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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오프라인에 진출하는 온라인 패션 기업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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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업계가 상승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조1,797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패션 부문은 1조1,887억 원으로 10.6% 증가했다.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 거래액은 3,162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8% 증가했다. 국내외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감률의 요인으로는 온라인쇼핑 업계 간의 가격 경쟁 격화,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로 여러 온라인쇼핑몰의 명품 매출액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많은 패션 업체들은 이런 상승세를 놓치지 않고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을 개시한 것이다.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업체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 소비자는 원하는 아이템을 실물로 볼 수 있다. 그야말로 업체와 소비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일거양득 전략이다. 자료를 통해 패션 업체들의 온라인 성장과 오프라인 매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자료: 통계청, 네이버뉴스, 무신사 등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8&aid=0004465277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4206036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4&oid=417&aid=0000473289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9&aid=0004462117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4&oid=050&aid=0000051906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91113010007883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4&oid=009&aid=0004437859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66&aid=0000442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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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A%B5%AD%EB%82%B4%EB%A6%AC%ED%85%8C%EC%9D%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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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트 패션업체 무신사

 

2001,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온라인 포털사이트가 등장했다.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조만호 대표는 신발 마니아였다. 그는 직접 포털사이트에 한국에서 보기 힘든 희귀한 운동화의 사진을 올리거나 정보를 공유했다. 2001년은 해외 직접 구매가 활성화되지 않은 시절이었다. 그 덕에 다양한 연령대의 회원들이 몰렸다. 대부분 조만호 대표와 마찬가지로 패션에 관심이 있고, 좋아하는 사람들이었다. 커뮤니티가 급격히 커지자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2003, ‘무신사 닷컴으로 재탄생했다. 그 후 온라인 쇼케이스, 패션 매거진 등 꾸준히 패션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며 패션 트렌드를 주도했다.

 

무신사가 본격적으로 상품을 직접 제작한 것은 2009년부터였다. ‘무신사 스토어를 오픈해 옷과 신발을 팔기 시작했다. 커뮤니티 위주의 포털사이트가 온라인 편집숍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2012년에는 오아이오아이, 디스이즈네버댓 등 다양한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를 입점시키면서 다음 해에 연간 거래액 100억원을 넘어섰다. 이어서 무신사는 자체 브랜드(PB) 제품 무신사 스탠다드와 여성 전용 쇼핑몰 우신사를 오픈했다. 인기는 대단했다. 무신사에 따르면 2016년 매출액이 474억 원이었으나 2018년에는 1081억 원을 기록했다. 2배 이상의 매출을 올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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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에 힘입어 무신사는 오프라인으로도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무신사는 동대문에 위치한 현대시티 아울렛에 패션 업체를 위한 신개념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를 오픈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7270(2200) 규모로 지상 12, 13, 지하 3, 4층 총 4개의 층을 사용한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최대 1200명이 입주할 수 있으며 주말, 공휴일 없이 365일 오픈되어 패션업체들의 업무 시스템에 특화된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또한, 패턴실, 샘플룸, 촬영 스튜디오 등 패션 디자인에 최적화된 시설들이 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모든 패션 종사자들을 위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오픈 1년만인 20196월 기준, 입주율 81%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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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대입구역에는 전시, 공연, 음악, 서적 등 다양한 문화 컨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 무신사 테라스를 오픈했다. 무신사 테라스는 전용 면적 2644(800) 규모로 현대적이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4개로 구성되어있는 존도 돋보인다. 740(224) 규모의 넓은 공간에서 최신식 음향, 영상 시스템을 지원하는 라운지’, 캐주얼 다이닝을 즐길 수 있는 키친’, 무신사의 한정 상품을 판매하는 ’, 마지막으로 경의선 숲길(연트럴파크)과 홍대 등 서울 도심 전체를 360도로 볼 수 있는 옥상 파크등이 있다.

 

 

아웃도어 패션업체 안다르

 

스트리트 패션의 절대 강자 기업이 무신사라면, 안다르는 아웃도어 패션으로 승부한다. 대표상품인 시리레깅스2018년 매출 400억 원을 기록한 안다르의 2019년 매출액은 800억 원으로 전년보다 매출이 2배 올랐다.

 

안다르의 신애련 대표는 요가 강사 시절에 느꼈던 기존 요가복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레깅스 개발을 시작했다. 요가복을 장시간 사용하면 자국이 심하게 남거나, 통기성도 좋지 않아 땀도 잘 마르지 않는다. 해외 브랜드 레깅스는 대부분 고가라 괜찮은 요가복을 찾기 힘들다. 신애련 대표는 이런 불편한 부분들을 소비자 관점에서 분석하고 연구하여 직접 제품을 만들었고, 2015년에 온라인으로 론칭했다.

 

안다르는 요가복, 필라테스복, 피트니스복 등 운동에 적합하며 일상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애슬레저 룩을 지향한다. 또한, 한국 여성 체형에 맞춘 편안한 착용감은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다. 예전 비해 퇴근 후 헬스나 요가, 필라테스 등의 운동을 하는 직장인이 늘어난 것도 인기 요인 중 하나인 것으로 보인다.

 

안다르의 성장 속도는 매우 빠르다. 론칭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어 다음 해인 2016년에 곧바로 팝업 스토어를 열었다. 현재는 많은 오프라인 유통망을 확대 중이다. 201910월 기준 전국의 백화점, 면세점, 프리미엄 아울렛 등 어느덧 31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갖췄다. 20201월에는 강남역에 300평 규모의 필라테스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며, 삼청동에는 80평 규모의 첫 번째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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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온라인 패션 편집업체 W컨셉

 

W컨셉은 패션 업계가 주목하는 프리미엄 온라인 패션 편집몰이다. 2008년 설립된 W컨셉은 고품질의 국내 신진 브랜드를 발굴해 소비자들에게 소개한다. W컨셉은 201910월 기준 약 3000여 개 이상의 국내 브랜드를 확보하고 있다. 2019년 상반기에 W컨셉을 통해 억대 매출을 달성한 브랜드는 약 200여 개였다. 또한, 1억원 이상 꾸준하게 매출을 넘기는 신진 브랜드도 늘었다.

 

W컨셉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디자이너 브랜드를 몰아서 볼 수 있는 점이다. ‘렉토로우클래식과 같은 패션 브랜드와의 단독 컬렉션을 출시하거나 자체 브랜드인 프로트로우도 설립해서 더욱 넓은 선택의 폭을 주고 있다. 이런 장점 덕분에 W컨셉은 무신사 다음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패션 전문 온라인몰이 되었다.

 

20194월에는 디자이너의 옷을 직접 보길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서울 성수동에 팝업 스토어(임시매장)를 열었다. 차별화된 콘텐츠를 강조하기 위한 체험형 이벤트도 진행했다. 팝업 스토어에서 소비자들이 디자이너의 옷을 입어보면, 온라인몰에서 해당 제품을 구입하게끔 유도했다. 오프라인 연계 서비스(O2O)를 강화한 것이다. 또한, 미국의 블루밍데일즈 백화점의 초청도 받아 201995일부터 미국 블루밍데일즈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시에 팝업 스토어를 오픈했다. W컨셉은 K패션을 대표하는 파트너로 선정되어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를 선보인다. 이는 K패션의 해외 진출에 매우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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