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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서 글로벌 및 국내 IT 기업 경쟁 가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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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시장 잠재력이 높은 한국 시장 선점을 위해 구글, AWS(아마존웹서비스), MS 등 글로벌 IT기업이 데이터센터 건설과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있다. 네이버·삼성SDS 등 국내 IT 기업은 자체 구축한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기술지원 및 고객 대응,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로벌업체와 경쟁에 나서고 있다. 클라우드는 미래 성장 동력이다. 클라우드 생태계 조성에 나서는 글로벌 IT기업에 대응하여, 우리 기업도 국내 실정에 적합한 최적의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과 투자를 확대하는 등 경쟁우위 창출에 적극적이다.

 

자료: 정보통신기힉평가원, ICT Brief, 2020-04, 202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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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 클라우드 시장을 목표로 한 글로벌 IT기업 데이터센터공급

 

클라우드 시장 잠재력이 높은 한국 시장 선점을 위해 구글, AWS(아마존웹서비스), MS 등 글로벌 IT기업이 데이터센터 건설과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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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17.10.31)에 따르면, ’16년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기업 비율에서 한국은 12.9%27위 차지했다. 1위 핀란드(56.9%), 3위 일본(44.6%) 등과 격차가 있지만 향후 클라우드로 전환할 잠재 고객 시장이 그만큼 크다.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은 ’18년 약 20억 달러에서 ’23년 약 42억 달러로 성장하여 매년 15.9% 성장이 예측된다. (Gartner, ’19.10.16)

 

구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서울 리전(region)을 설립하고, 올 상반기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리전은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가 현지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을 의미하며, 서울 리전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8번째로 설립했다.

 

서울 리전을 통해 컴퓨트 엔진(Compute Engine), 쿠버네티스 엔진(Kubernetes Engine), 클라우드 스토리지(Cloud Storage), 클라우드 빅테이블(Cloud Bigtable), 클라우드 스패너 (Cloud Spanner), 빅쿼리(BigQuery) 등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 핵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내 시장 확대를 위해 넷마블, 선데이토즈, 밸로프 등 국내 게임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게임 특화 툴 구축과 해외 게임 출시를 위한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해 정확도를 높이고 인프라 비용 절감과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는 등 제조업 분야의 생산성 향상에 참여하고 있다.

 

처음부터 리전 내 3개의 영역(zone)을 가동하여 고객사가 여러 개의 영역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WS(아마존 웹 서비스)

 

서울에 데이터센터를 문 열고(’16.1), 부산(’16.3)과 서울(’19.5)에 데이터센터를 증설했했다. 올 상반기에 네 번째 데이터센터를 설립해 속도·성능을 개선할 계획이다.

 

높은 신뢰성과 확장성, 저비용을 장점으로 하는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IAAS) 플랫폼으로 삼성·LG 등 국내 대기업과 국내 상위 15개 게임사, 방송 3, 제조사 등 다양한 기업 고객을 확보했다.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는 저장 공간이나 소프트웨어 구동 공간을 빌려주는 서비스이다.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데이터베이스, 분석, 하이브리드 및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 걸친 125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BS, MBC, SBS 등 방송사들은 콘텐츠연합플랫폼의 (POOQ)’ 서비스 개발을 위해 AWS의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도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을 AWS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도 860테라바이트(TB) 규모의 데이터베이스를 AWS아마존 다이나모DB’로 이전했다. LG전자도 ‘LG 스마트 TV 플랫폼IoT 가전 플랫폼 씽큐등에 활용하고 있다.

 

MS

 

서울과 부산에 각각 데이터센터 애저(Azure) 리전을 설치(’17.2)했다. 올해 부산에 데이터센터를 추가로 개소할 예정이다.

 

국내 기업 및 정부 기관과 협력하여 마이크로소프트365, 다이나믹스365, 애저 등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에 AI를 내재화하는 등 AI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다양한 프로모션,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기술 교육·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부산에 5.4만 평 땅을 매입하여, 연내로 데이터센터를 추가 설립하여 복수의 지역에 데이터를 복제·보관해 클라우드 고객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서버 10만 개 이상의 초대형(하이퍼스케일) 센터로 개발할 예정이다.

 

 

 

2. 국내 IT기업도 데이터센터 구축 등 클라우드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네이버·삼성SDS 등 국내 IT 기업은 자체 구축한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기술지원 및 고객 대응,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로벌업체와 경쟁에 나서고 있다.

 

서비스 장애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24시 고객센터에서 무료로 동시 대응이 가능해진다.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해 개발자와 직접 소통하고 기술적 지원이 가능한 것이 글로벌 기업보다 강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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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강원도 춘천에 데이터센터 을 운영(’17.6)하고 있다.

 

6월 세종시에 세계 최대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추가 구축을 시작한다. 새롭게 들어설 세종시 네이버 데이터센터는 최소 10만 대 이상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초대형 규모 (하이퍼스케일) 이다. 춘천 데이터센터 보다 5배 이상으로, 연면적 9만 평에 전력량 200MVA 이상의 세계 최상위 수준이다.

 

공공·금융 시장 선점, 엔터프라이즈 시장 공략, 기술·인프라·인력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는 등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삼성SDS

 

강원도 춘천에 데이터센터를 개관(’19.7)했으며 클라우드 사업 확대의 전초 기지로 활용한다.

 

AWS, MS 등 주요 퍼블릭 사업자 클라우드 구축과 프라이빗 구축을 동시 지원하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통합관리를 위한 글로벌 원뷰 툴을 제공하고 있다.

 

고객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업무 시스템을 쉽고 빠르게 개발·운영하고 애플리케이션 수정· 배포를 쉽게 하는 삼성SDS PaaS(Platform as a Service)를 지원한다.

 

이 외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서비스를 빠르게 확산하고자 하는 기업 고객에게 삼성SDS SRE(Site Reliability Engineering) 방법 체계를 적용해 인프라 구축과 앱 설치·배포기간을 11주에서 3주로 단축한다.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인프라 클라우드시장 주도권 확보 경쟁

 

클라우드는 미래 성장 동력이다. AWS, MS, 구글 등 글로벌 IT기업은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에 데이터센터를 설립하고 자사 플랫폼 중심의 클라우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기술과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시장 우위 확보에 적극적이다.

 

클라우드 생태계 조성에 나서는 글로벌 IT기업에 대응하여, 우리 기업도 국내 실정에 적합한 최적의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과 투자를 확대하는 등 경쟁우위 창출에 적극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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