡부터 100위곡까지 순서대로 들려준다.) 현재 기준으로 차트 중하위권인 음원도 이용자를 만날 기회가 확대된다.

 

인기 음원 집계 방식도 바꾼다. ‘1아이디 11으로 집계 방식을 개편한다. 지금은 1시간마다 재생량을 집계해 실시간 차트라고 불렸다. 이번 서비스 개편은 지나친 음원 순위 경쟁을 막기 위해서다. 기존 1시간 단위 차트는 차트 왜곡되고 음원 사재기 등 부작용이 크다는 지적이다.

 

한번 높은 순위에 오른 음원은 순위 순서대로 재생하는 실시간 차트 방식 때문에 인기를 유지하기 쉽다. 앞으로는 한 가수의 신곡이 나왔을 때 팬들이 몰려 순위에 영향을 주는 사례를 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멜론 5.0 버전은 다른 기능을 이용할 때도 손쉽게 음악 서비스에 들어갈 수 있도록 기능과 서비스를 개편했다. 이용자 환경(UI)에 편의성을 강화했고, 날씨와 분위기 등 콘셉트별 음악 추천 서비스도 더욱 다듬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용자들의 이용 패턴과 국내외 트렌드를 선도적으로 반영해서 호응도 좋다.

카카오M의 음악투자 유통 부문은 국내 음악콘텐츠 중 30% 정도의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해나가고 있다. 과거 멜론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꾸준히 IP 확보에 재투자한다. 이 때문에 카카오 음악사업의 경쟁력은 압도적이다. 카카오M은 몬스타엑스, 우주소녀, 케이윌, 더보이즈, 에이핑크 등 아이돌 스타들을 대거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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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론뮤직어워드(MMA)는 국내 최대 음악 시상식으로 성장했다. 20191130일 열린 MMA는 국내 최정상 아티스트들과 2만여 명의 팬들로 넘쳐났다.

 

얼마 전부터 경쟁사들이 국내 스트리밍 음악시장 선점을 위해 엄청난 가격할인 경쟁을 하고 있다. 6개월 무료, 6개월간 매월 1000, 특정 휴대폰 요금제 가입 시 계속 무료 등 경쟁 음악 서비스의 무료 할인 공세는 사실상 멜론을 돈 주고 들을 이유가 하나도 없을 정도다.

멜론은 이 와중에도 경쟁사처럼 과도한 가격할인 프로모션을 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멜론 유료가입자는 줄지 않았다. 그 덕분에 2020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1507억원을 기록했다.

가입자들의 멜론에 대한 높은 애정 이유는 멜론 차트의 공신력, 익숙한 UI(사용자 환경)도 있지만, 2016년 카카오에 인수된 후 카카오와 시너지 효과가 주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과 함께 올리고 친구들의 프로필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톡뮤직’, 10년 전 내가 즐겨 들었던 노래를 추천해 줄 수 있는 큐레이션 서비스 등은 카카오 플랫폼과 AI 기술을 통해 구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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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뮤직

 

지니뮤직은 자체 개발한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평소에 즐겨 듣는 음악과 유사한 노래를 골라주거나, 나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다른 사람이 듣는 음악을 추천한다.

 

시간대에 따라 다양한 음악을 추천하고 이용자의 음악 취향을 확장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포 유20203월에 선보였다. 실시간 감상 이력을 바탕으로 방금 들은 곡의 느낌을 이어가도록 비슷한 곡을 추천하는 유사곡 믹스가 인기다. 이런 노력 덕분에 멜론 5.0 버전 출시 후에도 추천 서비스 ‘For U’에서 재생되는 스트리밍 수가 약 두 배 증가하였다. 개인화 큐레이션이 멜론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떠오른 셈이다.

 

포 유타임 큐레이션취향 확장형 큐레이션으로 구성되었다. 타임 큐레이션은 이용자 생활 패턴을 반영해 새벽·아침·점심·저녁 등 시간대에 어울리는 음악 플레이리스트 30곡씩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취향 확장형 큐레이션은 소비자의 음악감상 이력 등을 분석해 비슷한 곡의 정보를 추천한다. ‘나와 닮은 사람들은이란 코너에서는 자신과 비슷한 음악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즐겨 듣는 음악도 소개한다.

 

 

네이버 바이브

 

네이버는 음원 사용료 정산 방식을 개별 소비자 중심으로 개편하는 방식으로 차별화한다. 음원 서비스 바이브에 새 정산 시스템인 바이브 페이먼트 시스템(VPS)’2020년 상반기 중 도입했다. 소비자가 낸 요금을 정산할 때 해당 사용자가 직접 들은 음원의 저작권자에게만 수익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지금까지 다른 음원 유통업체들은 비례 배분제를 적용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낸 전체 음원 이용 요금을 모은 뒤 곡별 재생 횟수를 따져 그 비중에 따라 수익을 가수, 작곡자, 음원 제작자 등 저작권자에게 나눠주는 방식이다.

 

네이버는 기존 비례 배분제 방식이 소비자가 직접 듣지도 않은 음원에 이용료가 나가는 등 불합리하다고 지적한다. 네이버 방식으로 정산 방식이 바뀌어도 소비자가 내는 이용료가 증가하거나 감소하지는 않는다. 음원 정산의 기준을 전체 이용자가 아니라 개인 단위로만 바꾸는 셈이다. 네이버는 내 돈이 내가 듣는 음악을 만든 가수에게 그대로 간다는 점을 내세워 음원 시장의 판도를 변화시키고 있다.

 

카카오(멜론), KT(지니뮤직) 등 다른 업체들은 당분간 기존 정산 방식을 유지할 계획이다. 지금의 방식은 저작권자, 소비자단체, 전문가 등이 수년간 협의를 거쳐 정한 것이다. 글로벌 기준에 따른 정산 방법이기도 하다.

 

벅스

 

벅스는 개인별 음악 감상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방식이다. 2020. 2월에 내놓은 서비스 내가 사랑한 음악에서는 월별 청취곡, 아티스트, 음악 감상 장르 비중, 총 감상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좋아하는 곡을 얼마나 반복해서 듣는지, 인기곡 위주로 듣는지 등의 음악 청취 스타일도 분석한다. 총 감상 시간이 전체 회원 중 상위 몇 % 해당하는지, 가장 많이 듣는 요일과 시간대는 언제인지 등 정보도 제공한다. 개인 맞춤형 음악을 추천해주는 뮤직4U’ 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이다.

 

 

AI 라디오 인기

 

최근 AI가 음악과 월스트리트저널 뉴스해설 등 정치·사회·스포츠 등 다양한 주제의 팟캐스트를 세트로 묶어서 추천하면서 `AI 라디오`로 진화하고 있다. 구글 유튜브 뮤직도 최신곡을 관련 동영상을 보면서 들을 수 있고, AI 알고리즘을 통한 콘텐츠 추천 기능으로 이용자가 증가 중이다.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지난 20202월 기준 유튜브 뮤직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6.3%로 바이브와 벅스를 제치고 4위에 올랐다.

 

음악 소비도 다른 분야처럼 특정 유행보다 개인 취향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음원업체의 경쟁력은 고도화된 AI기술에 달려 있다.

 

 

스트리밍이 음악산업을 살린다.

 

세계 음악산업이 되살아나고 있다. 침체했던 음악 시장이 지난 5년 동안 매년 7% 이상 성장하고 있다. 불법 디지털 음원(MP3) 유통의 직격탄을 맞아 쪼그라들었던 음악 시장에 스트리밍(실시간 재생) 서비스가 자리잡으면서 음악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2019년 처음으로 전체 음악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을 넘어섰다. 정보기술(IT) 발달로 음악산업의 성장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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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음반산업협회(IFPI)에 따르면 2019년 세계 음악산업 시장 규모는 202억 달러(245329억 원). 1년 전보다 8% 증가했다. 1999년 정점을 찍고 하락세로 돌아섰던 세계 음악 시장이 2015년 다시 커지면서 뚜렷한 회복세다.

 

국내 시장도 비슷하다. 2001년부터 쪼그라든 국내 음악산업은 2008년 증가세로 전환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19년 국내 음악산업 규모는 7조원으로 추정된다. 1년 전보다 8%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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