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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도시 기술체계 12개 핵심 트렌드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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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은 도시 성공과 사람들의 생활의 질 향상에서 핵심요인이 되고 있다. 사람들은 기술 안에서 살면서 일하고 있다. 물론, 지리, 기후변화, 교통과 유틸리티 인프라, 건강 서비스와 숙련과 같은 전통적 요인들과 함께하고 있다.

 

디지털 논쟁의 초점은 기술적 진전은 물론, 디지털 변화로 인한 경제적 기회와 미래 사회 영향에 중점을 두고 있다. 도시 부동산이라는 공동체는 미래도시의 디지털 역할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주도적 위치를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ULI Urban Technology Framework은 이러한 과정을 관련된 모든 사람 간의 공통의 이해와 대화를 장려하면서 지원하고 있다. 더욱 상세한 리서치를 위한 토대도 제공한다. 전체적인 목표는 기술을 통해 도시를 개선하여, 도시의 일부인 사람들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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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ULI-Urban Technology, ‘Urban Technology Framework 12 Key Trends and What Drives Them’

스타트업투데이 https://www.startuptoday.kr/news/articleView.html?idxno=10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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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Introduction

 

도시의 진화는 항상 신기술 채택과 그것이 가져오는 가치 여부에 의해 도시 모양이 갖춰진다. 새로운 기술이 겹겹이 쌓이는 각각의 층은 예를 들어 물, 하수, 철도, 전력, 철골 빌딩, 자동차. 전화, 섬유 등을 들 수 있다. 이 새로운 층들은 그 자신의 채택 곡선을 따라, 시간이 흐르면서 새로운 것에서 일상적인 것이 되어간다.

 

디지털 기술이 도시에 미치는 영향은 마치 운석 충돌(meteor strike) 같은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대신, 혁신은 누적적인 일련의 변화를 유발한다. 각각의 변화는 다른 요인들과의 결합을 통해 생겨난다. 도시는 하나의 유기체이기에 도시에서의 상황은 다양하게 복잡하다. 그래서 개별 디지털 기술이 만들어낸 변화들도 완전한 다양성을 갖게 된다. 이러한 배경 아래 ULI UK Tech Forum은 도시 기술을 다루는 틀(framework)을 개발하였다. 이 틀은 도시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기술 사용 핵심 트렌드를 증명하고 있다. 그리고 그 트렌드의 원인과 틀을 갖추는 상호작용 요소들도 증명하고 있다.

 

이 틀은 3가지 목표가 있다:

도시 기술에 당장 접근할 수 있는 첫걸음을 제공한다. 그래서 기술이 도시환경을 어떻게 개선하는지 깊게 이해하도록 지원한다.

2. 도시 기술의 규격화된(modular) 틀은 설정한다. 이를 통해 미래에 더 상세한 리서치가 가능해진다.

3. 관여된 모든 사람 간에 접속, 대화, 해석을 장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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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새로운 디지털 기술들

 

디지털 기술들은 개별 기술과 데이터 그리고 이들을 지원하는 기술 플랫폼을 포함한다.

디지털 기술의 최초의 물결은 1990년대 초에 시작해서 201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이 물결은 인터넷과 그리고 집과 오피스 PCs를 결합한 고정된 접속으로 그 틀을 이루었다. 구체적 포함 내용으로는 음악, 영화, 게임, 서적 등과 e커머스 등장이다.

두 번째 물결은 2005년에 시작해서 현재 정점에 있다. 소셜 미디어, 모바일(특히 스마트폰과 3G/4G의 결합),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세 번째 물결은 현재 형성 중이다. 일부 기술은 창조적 파괴력이 있는 거대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 IoT, 스마트 기계(인식력과 육체적 능력. AI, 로봇, 자율주행 여행 등이 포함), 적층 제조/3D 프린팅, 증강/가상 현실과 접속형 웨어러블(associated wearables), 블록체인과 트러스트(trust)

 

미래의 물결들은 예측하기 어렵지만, 다음 내용이 포함된다.

-2020s: 소재/나노기술, 스페이스 2.0(우주여행), 인조인간/바이오메디컬

-2030s~2050s: 모두가 AI, 양자 컴퓨터(quantum computing. 원자의 집합을 기억 소자로 간주하여 원자의 양자 역학적 효과를 기반으로 방대한 용량과 초병렬 계산이 동시에 가능한 컴퓨터), 인간 향상(enhanced humans. 신체적 또는 정신적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인체의 자연적, 인공적 또는 기술적 변경), 민간 에너지(private energy)

 

이러한 기술들은 데이터 기술 플랫폼에 의존하게 된다. 데이터는 사람과 공동체, 빌딩과 장소, 자원과 환경 등을 포함한다. 기술 플랫폼은 데이터 저장/처리 능력, 그 주변으로 이동하는 접속, 이를 보호하는 접속형 보안(associated security)과 증명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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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시 부동산 요인들

 

도시 부동산 요인들은 디지털 기술 활동범위를 망라하고 도시에서 가치를 창출한다. 여기에는 3가지 차원이 있다. 사람과 조직(의사결정 포함), 장소와 빌딩, 부동산 사이클 등이다.

 

사람과 조직은 기술을 채택하고 사용하는 이해관계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다수의 활동가로, 여기에는 공동체, 정부 당국, 보편적 공익사업체(utilities), 부동산 투자자와 디벨로퍼, 부동산 펀드주체, 부동산 컨설턴트, 및 가장 중요한 사람들(도시에서 생활하고, 일하고, 노는 사람들)이 포함된다.

 

장소와 빌딩은 기술이 머무는 공간적 개념을 말한다. 여기에는 전체 도시부터 지역, 지역 동네와 장소, 빌딩, 평형, 개인 방에 이르는 공간을 다 망라한다.

 

부동산 사이클은 기술이 적용되는 시점을 말한다. 여기에는 계획, 투자와 펀드,디자인, 건축, 구매, 임대, 운영, 관리, 재수선, 해체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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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지털 체계화 모델

 

사람과 조직은 여러 모델을 사용하여 채택할 디지털 기술에 대해 격려/참여/투자할지를 결정하고 혜택과 위험에 대해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경제적 사회적 모델은 경제적 혜택과 비용, 환경적 지속 가능, 및 사회적 요인(건강, 복지, 행복, 사생활, 사회 개선 등을 포함) 등에 대한 합리적 틀을 창출한다.

계획 모델은 각 도시가 디지털 마스터플랜을 세우고 디지털 혁신을 번창케 하는 방법을 주목한다. 최근의 리서치 결과에서 나온 4개의 방법은 촉진하고, 배우고, 시스템화하고, 중재하는 것이다.

투자모델은 성공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투자수익을 만들어내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채택 모델은 사람들이 신기술을 채택할 때 겪는 과정을 고려한다. 하나의 모델은 5단계를 거치는 데, 지식, 확신, 의사결정, 수행, 확립 등의 단계를 거친다.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5개의 테스트를 설정하는 데, 관련 장점, 적합성, 복잡성, 실험 가능성, 관찰 가능성 등이 있다.

5.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디지털 지향의 비즈니스와 체계화 모델로 인해, 새로운 디지털 기술은 새로운 수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많은 디지털 서비스는 원칙적으로 다음의 여러 모델 중 하나와 어울린다. 물론 다음의 정의가 절대적이지 않다.

e커머스와 e서비스 모델을 통해, 전통적인 상품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아마존, 알리바바, 및 시청에서 제공하는 시민 서비스 등.

무역 플랫폼과 역동적인 공급체인 모델은 시장을 창출한다. 공통의 특징은 역동적인 가격 결정, 탄력적 공급, 및 소비자를 위한 단순한 거래수단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우버, Grab, DiDi .

클라우드소싱과 클라우드펀딩 모델은 많은 다수 개인이 제공하는 거대한 혁신아이디어와 자금 투입에 의존한다. 예를 들어, TripAdvisor, Kickstarter, coUrbanize .

소셜 네트워크 모델은 공유 정보와 경험으로 가치를 창출한다. 공유경제 모델은 그 한 변형 모델이다. Airbnb가 좋은 사례인바, 일반 거래 플랫폼 이상의 중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거래 플랫폼에서 여분의 능력을 필요 수요와 거래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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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결론

 

디지털 기술 채택은 이전의 기술인 철도 자동차 고층빌딩처럼 도시의 모양을 변화시킬 것이다. 그러나 디지털은 거대한 운석 충격 이상으로 많은 개별적 이질적 변화를 창출할 것이다. 그리고 그 변화는 군집화되어 트렌드가 될 것이다. 트렌드는 선별적으로 그 충격 수준이 같거나 다를 수 있다.

 

이러한 변화패턴은 도시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도시의 모든 관점이란, 개인, 공동체/기관, 빌딩/공공분야, 공익분야, 인프라/공공 서비스 네트위크, 일반경제적/사회적 활동 등을 의미한다.

 

각각의 트렌드는 도시에 기회와 위험의 균형을 제공한다. 균형의 성장 규모는 도시가 더 커지고 밀도가 높아지면서 함께 성장한다. 그러나 지금까지보다 더 큰 해결과제도 함께 나타날 것이다.

 

도시 부동산 공동체로서는 이러한 균형을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고 있다. 지금은 우리의 의사결정을 이끌어줄 원칙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그 방법은 훌륭한 기술이다. 만약 우리가 이 기술들을 창의성, 공감, 관리능력과 함께 적용할 수 있다면, 우리는 어느 세대든 간에 도시를 좋게 만드는 위대한 기회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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