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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개방형 금융결제 오픈뱅킹과 간편 결제/송금 서비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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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하나로 모든 은행 계좌에 있는 돈을 출금·이체할 수 있는 개방형 금융결제 오픈뱅킹 서비스가 20191218일 시작된다. 아울러 디지털 뱅킹 분야의 벽이 무너지면서 은행과 핀테크업체 간의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결제원과 시중은행은 막바지 연동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간편송금·결제 서비스는 카카오페이나 토스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충전한 선불금을 전화번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활용해 송금·결제하는 방식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간편결제 서비스 일평균 이용액은 1628억원으로 2018(1262억원)보다 29% 증가했다. 간편송금서비스 일평균 이용액도 1043억원에서 2005억원으로 92.2% 늘었다.

 

자료: http://www.etnews.com/20191017000162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9/10/825646/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9/10/864959/

금융결제원 금융결제연구소 수석연구역 정주봉 비금융 간편결제·송금서비스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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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C%9E%90%EA%B8%88%C2%B7%ED%8A%B8%EB%A0%8C%EB%93%9C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C%9E%90%EA%B8%88%2F%ED%8A%B8%EB%A0%8C%EB%93%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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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방형 금융결제 오픈뱅킹 서비스

 

앱 하나로 모든 은행 계좌에 있는 돈을 출금·이체할 수 있는 개방형 금융결제 오픈뱅킹 서비스가 20191218일 시작된다. 아울러 디지털 뱅킹 분야의 벽이 무너지면서 은행과 핀테크업체 간의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결제원과 시중은행은 막바지 연동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오픈뱅킹은 모든 핀테크 기업이 개별 은행과의 별도 제휴 없이 신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한 금융서비스로 개방형 금융결제망으로 불린다. 중소 핀테크 스타트업이 은행에 지급하던 이용 대가(펌뱅킹 수수료)인 연간 수백억원도 크게 줄어든다.

 

오픈뱅킹 이용을 신청한 기업은 은행 18개사, 핀테크 기업 128개사 등 총 146개사다.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운영), 핀크, 레이니스트(뱅크샐러드 운영), 네이버페이, SK플래닛, 페이코, 티머니, 카카오페이 등도 합류했다. 우선은 10월 말부터 NH농협, 신한, 우리, IBK기업, KB국민, KEB하나, BNK부산, 제주, BNK경남은행 등 9개 은행이 시범 서비스를 한다.

 

오픈뱅킹 상용화는 '테크 핀' 시대 오픈을 의미한다. 결제망이 개방되면서 경쟁력 핵심은 편리한 사용자경험(UX)과 사용자환경(UI) 금융서비스로 압축된다. 은행과 핀테크 업체의 고정 고객을 잡기 위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에 깔려있던 여러 금융회사 앱이 하나의 앱으로 존재하게 된다. 기존 은행권은 방어를 위해 수수료 면제 등 공격적 마케팅 정책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에 맞춰 출금이체 보증한도 문제를 마무리하는 것이 해결 과제이다. 금결원은 오픈뱅킹 출금·이체 보증 한도를 이용 기관의 일일 출금 한도의 200%로 정했다. 단 대형 사업자 가운데 재무 건전성과 리스크 관리 등에서 일정 수준을 충족시키면 해당 은행과 보증 한도를 개별 협의한다. 출금이체 보증은 부당 인출 등 보안사고 방지를 위해 마련된 일종의 충당금 개념이다.

 

·축협 계좌를 보유한 일부 고객의 서비스 제한도 해결해야 한다. 정부가 오픈뱅킹 이용 대상을 금융기관(은행)으로 한정하면서 상호금융(특수기관)인 농협중앙회 소속 농·축협 지역조합에 제한이 걸렸기 때문이다. 앞으로 타 은행 연동 금융서비스를 해결이 필요하다.

 

고객은 더 편하고 질 높은 은행·핀테크 앱을 골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은행 입장은 오픈뱅킹 서비스가 고객과 핀테크 친화 역량을 드러내는 시험대가 된다.

 

고객은 한 은행 앱에서 타행 계좌를 조회·송금할 수 있다. 고객이 원하는 은행 앱에 관련 메뉴가 새로 생기고, 여기에 자신의 타행 계좌번호를 직접 입력해 등록하면 된다. 여러 은행 앱을 옮겨 다닐 필요 없이 하나의 앱에서 간편하게 통합 자산 조회가 가능해진다. 일일이 계좌를 입력할 필요 없이 개인의 계좌 보유 현황을 일괄 조회하고, 그중 본인이 원하는 계좌를 선택해 등록할 수 있는 간편화 방안도 도입한다. 오픈뱅킹은 간단한 인증으로 모든 은행 정보를 불러올 수 있는 API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 오픈API : 핀테크 기업이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은행의 금융 기능과 콘텐츠를 표준화된 형태로 제공하는 기반 기술.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의 약어다.

 

오픈뱅킹 궁극적 목표는 `마이데이터` 산업을 도입하는 것이다. 핀테크를 활용해 신용카드 위주의 공고한 지급결제 시장을 계좌 기반으로 하고, 은행이 독점하던 고객의 금융 데이터 분석을 활성화해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늘리는 것이다.

 

지금도 토스·카카오페이 등 핀테크 플랫폼에서는 고객의 은행·증권·카드 가입 정보를 가져와 통합자산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는 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핀테크 업체가 일일이 개별 금융사와 제휴를 맺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뒤따라 새로운 핀테크 업체 등장을 가로막는 장벽으로 거론됐다. API가 공개되지 않아 스크래핑 방식을 적용하다 보니 해킹에 취약했고, 서비스 수준도 제한적이었다.

 

그동안 핀테크 회사들은 송금·결제 건당 400~500원에 달하는 펌뱅킹 이용료를 금융사에 지급해 왔다. 2018년 지급한 펌뱅킹 이용료는 2000억원이 넘는다. 플랫폼은 공격적으로 이용자 수를 늘리기 위해 비용 지급을 감수하고서라도 무료 간편송금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기업 가치 1조원을 넘긴 토스가 창업한 지 5년이 지난 지금까지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이런 비용 지출이 한 원인이다.

 

향후 오픈뱅킹이 시행되면 핀테크 사업자가 기존 은행 망에 지급했던 이용료가 기존의 10분의 1 수준인 건당 40~50원으로 낮아진다. 비용 부담이 줄어들어 핀테크 업체들은 공격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을 힘이 생긴다.

 

향후 고객의 편의성과 업계 혁신이 어느 정도 개선될지가 궁금하다. 영국은 20181월 오픈뱅킹 정책을 시작했지만 도입 1년이 넘도록 인지도와 활용도가 낮다. 영국 언론인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2019년 초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4명 중 1명만 오픈뱅킹에 대해 들어봤고, 구체적인 내용을 아는 사람은 5명 중 1명에 불과했다.

 

개인정보가 여러 업체에 공유된다는 데 대한 프라이버시 문제, 경쟁사 간 차별화되지 않은 서비스 등도 개선 사항이다. 영국의 오픈뱅킹은 9개 은행이 참여해 타행계좌 조회와 근처 타행 지점 검색, ATM 연동 등의 수준에 머물렀다. 한국식 오픈뱅킹은 자금 이체라는 핵심적 기능을 도입한 것이 차별된다.

2. 우리나라 간편결제 및 간편송금 서비스 현황

 

간편송금·결제 서비스는 카카오페이나 토스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충전한 선불금을 전화번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활용해 송금·결제하는 방식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간편결제 서비스 일평균 이용액은 1628억원으로 2018(1262억원)보다 29% 증가했다. 간편송금서비스 일평균 이용액도 1043억원에서 2005억원으로 92.2%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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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결제시장 온·오프라인채널에서 네이버페이(44%), 삼성페이(37%)가 앞서는 가운데 모바일분야에서는 네이버페이(30%), SK페이(19%)가 우세하다. 간편송금시장에서는 20185월 기준 토스 및 카카오페이 2개사가 건수의 97.0%, 금액의 96.4%를 점유하고 있다. 거래액 기준 간편결제는 삼성페이(24.7조원), 간편송금은 토스(49조원)가 주도, 이용자수 기준 카카오페이(2,800만명)와 네이버페이(2,600만명)가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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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간편송금·결제업체 선불 충전금 미상환잔액 문제

 

금융당국은 간편송금·결제업체에 맡긴 선불 충전금과 관련한 소비자 보호 방안을 2019년 연내에 마련한다. 20196월 말 기준으로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 토스 등 선불전자지급수단발행업자(간편송금·결제업체) 46곳의 미상환잔액이 1.5조원 이다. 미상환잔액은 고객이 충전하고 쓰지 않아 이들 계정에 남아 있는 돈이다.

 

이들 업체는 이 돈을 주로 예금하고 있지만, 일부는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도 하고 있다. 부동산과 주식은 은행 예적금보다 위험한 투자이다. 업체들이 투자에 실패하면 고객 돈은 날아갈 수 있다. 하지만 간편송금·결제업체들은 일반 금융사들과 달리 고객 돈 운용에 관한 가이드라인이 없다.

 

카카오페이나 토스 등은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고객 돈을 끌어모으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201912월 말까지 일정 금액을 설정해두고 이 금액 밑으로 떨어지면 자동 충전하는 고객 1000명에게 1만원씩, 1명에게는 1000만원을 준다. 토스는 토스카드 전달 이용실적이 20만원 이상이면 편의점과 마트, 택시 등 고객이 고른 업종에서 결제액의 10%를 돌려준다. 또한, 토스는 특정 날짜와 시간대를 골라 100% `캐시백`을 해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 이는 마케팅 비용 등 영업행위 규제를 받는 카드사와 `형평성` 논란이 된다. 간편결제·송금업체가 단기 이벤트를 많이 하면 재무 건전성이 나빠지거나 소비자 보호 문제도 생길 수 있다.

 

미상환잔액이 늘면서 소비자 보호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간편결제·송금업체는 미상환잔액 대비 자기자본비율을 20% 이상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경영지도 기준일 뿐 강제성이 없다. 감독규정에 따라 전자지급결제대행업자(PG)는 미정산잔액의 10%를 국채나 예금 등 안전자산으로 보유해야 하지만 간편결제·송금업체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은행 예금과 달리 이들 업체의 선불충전금은 예금자 보호 대상이 아니다. 실제 카카오페이와 토스 등은 모두 적자를 보고 있다. 부실 경영으로 회사가 망하면 고객 돈은 허공으로 사라질 수 있다.

 

금융감독 당국은 선불 충전금을 은행에 신탁 형태로 맡기거나 간편결제·송금업체가 지급보증보험에 가입하도록 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금융사에 돈을 맡겨 업체가 자금 운용에 개입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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