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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K팝과 아레나 공연장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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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레나는 관객 1만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고 최첨단 무대 시설을 갖춘 실내 공연장이다. ‘공연계 올림픽스타디움이라고도 불린다. 서울 도봉구, 경기 고양시, 의정부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 CJ그룹 등 서울 및 수도권 지방자치단체와 기업들이 관객 1~2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실내 공연장인 아레나를 경쟁적으로 건설한다. 지역 복합문화단지의 핵심시설로서 2~4년 뒤 완공이 목표이다. 이곳을 ‘K팝 공연 중심지로 키워 한류팬과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목표다. 이들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진행돼 3~4년 뒤 수도권에 최대 다섯 곳의 아레나가 운영되면 국내 대중음악 공연 시장이 열 배 이상 커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국내에 아레나가 한 곳도 없어 주로 해외에서 이뤄졌다. 향후 대형 K팝 라이브 공연이 늘어나고, 해외 한류 관광객 증가, 일자리 창출 등 경제효과가 기대된다.

 

자료: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1912250636i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20010315871

https://www.billboard.com/articles/business/8531573/billboard-arena-power-list-2019-revea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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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 아레나 공연장 건립 추진현황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미국 복합리조트기업 MGE와 함께 영종도 국제업무지구(IBC)-지역에 20226월 개장을 목표로 1.5만석 규모의 인스파이어 아레나를 공사 중이다. ‘한국 1호 아레나가 될 가능성이 있다. MGE100% 출자한 인스파이어는 카지노 등과 함께 복합리조트 일부분으로 공사가 20195월 시작했다. 모델은 미국 코네티컷주 카지노리조트인 모히건 선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미국 MGE1996년 완공한 모히건 선의 연간 방문객은 1300만 명에 이른다.

 

서울시와 도봉구, DB인프라자산운용 컨소시엄은 창동역 인근 약 5부지에 창동역 인근에 1.8만석 규모의 서울아레나를 20198월 착공해 20241월 개장할 계획이다. 컨소시엄 운영부문 사업자로 카카오와 전앤코 등이 참여했다.

 

서울시는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3411000석 규모의 아레나 등 문화·상업·숙박시설 복합단지를 짓는 잠실마이스복합개발사업을 별도로 추진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부지 조성 작업 중인 산곡동 복합문화융합단지에 YG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2만 석 규모의 K팝 공연장 건립을 추진한다. 구리~포천고속도로 동의정부IC 인근에 있는 경기 의정부시 산곡동 마을에는 201911월부터 65(20만 평)의 터 닦는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의정부시가 포스코건설, 엠비엔홀딩스, 신세계 등과 손잡고 추진하는 복합문화융합단지 리듬시티를 위한 부지 조성 공사다. 핵심시설은 YG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할 2만 석 규모(23000)K팝 공연장이다. 2021년 착공해 2023년 완공을 목표로 건립을 추진한다.

 

CJ그룹은 경기 고양시 장항동 한류월드 30부지에 1.8조 원을 들여 아레나와 테마파크, 호텔 등을 포함한 라이브시티를 조성할 계획이다. 세계 1위 아레나 운영업체인 미국 AEG와 공동으로 2만 석 규모의 아레나를 짓는다. 경기도의 사업 승인이 나는 대로 착공해 2024년 개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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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아레나 건립은 K팝 등 대중음악 공연계의 숙원사업이다. 인구 2000만 명 규모의 배후 도시를 갖춘 국가 중 아레나가 없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지금까지는 국내 대형 공연은 주로 올림픽체조경기장, 고척돔 등 체육시설 및 대학 부속 시설에서 열리고 있다. 음향 환경과 무대 장비 여건이 아레나에 떨어질 수밖에 없다. 롤링스톤스, 마돈나, 셀레나 고메즈 등 세계적인 팝스타들이 아시아투어에서 한국을 빼놓는 코리아 패싱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다. K팝 스타들도 마찬가지다. 대부분 대형 라이브 공연은 일본 등 해외에서 한다. 2016년 빅뱅 월드투어는 150만 명을 모았는데, 한국은 서울 3회 공연 3.9만명에 그쳤다. 정작 한국 팬들은 K팝 가수들의 라이브 공연을 보기 힘들다.

 

4~5년 뒤 수도권에 아레나가 두세 곳부터 운영되면 국내 대중음악 공연 시장이 지금보다 열 배 이상 커질 것으로 엔터테인먼트업계는 전망한다. K팝과 해외 스타들의 대형 공연이 연간 200회 이상으로 늘 수 있다. 201910월 방탄소년단 서울공연 사례를 보면, 관객의 약 20%가 외국인이었다.

 

해외 한류팬 유치 및 국내 공연 시장 발전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도 더불어 기대된다. 예를 들어, CJ아레나(가칭) 측은 연간 120~130일 이상의 음악 공연을 비롯해 대형 이벤트를 열어 연간 180만 명을 모을 계획으로, 공연장 운영에 따른 취업유발 효과를 2150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MGEK팝 공연과 함께 세계적인 스타들의 공연을 인스파이어 아레나에 유치할 계획으로, 복합리조트가 개장하면 약 1만 명의 일자리와 58000억원 생산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수도권에 동시다발적으로 아레나 건립이 추진되는 것을 두고 과당 경쟁에 따른 사업성 저하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아레나가 개장하면 공급 초과로 비싼 시설을 놀리는 상황이 초래될지도 모른다는 지적이다. 결국 첨단시설을 갖추고 콘텐츠 유치 및 운영 경쟁력을 갖춘 곳만 살아남고 그렇지 못한 곳은 적자를 볼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는 프로젝트이기에 당초 목표대로 개장하기는 힘들 수도 있다. 일부 프로젝트는 건립 초기 단계로 자금 조달과 인허가 과정에서 벽에 부딪힐 수도 있다. 아마도 목표대로 개장해 시장을 선점하는 곳이 ‘K팝 성지경쟁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2. O2 아레나 성공사례

 

영국 런던 O2 아레나는 세계 아레나 사업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이다. 런던 O2의 전신은 2000년 융복합 전시공연을 목적으로 2만 명 수용 규모로 개관한 밀레니엄돔이었다. 하지만 콘텐츠 부실로 관람객이 많지 않았다. 이곳을 포함한 런던 전체의 라이브공연시장 관람권 판매량이 200431만 장 수준이었다.

 

2007년 세계 1위 공연장 운영기업 AEG가 이곳을 인수해 O2로 개관해 운영하기 시작한 뒤 확 바뀌었다. 2009O2아레나에서만 235만 장의 관람권을 판매하며 세계 1위 아레나로 도약했다. 관광명소로도 자리 잡아 일반 방문객까지 합치면 2019년 연간 방문객이 900만 명이다.

 

AEG가 세계적인 팝스타 공연과 스포츠 이벤트를 대거 유치해 콘텐츠 수준을 높인 게 그 이유이다. 마이클 잭슨, 프린스, 본조비, 브리트니 스피어스, U2O2 무대에 섰다. 남자프로테니스 ATP 월드투어 파이널(2009~현재), NBA 글로벌게임(2011, 2013~2018) 등 스포츠 이벤트도 펼쳤다. 런던 O22007~2018년 약 3000개의 청년 일자리와 약 28000억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했다고 한다.

 

AEG는 런던 O2뿐 아니라 미국 LA스테이플스센터 등 160여 개 공연장을 운영하고 있다. AEG는 고양시 CJ아레나의 사업 파트너로 참여할 예정이다. CJ측 의견에 의하면, AEGCJ아레나와 상하이 벤츠아레나, 방콕 아레나 등을 패키지화해 글로벌 스타들의 내한 공연을 유치하는 데 일조하고, AEG 네트워크를 통해 K팝 가수들의 글로벌 투어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 영종도 인스파이어 아레나는 미국 코네티컷주 카지노리조트인 모히건 선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미국 MGE1996년 완공한 모히건 선의 연간 방문객은 1300만 명에 이른다. 모히건 선의 핵심시설은 1만 석 규모의 아레나다. 세계 최고 수준의 무대·음향 시설로 U2 등 세계적인 스타들의 공연이 연중 내내 열린다. 규모는 작아도 관객 동원에서 미국 8위의 아레나다. 농구 등 스포츠 경기도 꾸준히 개최하며 관광객을 끌어들인다.

 

일본은 아레나를 중심으로 공연산업을 키워왔다. 일본에는 최대 3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사이타마 슈퍼아레나와 17000명 수용이 가능한 요코하마 아레나 등 대형 실내 공연장이 즐비하다. K팝 스타들은 일본에서 아레나 투어를 자주 연다. K팝 전체 매출의 절반가량이 일본에서 나오는 것도 세계 2위 규모로 성장한 일본의 라이브 공연 시장 덕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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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019년 글로벌 10위권 아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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