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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다양성/포용성이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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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동안 다양성과 포용성(D&I. Diversity and Inclusion)에 대한 이슈가 중요해지고 있다. D&I를 실천하는 기업은 사회적 선호도가 높고, 공정성과 기회제공 확대 등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다. 그래서 D&I를 기업활동에 반영하는 회사가 늘어나고 있다. 여러 연구기관(학술기관, 조사기관, 및 컨설팅 회사 등이 주도하는 연구)의 연구결과를 보더라도 D&I를 반영한 기업활동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이제는 당연히 해야 하는 실천사항이 되고 있다. 다양성과 조직의 수행실적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통계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다양성은 우리 개인을 각각으로 구분하고 개인으로서의 유일함(uniqueness)을 강조하는 속성을 담고 있다. 다양성은 두 가지 근본적인 차원으로 정리해볼 수 있다.

타고난 다양성(inherent diversity): 절대 불변인 정체성(identity)의 다양화, 붙박이 같은 특징(built-in traits)과 성별/인종/민족성(ethnicity)/신체장애/나이/성적(性的) 지향(sexual orientation) 같은 특성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취득한 다양성(acquired diversity): 인식(cognitive)이나 경험으로 얻는 다양성으로, 사람들의 배경 차이와 교육/훈련/가치/영향력/경험/생각하는 스타일(thinking styles) 등을 합한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D&I 가치를 조직 전략의 일환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 먼저 다양성 개념을 조직 내의 건설적인 차이점 정도라고 이해하는 것이 편하다. Deloitte의 최근 연구에 의하면, 다양성은 무엇(what)”를 의미하며 수치로 평가된다. 그리고 포용성은 무엇을 실행하는 방법(how)”으로, 수단이자, 不動의 사고방식(D&I 흐름을 자연스럽게 달성하는 접근방법에서 얻어낸. mind-set) 이다.

 

D&I는 우리가 생산적인 다양한 조직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선택해야만 하는 길이다. 또한, 다양성은 이질적인 요소(heterogeneity)를 잘 반영하여 실질 가치를 최대로 끌어올리는 길이기도 하다.

 

다양성의 두 가지 특성인 타고난 다양성과 취득한 다양성은 종종 중첩되기도 하고 서로를 강화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 둘은 같은 것이 아니고 서로 다른 것이다. 하나가 다른 하나를 위해 대리인 역할을 할 필요도 없다. 각각은 각자의 가치가 있기에, 포용력이 큰 D&I 전략 내에서 결합이 되면서 더 많은 가치가 만들어진다.

 

한 기업이 좋은 실적을 내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두 개의 다양성(타고난, 취득한)을 동시에 활용하는 회사전략을 구사해야만 한다. McKinsey & CompanyBoston Consulting Group (BCG)의 연구자료에 의하면, 회사는 틀이 잘 짜진 D&I 전략을 활용해야 최고의 효과를 걷을 수 있고, 지속 가능 성장을 할 수 있다. 또한, D&I 원칙을 회사전략의 광범위 혹은 일부분에 활용해야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회사의 미션이 더 잘 발휘가 된다.

 

D&I에 관한 토픽은 워싱턴에서 열리는 2019 ULI Fall Meeting의 토의 주제이다. 이번 글은 ULI 자료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자료:

https://urbanland.uli.org/economy-markets-trends/is-there-a-business-case-for-diversity-and-inclusion/?utm_source=realmagnet&utm_medium=email&utm_campaign=HQ%20Urban%20Land%208/26/19%20ENL%20members%20and%20non-US

https://blogs.thomsonreuters.com/answerson/business-case-for-diversity/

https://www.kenroi.com/post/making-the-business-case-for-diversity-and-inclusion

https://www2.deloitte.com/us/en/insights/deloitte-review/issue-22/diversity-and-inclusion-at-work-eight-powerful-truths.html

델코지식정보 도시문화

https://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B%8F%84%EC%8B%9C%EB%AC%B8%ED%99%94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B%8F%84%EC%8B%9C%EB%AC%B8%ED%9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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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양성이 기업실적에 미치는 영향

 

미시건 대학의 경제학 및 복합학문시스템(complex systems) 교수 Scott Page의 조사 결과를 보면 충격적이다. 다양성이 집단의 실적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에 대한 평가가 다른 자료보다 정확하다. 2007Princeton대학 출판사에서 발간한 그의 저서인 ‘The Difference: How the Power of Diversity Creates Better Groups, Firms, Schools, and Societies’에 최첨단 예측모델을 사용한 세부방법이 정리되어 있다. 내용을 보면, 팀 내의 다양성 인식은 전문적 기술보다 더 중요하다. 다양성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의 속도와 질을 크게 개선한다. 특히 결정과제가 어렵고 복잡하며 비정형일 경우 더욱 효과적이다. Page교수의 주장을 심화하여 연구한 Kellogg School of ManagementDeloitte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이질적인 요소를 팀 활동에 연결하면 확실하게 더 나은 결과가 도출된다. 특히 팀 내 문제해결 전문가들과 다양한 참여자들이 융합되면 될수록 더 효과적이다.

 

글로벌 비영리 연구기관인 Catalyst는 광범위한 리서치 결과를 여러 많은 회사 임원들에게 자문(다양성과 포용성 문제에 대해)을 해주고 있다. Catalyst의 자료에 의하면, 다양성과 포용성은 직장 내 여직원의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친다. Catalyst는 여러 회사의 실험 결과를 많이 확보하여 온라인 블로그에 이해하기 쉽게 요약하여 올리고 있다. 주 내용은 회사들이 취득한 다양성이 회사의 위험관리 개선, 조직 민첩성, 창조력, 및 혁신 등 개선에 기여한 사례가 대부분이다. 여기에는 타고난 다양성과 여러 개선내용과의 상관관계 연구도 포함되어 있다. 개선내용에는 마케팅 결과, 명성과 브랜드가치, 법 준수, 경쟁입찰 성공, 영업 라이센스 보호, 및 인재 영입 등이 포함되어 있다. Catalyst는 결론적으로 두 가지 다양성(타고난+취득한 다양성)은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유지로 이어져, 기업은 인적자본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많은 기업이 특별한 관심을 쏟고 있는 연구자료는 다양성과 재무 실적 간의 밀접한 상관관계에 관한 것들이다. 자료 사례도 방대하다. 특히 McKinsey3개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타고난 다양성 지표(연령, 성별, 인종 등)와 수익성 지표(세전 이익, 장기적 가치)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많이 다루고 있다.

 

CatalystMedium.com’s Awaken 블로그는 여타 연구결과를 요약하여 설명하고 있다. D&I 전략을 실천하는 일반회계원칙(non-GAAP.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에 따른 재무 실적사례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사례목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주당 수익률 변화, 자산과 자본 수익률, 전체 주주 배당, 총마진과 순마진, 고객성장과 매출성장, 시장 점유율, 시가총액, 인수 프리미엄, 및 기타 다양한 평가 등이 포함되어 있다. 물론 소개된 연구 사례의 데이터가 아직은 미흡하여, 다양성이 재무 실적에 기여 하는 정도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할 수 있다. 그러나 점차 입증할만한 양적 분석이 많아지면, D&I와 관련한 가치창출과 가치누적결과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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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과 기관의 선호 Personal and Institutional Preferences

 

다양성과 관련한 비즈니스 조사사례가 증가하면서, 개인과 기관이 다양성을 선호한다는 경향이 더욱 명쾌해지고 있다. BostonPhiladelphia 사례를 보면, 두 도시는 공식적으로 혹은 최소한의 조건으로 입찰 제안 요구조건(requests for proposal. RFPs)에 다양한 개발업체, 하도급자, 벤더, 소기업과 여성 기업 등의 실질적인 참여를 평가점수에 반영하고 있다. 그래서 많은 디벨로퍼들이 개발권과 프로젝트 허가확보 외에도, 다양성과 포용성을 프로젝트 모든 과정에 꾸준히 반영하고 있다. 이로 인해 D&I가 프로젝트의 비전과 설계디자인에 반영되고, 하도급업체 선정, 인근 동네와 지역사회에 긍정적 기여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금 고객들은 디벨로퍼 회사나 부동산 전문회사에게 포용적 팀을 구성하라고 압력을 가하고 있다. 압력의 내용을 보면, 프로젝트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고객(다양성을 의식하는 고객 포함), 주주, 이해관계가 있는 다른 집단들을 조율할 줄 아는 전문가들을 다양하게 믹스하라는 압력이다. TD Ameritrade 회사의 Market Drive 보고서에 의하면, 이러한 다양성 선호 경향은 최근의 여러 마케팅 사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례로 밀레니얼과 Z세대 소비집단은 다른 집단보다 다양성을 강하게 인식하고 있다. 특히 구매, 임차, 취업, 비즈니스 활동 등 의사결정 시에 대상회사의 다양성을 중시한다.

 

부동산 개발의 아이콘 인물인 Jonathan Rose는 최고의 선견지명이 있는 인물 중 한 사람이다. 그의 주장에 의하면, 다양성은 이미 강력한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기에 조만간 성숙기에 다다르면, 인구세대와 인구특성에서 다양성을 강조하는 수요가 부동산 수요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부동산 잡지와 웹사이트 운영회사인 The Real Deal는 부동산 산업의 다양성에 관한 한 토론에서 Rose의 말인 현실과 타협하면 안된다. 다양성이 현실이다.”라는 문구를 인용하고 있다.

 

기업활동에서 D&I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리서치 결과가 많다. D&I 원칙이 기업활동에 많이 채택되면서, 여러 관련 이해관계자의 가치도 더 많이 창출되고 있다. 부동산 분야에서도 D&I의 효과를 증가하면서, 디벨로퍼는 물론 관련 지역사회도 D&I에 더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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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D&I 원칙 적용사례: Omni Boston Seaport Hotel

 

New Boston Hospitality(43년 된 보스턴 기반의 개발회사인 Davis Companies가 인수) 회사는 보스턴의 번창하는 장소인 Seaport Waterfront DistrictMassachusetts Port Authority (MassPort) 토지 위에 Omni Boston Seaport Hotel을 개발하고 있다. 다양성과 포용성이 이 프로젝트 개발의 모든 관점에 녹아 들어가 있다. 5.5억 달러가 투자되는 이 프로젝트는 객실 1,050실과 리테일 공간이 포함되어 있다. 다양성, 포용성,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등이 프로젝트 진행방식의 핵심 철학으로, 초기 단계에 프로젝트 확보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모든 건설단계와 오픈 이후 실행전략까지 모든 과정에 반영되어 있다.

 

Davis 회사의 프로젝트에 담겨있는 포용전략은 2가지 개념이 반영되어 있다.

D&I와 사회로부터 투자받은 자본(social equity)을 존중하는 자세는 돈 되는(bread-and-butter)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인 것이다.

D&I가 지속 가능한 회사 성장전략의 한 부분이 되면서 경쟁우위가 창출된다. 특히 다양성을 발전시키는 전술은 영업능력과 중요 파트너 혹은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강화에 도움이 되기에 현재와 미래의 과업에 긍정적이다.

 

또한, D&I에 대한 Davis 회사가 취한 접근방법은 장려할 만한 가치가 있다. D&I가 장단기적인 전략적 비즈니스 목적과 밀접하게 융합하고 있다. 이 회사의 전략적 비즈니스 목적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고도로 경쟁적인 RFP 입찰 경쟁과정에서 승리하여 개발권을 확보

능력 있는 파트너(비즈니스 계약자와 벤더) 확보. 이들 파트너는 상호 시간과 예산을 완벽하게 할당할 수 있는 경험, 전문성,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능력 있는 소기업과 여성 기업을 영입과 육성. 현재의 Omni Hotel 프로젝트는 물론, 미래 프로젝트의 파트너로서 함께 한다.

지역사회와 인근 관련 기관의 활동에 적극적인 참여

진취적으로 핵심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유도. 영향력 있는 사람들(influencers), 공무원, 지역사회 리더, 미디어, 노조 등이 포함된다.

주요 투자자의 신뢰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그리고 의미 있는 소수자의 자본을 프로젝트에 유치

보다 다양한 인재풀 확대. 회사의 전문분야와 상업용 부동산 분야를 보다 확대할 수 있는 인재 파이프라인을 확보. 이는 보다 포용적이면서 다양한 상업용 부동산 개발 생태계 창출에 기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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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s 회사의 포용전략은 여러 전략적 목적과 해당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술을 그대로 투영하고 있다. 이 회사는 처음에 해당 프로젝트의 참여조건에서 치열한 경쟁 입찰과정을 이겨내야만 했다. 입찰 참여조건에는 야망 있는 소기업과 여성 기업을 최소 17.9%~ 최대 25%를 참여시키라는 목표가 있었다.

 

Davis 회사의 포용전략의 밑바탕은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마다 다양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다. 여기서 모든 단계란 계획수립과 디자인/엔지니어링/조명/방음/기술/안전 등이 포함된다. 회사는 입찰조건 목표를 훨씬 초과하여 소기업과 여성 기업을 31%까지 확대하였다. 이를 통해 입찰에서 중요한 경쟁우위를 확보하였다.

 

이 계획을 진전시키기 위해 회사는 선정한 소기업과 여성 기업을 경험 많은 파트너들과 함께 일을 하도록 배려하였다. 그리고 피드백과 지도를 잘 따르는 기업을 선정하여 전문성과 능력을 키워주고 관계를 잘 맺어 계약서에 있는 역할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도록 격려하였다.

 

경험이 축적된 다수의 하도급 회사들은 점차 경험을 쌓아 나가고, Davis 회사는 이들과 한 쌍의 파트너가 되면서 다양성을 더욱 중시하게 되었다. 특히, 엄격한 훈련, 지도, 멘토링을 제공하면서 회사가 보유한 DNA와 영업 신조의 한 부분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를 통해 일정에 맞춰 과업과 품질을 달성하였다. 소기업과 여성 기업 파트너들은 학습 과정의 속도도 단축되고, 맡은 과업도 더욱 예리해지고, 실시간으로 노하우와 전문성이 크게 발전하였다. 가이드 된 콜라보레이션(guided collaborations)은 현재의 프로젝트에 긍정적 영항을 미쳤다. 그러면서 소기업과 여성 기업의 능력은 확대되고, 미래 프로젝트에도 의미 있는 참여가 새롭게 구축되었다. 시사점으로 D&I를 추구하는 회사는 안목과 수준이 높아지고, 확장과 성장, 미래 과업에서의 성공적 경쟁우위 등에 필요한 인재를 끌어들이는 능력도 향상된다.

 

Davis 회사전략의 또 다른 관점으로 포용성 확장 비전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이 비전은 현지 노조와의 파트너쉽, 현지 주민의 채용과 훈련 같은 지역사회 활동이다. 이 같은 활동은 숙박과 리테일이 오픈한 이후에 생기는 영원한 일자리 제공을 통해 가능해진다. 여기에는 지역사회의 젊은 학생(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학습, 멘토링, 인턴쉽 등 기회제공이 포함된다. 이들은 부동산 분야의 미래 인재가 된다.

 

이러한 참여활동은 본질적 의미 추구와 가시적이며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 의도적이던 그렇지 않던 참여활동은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호감을 확대한다. Omni Hotel 프로젝트와 같은 개발은 다양한 지역사회와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친다. 지역사회와의 조화로운 역할은 프로젝트와 비즈니스가 성공적인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대규모 상업용 개발 사업에서 다양한 이웃 동네와 지역사회의 참여를 통해야만 포용성과 콜라보레이션이 가능해진다. 주민들의 신뢰와 심지어는 감사의 마음을 얻고 공공기관으로부터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재확신을 제공하거나 다양한 사회적 정치적 이슈로 생기는 걱정을 줄여주는 기회도 된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는 일정이 지연되거나 틀어지는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Davis회사의 사례를 보면, 대중과 얼굴을 맞대는 접근방법은 다양한 소수자들을 개발에 참여시키는 기회가 되면서 자금모집에도 도움이 된다. 이 회사는 다양한 소수 투자자로부터 신디케이션 형태의 700만불을 투자받았다. 결론적으로 D&I 전략을 구사하여 윤리적 법적 책임을 해소하고, 인재와 자금확보 경쟁에서 우위, 여론형성자, 이해관계자, 의사결정자 등으로부터 인정을 확보하였다. 궁극적으로 D&I는 승리를 보장해주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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