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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성장하는 모바일 쇼핑 시장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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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에 따르면 20204월 기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8.4% 증가한 79,621억 원이었으며 온라인쇼핑의 66.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동월대비 3.3% 상승한 수치다. 편리하게 상품을 주문할 수 있었던 온라인 쇼핑의 인기에 이어, 더 편리한 모바일 쇼핑앱이 떠오르고 있다. 모바일 쇼핑앱은 차별화 전략으로 단순 홍보가 아닌,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이 이미지 등을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택했다. 또한 고객 개개인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개인화 서비스를 실시하기도 했다. 전에는 보지 못했던 신선한 방식의 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자료: 리테일매거진 6월호, 네이버뉴스

http://www.retailing.co.kr/article/special.php?CN=105&mode=view&art_idx=3689

https://news.mtn.co.kr/newscenter/news_viewer.mtn?gidx=2020052609275140790http://www.apparelnews.co.kr/news/news_view/?idx=183343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9909367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293&aid=0000028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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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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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를 통한 친근한 접근, 지그재그와 에이블리

 

동대문 기반의 다양한 쇼핑몰의 정보를 한데 모으고, 개개인에게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쇼핑앱 지그재그가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지그재그는 2019년 국내 패션 앱으로는 처음으로 2,000만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거래액 6,000억 원을 돌파하며 공시 기준 매출 2933228만원, 영업이익 898499만원, 영업이익률 30.6%를 기록했다.

 

최근 지그재그는 배우 한예슬을 모델로 발탁해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면, 광고에 한예슬이 등장해 지그재그를 홍보한다. 형식적인 인터넷 광고보다는 조금 더 친근한 홍보 방식으로 보인다. 이후 지그재그는 20204월부터 리뷰를 작성하고,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제트(Z) 리뷰를 도입했으며, 68일만에 100만 리뷰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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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그재그와 비슷한 모바일 패션 쇼핑 앱으로는 에이블리가 있다. 20183월 정식 출시 된 에이블리는 주로 여성 의류나 잡화 등을 주요 카테고리로 취급한다.

 

에이블리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화 서비스인데, 마음에 드는 상품을 저장해놓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찜 데이터는 총 1억 건 이상이다. 이처럼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를 위한 알고리즘 개발과 데이터 분석을 전담하는 개발팀을 운영하고 있다.

 

에이블리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두 가지로 나뉘는 셀러 등이 있다. 에이블리의 셀러는 이커머스에 대한 경험이 없는 에이블리 파트너스와 물류나 CS 등을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전문 셀러, ‘에이블리 셀러스로 나뉜다. 에이블리 파트너스의 경우 판매자가 상품 이미지만 찍어 업로드하면, 사입, 포장, 택배, CS까지 모든 작업을 에이블리가 대행한다.

 

에이블리 또한 지그재그와 마찬가지로 유튜브를 통한 홍보를 진행중에 있다. 주로 배우나 유명 셀럽의 코디 방법을 정리해서 올리는 방식이다. 패션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라면 자연스럽게 한 번쯤 보게 되는 친근한 홍보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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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사진부터 쇼핑과 시공까지, 오늘의집

 

2014년 웹사이트와 쇼핑앱을 동시에 오픈한 오늘의집은 설립 초기에는 콘텐츠, 커뮤니티 서비스에만 주력했다. 주로 사용자들이 올리는 실제 인테리어 사례를 공유했다. 그후 20167, 스토어 기능을 추가로 오픈하며 커머스 사업을 시작했다.

 

현재 오늘의집에는 350만 개가 넘는 실제 인테리어 이미지들이 콘텐츠로 제공되고 있다. 사용자는 이미지를 업로드하기 전, 사진상에 있는 인테리어의 실제 상품 정보 페이지를 연동시킬 수 있다. 상품 정보 페이지에서는 브랜드, 가격, 판매 링크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시공사와 상담 및 계약할 수 있는 전문가 서비스도 론칭하였으며, 전국적으로 인테리어 시공 분야 전문 업체 4천여 곳과 협업을 하고 있다.

 

지난 20204월 기준, 오늘의집의 앱 다운로드 수는 1천만 건을 돌파했다. 20194500만 다운로드 돌파 후 1년 만에 2배 성장을 이뤘다. 특히 인테리어 앱에서 1천만 다운로드는 업계 최초 기록이다. 오늘의집 가입자 수는 20205월 기준 810만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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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식품의 농사 스토리를 볼 수 있다, 퍼밀

 

특성화·신품종 신선식품을 계약재배, 직접재배를 통해 재배 단계에서부터 관리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쇼핑앱이 있다. 바로 퍼밀이다. 2014년 설립된 식탁이 있는 삶201910월 스페셜티 푸드 쇼핑앱 퍼밀을 론칭했다.

 

퍼밀은 판매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 소개 페이지 퍼밀 레시피와 스페셜티 푸드 재배 농가의 스토리를 담은 퍼밀 스토리를 제공한다. 단순히 상품만 구입하는 것이 아닌, 그 상품의 스토리를 볼 수 있는 독특한 판매 기법이다. 농사꾼의 이야기를 읽어나가다 보면, 어느샌가 주문을 하고 싶어지는 매력이 있다.

 

퍼밀은 20206월 망고수박이나 인삼참외 등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이색과일을 특가에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여름이 찾아오면서 과일의 수요가 높아짐을 파악하고 기획전을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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