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코지식정보

[지식정보] 코로나19 쇼크가 국내 유통업에 미친 영향

관리자
[회원가입 하시면 원문 PDF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코로나19(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전 세계에 확산되며 해외를 비롯한 국내의 유통업계까지 모두 패닉 상태에 빠졌다. 소비자들의 소비패턴도 바뀌었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외부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소비 활동을 집에서 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는 곧 오프라인 점포들의 매출에 직결되었다. 결국 많은 오프라인 점포가 임시 휴업을 하거나 폐업을 하고 있다. 자료를 통해 20201분기와 2분기 각 분기별 국내 소비자들의 소비패턴과 기업 매출에 미친 영향력을 조사해보았다. 또한 추후 소매유통업계의 전망도 알아보았다.

 

자료: 리테일매거진, 산업통상자원부, 대한상공회의소, 네이버뉴스, 언론사 등

http://www.retailing.co.kr/article/a_view.php?art_idx=3623

http://www.motie.go.kr/motie/ne/presse/press2/bbs/bbsView.do?bbs_seq_n=162796&bbs_cd_n=81&currentPage=1&search_key_n=title_v&cate_n=&dept_v=&search_val_v=%EC%9C%A0%ED%86%B5%EC%97%85%EC%B2%B4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4320301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15&aid=0004331163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66&aid=0000516182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4320306

http://eiec.kdi.re.kr/policy/domesticView.do?ac=0000152145&issus=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4&aid=0004414816

https://paxnetnews.com/articles/59586

http://www.korcham.net/nCham/Service/Economy/appl/KcciReportDetail.asp?SEQ_NO_C010=20120932752&CHAM_CD=B001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59601bc7ac53412bc2947d7130ef5513_1588036

 

 

 

소비자들 사이에 홈코노미(Homeconomy) 고착화, 그에 따른 영향력

 

홈코노미란 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Home)경제를 뜻하는 영어 단어 이코노미’(Economy)를 결합한 합성어로, 주로 집에서 여가를 보내는 소비자들의 소비와 경제를 뜻한다. 즉 이커머스&모바일커머스 쇼핑을 뜻하는 것이다. 홈코노미를 통해 흥한 상품은 대표적으로 집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나 집에서 운동할 수 있는 홈 트레이닝’(Home training) 상품 등이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직장인 소비자들은 재택근무를 하고 유치원, , , 고 개학이 연기됐다. 소비자들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대폭 늘어난 것이다. 이에 홈코노미 현상이 본격적으로 고착화 되었다. 소비자들은 마트를 가기 보다는 신선식품 배송을 이용하고, 식당을 가기 보다는 배달 주문을 이용하고 있다.

 

음식배달 시장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지만, 코로나19 확산이 시장을 더 빠르게 키우는 촉매제가 됐다. 교보증권은 2020년 보고서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운동이 본격화된 20203월의 국내 음식서비스 거래 규모가 전월 대비 20% 늘어난 것으로 추산했다.

 

우아한형제들에서 운영하는 국내 배달 주문 서비스 배달의민족은 202039일부터 22일까지 음식 주문 건수가 전월 대비 8.16% 증가했다. 편의점 CU3월의 하루평균 배달 서비스 이용 건수가 코로나19 사태 전(201911~20201)보다 73.2% 늘었다. 편의점 GS252020321200여개 가맹점에서 본격적으로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GS25는 냉장 및 냉동 간편 식품, 빵류 등의 식사대용 카테고리 상품 매출이 2019년에 대비해 19.0% 증가했다고 밝혔다. GS25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20201분기 사업 매출은 16028억원, 영업이익은 40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9%, 51.3% 증가한 수치다.

 

유통업체의 온·오프라인 매출을 통해서도 홈코노미의 영향력을 볼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2020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 7.5%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부문 34.3% 크게 성장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9.1% 증가한 수치이다.

59601bc7ac53412bc2947d7130ef5513_1588036

 

또한 오프라인의 대형마트, 백화점 매출보다는 온라인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점을 볼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소비자들이 대면접촉을 꺼리면서 배송수요가 증가한 점이 매출로 직결된 것이다. 백화점 3사는 인기 품목인 명품의 수요가 늘면서 매출이 신장하는 듯 했지만, 2019년과 비교하면 여전히 감소세를 보였다. 20204월 기준 백화점 3사의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롯데백화점은 -18.1%, 현대백화점 -14%, 신세계백화점 -8.3%의 수치를 기록했다.

 

59601bc7ac53412bc2947d7130ef5513_1588036

 

반면 온라인 판매는 판매 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온라인 판매가 잘 이뤄지지 않았던 분야인 자동차와 오토바이 등도 판매량이 늘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보도한 온라인 유통 품목별 거래액 증가율을 보면, 식품 부문과 생활/가구, 도서/문구 등의 거래액이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모두 홈코노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품목이다.

 

59601bc7ac53412bc2947d7130ef5513_1588036
 

 

코로나19 이후 국내 소매유통업은 잿빛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기업과 개인을 막론하고 회생법원 및 관련기관에 신청하는 파산건수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유통과 레저 산업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서울회생법원 및 법조계에 따르면 20203월 전국 회생법원에 올라온 파산신청 건수는 총 101건이다. 이는 71건을 기록한 1월과 80건을 기록한 2월 대비 각각 42%, 26%나 증가한 수치다. 소비심리 위축에 영향을 받는 유통업과 숙박·여행업은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59601bc7ac53412bc2947d7130ef5513_1588036

대형 유통채널인 이마트와 롯데쇼핑 역시 코로나19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한국기업평가는 2020414일 이마트와 롯데쇼핑의 신용등급을 하향조정 했다. 양사 모두 코로나19로 인해 수요가 급격히 줄어든 가운데, 인건비와 임대료 등 고정비 부담이 오히려 늘어 수익성이 악화될 것으로 내다본 것이다. 그 외에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이커머스 위주로 급속하게 변화해 오프라인 매장 중심 유통채널의 매력도가 급감한 부분도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한국기업평가는 양사의 온라인 채널과의 경쟁 강도 완화, 인지도 상승이 어려울 것이라 분석했다.

 

유통업계는 지속적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대한법률구조공단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개인 파산 관련 상담신청 건수가 늘고 있다. 기업들이 난항을 겪으며 월급이 제때 안 나와 결국 파산신청을 하는 개인이 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파산신청의 건수는 현재 난항을 겪고 있는 유통 분야의 전망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소매유통업의 경기전망

 

배달 업계와 온라인 등 매출을 올리며 경기가 회복되는 듯 했으나, 20202분기의 소매유통업의 경기전망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0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통해 경기전망을 발표했다. 20201분기에 홈코노미 트렌드로 긍정적 전망을 이어온 온라인 유통업마저 부정적인 전망을 피할 수 없었다. 온라인과 홈쇼핑의 경기전망은 ‘84’로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업태 역시 경기 전망 지수가 큰 폭으로 떨어졌다.

 

소매유통업의 총 경기전망지수(RBSI)‘66’으로 집계됐다. 기준치 100 미달시 악화 전망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낮은 수치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조사 결과에 대해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이 가장 큰 이유라고 분석했다.

 

업태별로 보면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의 다중이용시설이 큰 하락률을 보인 것을 알 수 있다.

 

대형마트의 경기전망지수는 ‘44’로 세부업태 중 가장 낮고, 전분기(80) 대비 36포인트 하락해 하락률 역시 가장 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대형마트가 코로나19 영향으로 생활필수품을 제외하고는 내방객 감소로 전반적 매출 부진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다.

 

백화점 업계는 고객이 장시간 체류하며 대면판매를 하는 상품의 실적이 급감될 것으로 우려된다. 백화점 역시 대형마트와 마찬가지로 낮은 전망치와 큰 하락률을 보였다. 경기전망 포인트는 ‘61’이며 이는 전분기 대비 32포인트 떨어진 숫자다.

 

편의점 업계의 경기전망은 전분기 대비 20포인트 떨어진 ‘55’로 집계되었으며, 슈퍼마켓의 경기전망은 ‘63’이지만 하락률은 12포인트로 상대적으로 적다.

 

온라인 및 홈쇼핑의 경우 1분기 경기전망이 ‘100‘을 넘겼으나 2분기에는 ’84‘를 기록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비대면 쇼핑 선호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보다, 신선식품 등 일부 생필품 외에는 코로나19발 소비부진을 피하기 어렵다고 전망했다.

 

20202분기, 코로나19 피해를 회복하는 데는 최소 1년에서 수년까지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 유통 분야의 전망이 최악 수준인 가운데, 대한상공회의소는 소비위축으로 힘든 상황에 놓여 있는 유통업계의 부담을 덜기 위한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유통분야에서는 각종 영업 규제를 개선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칼럼] 디지털 콘텐츠 구독경제 시대

댓글 0 | 조회 5
디지털 콘텐츠는 스마트폰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영화, 동영상, 음악, 게임, 웹툰, 전자책 등의 문화를 말한다. 이를 구매하는 구독경제가 커지고 있다. 특히 영상 결제가 지난 3년… 더보기

[지식정보] 디지털 게임시장

댓글 0 | 조회 7
한국 게임 산업은 지난 20년 간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오락실에서 PC방으로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즐기는 주력 플랫폼은 시대에 맞게 변화하고 있다. 성장의 주역엔 국내 게… 더보기

[지식정보] 음악플랫폼

댓글 0 | 조회 28
대중음악이 비대면 플랫폼을 통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세계 최대 음원업체인 스포티파이가 한국에 진출한다. 2008년 스웨덴에서 탄생한 스포티파이는 강력한 AI 음원추천 기능을 무기… 더보기

[지식정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숏폼Short Form

댓글 0 | 조회 46
코로나19 영향으로 TV를 이용해 넷프릭스와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기존에 유튜브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하지 않았던 … 더보기

[지식정보] 국민연금 고갈 전망과 이민유입

댓글 0 | 조회 66
4대 연금(국민·공무원·군인·사학)과 4대 보험(고용·산재·건강·노인장기요양)이 2050년 넘어가면서 고갈될 전망이다. 수입보다 지출이 많기 때문이다. 결국 인구 감소로 발생되는 … 더보기

[지식정보] 스마트시티와 블록체인

댓글 0 | 조회 90
스마트시티는 데이터와 정보를 활용하여 다양한 도시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도시다. 정보가 가진 중요성으로 인해 보안 이슈가 자주 대두된다. 블록체인 기술이 이를 해결하는 수단이 되고 … 더보기

[칼럼] 스마트시티, 플랫폼이 필요하다

댓글 0 | 조회 49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가 민간 주도로 진행된다. 기존의 공공주도 개발 방식을 탈피해 민간의 혁신기술과 스마트 서비스를 적용하고, 미래형 도… 더보기

[지식정보] 6.17 주택시장 안정정책

댓글 0 | 조회 203
2020년 6월 17일 정부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정책을 발표했다. 그 방향은 다음과 같다.​​①비규제지역에 집중되는 투기수요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수도권 ․대전․청주 대부분 지… 더보기

[칼럼] 도시는 모바일로 통한다

댓글 0 | 조회 64
우리는 하루라도 모바일 스마트폰 없이 도시에서 살 수 있을까? 대부분 사람은 모바일폰이 없으면 마치 깊은 산 속에 나 홀로 남겨진 단절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시간, 공간과 상관없… 더보기

[지식정보] 성장하는 모바일 쇼핑 시장

댓글 0 | 조회 95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4월 기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8.4% 증가한 7조 9,621억 원이었으며 온라인쇼핑의 66.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동월… 더보기

[지식정보] 국내 ICT 업계 합종연횡을 통한 AI 역량 강화

댓글 0 | 조회 74
자료: 정보통신기획평가원(ITP) 기술정책단, ICT Brief, 2020-22, 2020.6.11.https://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 더보기

[지식정보] 우리나라 콘텐츠산업(2018년)과 한류

댓글 0 | 조회 83
자료: 문화체육관광부 2019 콘텐츠산업(2018년기준) 통계조사보고서한국콘텐츠진흥원. 한류의 지속과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통권125호델코지식정보http… 더보기

[지식정보] 유럽 스마트시티와 시사점

댓글 0 | 조회 138
자료: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주간기술동향」 1921호 2019.11.06. ISSN 1225-6447델코지식정보https://www.delco.co.kr/http://www.reta… 더보기

[지식정보] 주요 국가별 블록체인 채택 흐름

댓글 0 | 조회 118
블록체인 기술은 전산업 분야에 응용 확대로 4차 산업혁명이 촉진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의료, 에너지, 물류, 공공 부문 등 다양한 산업에서 응용이 확대되고 있다. 해외… 더보기

[지식정보] 글로벌 프롭테크 현황과 미래

댓글 0 | 조회 124
옥스퍼드 대학 리서치는 프롭테크 활동 범주와 기술을 정리하고 있다. 프롭테크 활동의 4개 핵심 범주는 스마트 부동산(Smart real estate), 부동산 핀테크(Real es…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